이 플레이기는 죽세모드 5.14의 서브모드인 세금과 죽음 모드 1.3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로마에 영광을!
이 모드의 간략한 특징
1. 프랑스가 최종보스
2. ai 비잔=잉여, 유저 비잔=주인공
3. 영국 파워 너프
------------------------
중간에 외전식으로 들어갈 서방 정복의 시대를 제외하면 가장 길 성전의 시대 챕터가 시작됩니다.
1650년까지 파워한 성전의 시대일 것이라 예상합니다[...]
한때 파워했던 유목민 황금의 군단이 쳐들어왔습니다. 지금도 파워하긴 하지만.
카파에서의 방어전. 역시 기병은 지형이 불리하면 파워하게 망합니다.
호구는 죽었어! 더는 없어! 근데 저런 땅으로 군대 5만을 끌고 다니는건가!
그리고 빠르게 코우반을 입식자를 보내서 습득합니다. 이후 더 먹으려 하다가 인페미가 다 닳아가서 그냥 종전.
로마와 더불어 양대 정교회 국가인 리투아니아와는 왕실결혼을 맺어 줍시다. 리투아니아가 모스크바랑 같은 왕조!
맘루크와 관계 없는 듀칼디르, 악 코운류, 자라이리드를 동시에 성전으로 공격합니다.
음 그러니까, 오스만이랑 인주리드랑 무자라비드 정도가 참전했습니다.
일단 소국을 먼저 정리하기로 결정.
그렇게 작은 소국들은 비잔티움에게 합병당하고 세계는 조금 더 평화로워졌습니다.
우르파에서 일어난 전투는 지형의 힘을 더해 로마군의 완승으로 돌아갑니다.
땅 밝히느라 추격 타이밍 놓쳐서 한 번 더 추격해야 하는 현실[..]
오스만을 때려서 코어 파기를 받아냅시다. 거 코어 많구먼.
힘세고 강한 술탄 바탕 4세 바그라티오니의 술탄국 조지아! 가 독립했기에 먹어봅시다. 무려 시아파!
듀칼디르 전에 참전했던 오만이 휴전을 걸어옵니다.
인주리드의 공격이 여간 귀찮고, 때리기도 귀찮고 해서 25두캇을 주고 휴전합니다.
그리고 나면 이제 비잔티움군 앞에 남은 건 오직 자라이리드 뿐!
파워한 돌격과 대기를 병행하며 자라이리드를 점령합니다.
-서브 스토리 : 몬테네그로 속국화
Annex Morea.. 아차 모레아가 없으면 안 보여야 하는군. 1.3c에서 수정됩니다.
적절히 때린 후 이리저리 땅을 뜯어내고 휴전합니다.
술탄국 조지아 점령 완료! 하지만 서브 스토리의 원만한 진행을 위해 점령을 잠시 미룹니다.
우선 무난하게 왈라키아를 전쟁에 끌어들입시다.
이후 몬테네그로 공격! 이렇게 하면 원래는 방어쪽에 참전하는 국가도 참전하지 않습니다. 헝가리 참전은 덤.
이제 조지아에게 볼 일은 없으니 빠르게 합병해버립니다.
노 리더 : 돌격이다!
빠르게 속국화를 하며 미션을 종료합니다.
그리고 다음 목표는 왈라키아 속국화! 근데 왕실결혼 중이잖아! 이런 안정도 1이 날아가는 건가!
전쟁 리더였던 세르비아에게는 코어를 죄다 파기시킴으로서 휴전을 합니다.
-서브 스토리 끝
다음 목표는 크고 아름다운 맘루크! 주력군 두 개가 각각 알레포와 카이로에 주둔하고 있습니다.
에게 성전을 선포합니다. 지야니드와 하프시드가 딸려오지만 신경쓰면 지는겁니다.
빠른 공격으로 알레포에서 주력군 1을 물리칩니다. 이쪽 피해량이 더 많지만 신경쓰면 지는 거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카이로에서 올라온 주력군 2와의 결전!
주력군 1의 최후
주력군 2는 왔다갔다를 한번 한 후 소멸됩니다.
그리고 밑에서 새로 만들어서 올라온 주력군 3[...]의 공격!
맘루크 견제 목적으로 알렉산드리아에 반란 지원을 했더니 프리텐더 1만 4천기가 뙇! 하고 나타납니다.
이게 다 부족제 국가의 레간씨 덕분이죠.
베이루트에서 주력군을 물리칩니다. 도망가는 장소에 하프시드군이 있어서 추격은 무리입니다.
이 귀족들은 전쟁 중인데도 이 모양이야!
추격으로 시작해서 주력군의 대결이 된 다마스커스 전투에서도 승리합니다.
오오 하프시드! 평화를 받아주는 것인가!
그리고 시간은 흘러 황금의 군단 시즌 2가 방송됩니다. 어서 빨리 맘루크를 점령해야겠습니다.
어째 전투마다 다 이기는 것 죠? 다시 적다보니 어지간하면 다 이기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체 몇 번째인지 기억도 나지 않는 맘루크의 마지막 주력군을 격파합니다.
맘루크가 털리고 있자, 유럽 국가들이 벌떼처럼 달려듭니다. 내 먹이라고!
지야니드와도 평화협정을 맺습니다.
이야 맘루크. 역시 예상대로 주력군을 하나 더 만들어서 올라옵니다.
그리고 파워한 또 일어나는 대결!
은 또 승리로 돌아갑니다. 쇼크 6은 매우 좋은거에요.
그리고 기다리다 지친 로마군의 돌격으로 예루살렘이 함락됩니다.
이후 카이로까지 빠르게 진군한 로마군은 맘루크에게 시리아 지역의 8개 지역을 할양받습니다.
이것으로 로마 제국은 안티오키아와 예루살렘을 정복하여 펜타르키에 한 걸음 다가갑니다. 성직자 +0.5기는 덤.
자, 그럼 이제 골든 호구와의 파워한 전쟁이 기다립니다. 인페미도 높겠다, 14년 정도 들여서 대부분의 땅을 먹어버릴 예정입니다.
-2장. 성전의 시대(1) 끝
덤 1. 5.14로 티무르가 한 대 맞고 뻗어버리자 무자파리드가 티무르 급 판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맘루크를 정복하도 동방으로 나아갈 때의 걸림돌이며. 다행히도 초바니드가 델리와 동군연합이라 당분간 페르시아는 못 될 녀석입니다.
아유타와는 동남아를 합병중입니다. 명나라에 유일하게 저항다운 저항을 할 수 있는 동남아 국가입니다.
명의 군대의 1/5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아 그냥 여긴 답이 없는듯
첫댓글 황금군단이 다시 유목시스템이가동되서 그런지몰라도 잘못하면 뙇하고 엄청커지더군요 ㅌㅌ
그런겁니다. 여기서는 중간부터 유목시스템을 넣어서 강대국 세개랑 동시전쟁 붙어서 망했지만[...]
호구가 러시아 되게도 해주죠
간지나는 황금의 군단은 러시아 따위가 될 수 없슴!
시작하자마자 적의 주둔군을 뙇하고 때리면 ai가 군사유지비를 내려놔서 쉽게 쌈싸먹을수 있죠
넵 그런겁니다. 뭐 맘루크 정도 되면 그런것도 잘 안먹혔지만.[...]
그나저나 로마제국 최대 판도기와는 아직도 거리가 멀군요(...)
언제쯤 그날이 올지 손꼽아 기다리고 있슘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