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웨어러블 기기 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24.5% 가파른 성장세 기록 전망 -
□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 속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 증가
◦ 2017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전년대비 12.3% 증가한 C$ 4억8,060만을 기록
-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된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017년까지 5년간 50%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저가형 스마트밴드(액티비티 밴드)에서 고급형 스마트워치(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추세
- 고급형 스마트워치 시장은 애플과 삼성전자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중국산 저가 제품이 스마트밴드 시장을 잠식 중임.
품목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단위: C$ 백만)
구 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 11.1 | 24.9 | 166.9 | 210.1 | 252.4 |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 42.8 | 88.1 | 127.6 | 217.9 | 228.2 |
-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 14.7 | 49.1 | 73.8 | 147.3 | 148.1 |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 - | - | - | 17.6 | 27.6 |
- 액티비티 밴드 | 28.1 | 39.0 | 53.9 | 53.0 | 52.5 |
합계 | 53.9 | 113.0 | 294.6 | 428.0 | 480.6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캐나다 소비자들은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기 때문에 건강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 애플, 삼성 등에서 심전도 모니터링, 혈압 측정 기능 등에 대한 특허를 앞 다퉈 출원하는 등 스마트워치의 헬스케어 기능 강화를 예고하고 있음.
- 스마트워치 최초로 심전도(ECG, Electrocardiogram) 측정센서를 장착한 ‘Apple Watch 4’는 심장이 정상 패턴으로 박동하고 있는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심방세동의 징후가 있는지를 판별할 수 있음.
- 한편, 삼성전자가 2018년 8월 출시한 스마트워치 신제품 ‘Galaxy Watch’는 램(REM) 수면, 스트레스 지수, 칼로리 소모량 등이 측정 가능함.
2018년 출시된 스마트워치 모델
(좌) Apple Watch 4, (우) Samsung Galaxy Watch
자료원: 애플, 삼성전자
◦ 다양한 기능 탑재로 스마트폰 대체품으로 부상 중인 웨어러블 기기
- 스마트워치는 단순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음악 재생, 음성 통화를 비롯해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 또한 탑재되어 있어 활용도가 늘어나면서 점차 독립적인 웨어러블 기기로 진화하고 있음.
◦ 블랙 프라이데이, 박싱 데이* 등 연말 쇼핑 시즌에 웨어러블 기기 수요 급증 예상
- 스마트워치를 판매 중인 미국 패션브랜드 Fossil은 추수감사절(10월)부터 크리스마스까지의 기간 동안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음.
- Staples, Best Buy 등 대규모 유통업체는 연말 휴가기간에 맞춰 할인 행사를 진행함.
- 가격에 민감한 캐나다 소비자는 비용 절감을 위해 필요한 제품을 연말에 한꺼번에 구매하는 경향이 강함.
* 박싱 데이(Boxing Day,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12월 26일): 과거 영국의 영주들이 주민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날에서 유래한 날로, 현재 캐나다에서는 연말 재고 소진을 위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새로운 제조사들이 시장을 주도해오던 Fitbit을 빠르게 쫓아오고 있는 상황
- 2014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60.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던 Fitbit은 2018년에는 절반가량 감소한 시장점유율인 30.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Fitbit은 기업대상 프리미엄 헬스케어 서비스로 성장 돌파구를 찾고 있으며, 2018년 2월에는 클라우드 기반 헬스 플랫폼 기업인 Twine Health를 인수한 바 있음.
◦ 전자제품 기업 외에도 Fossil과 같은 패션 브랜드 기업, 나이키와 같은 스포츠용품 브랜드 기업 등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진출해 있음.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
(단위: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Fitbit Inc | 60.2 | 54.8 | 39.8 | 32.2 | 30.1 |
삼성전자 | 8.2 | 13.1 | 11.3 | 13.4 | 13.3 |
Suunto Oy | - | - | 3.6 | 3.7 | 3.7 |
Garmin Ltd | 0.2 | 0.2 | 3.7 | 3.3 | 3.0 |
Fossil Canada | - | - | 2.3 | 3.4 | 2.8 |
애플 | - | - | 1.4 | 1.8 | 2.3 |
Kronoz LLC | - | - | 0.8 | 1.1 | 1.0 |
Polar Electro Canada Inc | - | - | 0.5 | 0.5 | 0.4 |
LG 전자 | - | - | 0.3 | 0.3 | 0.4 |
Qualcomm Inc | 0.2 | 0.4 | - | - | - |
Meta Watch Ltd | 0.3 | 0.2 | - | - | - |
나이키 | 22.7 | - | - | - | - |
기타 | 8.2 | 31.4 | 36.1 | 40.3 | 43.1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주: 2018년은 전망치
◦ 전자제품 유통기업인 B사 관계자는 캐나다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기기를 손목이나 허리에 차는 것을 가장 익숙해하기 때문에 운동 밴드와 스마트워치가 가장 보편적이라고 설명함.
- 또한 “캐나다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기기의 기능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일상 패션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덧붙임.
- 애플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나이키, 에르메스 등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스트랩 색상과 디자인을 선보이며 캐나다 시장을 적극 공략 중임.
2017년 캐나다 주요 웨어러블 기기 제품
제조사 | 제품명 | 사진 | 소매가(C$) | 시장점유율(%) |
Fitbit Inc | Fitbit Versa |
| 249.95 | 32.0 |
삼성전자 | Galaxy Watch |
| 539.99 | 13.4 |
Suunto Oy | Suunto 3 Fitness | | 249.95~ 299.95 | 3.7 |
Garmin Ltd | Vívoactive® 3 Music | | 389.99 | 3.3 |
Fossil Canada | Misfit |
| 345.98 | 3.1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각 사별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2017년 기준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온·오프라인 유통 비중은 각각 86.6%, 13.4%임.
-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온라인 유통 비중은 향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구매 소비자들은 장점으로 간편한 가격비교와 다양한 제품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점을 꼽음.
□ 전망 및 시사점
◦ 2018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전년대비 18.3% 증가한 C$ 5억6,840만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24.5%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품목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구 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 314.7 | 509.5 | 637.1 | 795.9 | 918.3 | 1,041.0 |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 253.7 | 389.5 | 459.1 | 542.0 | 606.8 | 657.1 |
-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 164.3 | 264.5 | 313.4 | 377.6 | 417.8 | 453.9 |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 39.4 | 77.6 | 100.1 | 120.1 | 146.3 | 162.2 |
- 액티비티 밴드 | 50.0 | 47.4 | 45.7 | 44.3 | 42.7 | 40.9 |
합계 | 568.4 | 899.0 | 1,096.2 | 1,337.9 | 1,525.1 | 1,698.2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웨어러블 관련 기술은 의료, 과학 산업 등에 융·복합이 가능해 큰 성장 잠재력을 갖춤.
- 향후에는 혈압, 혈당, 스트레스, 영유아 생체 신호(vital sign) 측정 및 인슐린 투여, 자세 교정 등 다양한 기능들이 웨어러블 기기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됨.
◦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웨어러블 기기는 향후 단순 액세서리가 아닌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됨.
- 이에 따라 캐나다 시장진출을 도모하는 우리 기업은 성인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용, 아동용, 학생용, 노인용, 장애인용 웨어러블 기기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 참고로, LG U+는 2018년 3월 한국에서 자사의 인공지능 플랫폼과 인기 캐릭터 카카오프렌즈를 접목시킨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를 선보인 바 있음.
-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GPS를 통해 실시간으로 아이의 위치, 이동 이력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부모가 자녀의 안전을 확인하는데 최적화된 스마트워치임.
- 현재까지 캐나다에서는 아동용 스마트워치가 보편화되지 않아 이러한 제품으로 시장 공략을 시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애플, 삼성전자, Fitbit, Suunto Oy, Garmin, Fossil Canada, Best Buy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