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원문에 [다른 항공 전문가인 샐리 게딘 역시 외벽의 위치에 대한 우려에는 공감했다. 다만 “비행기가 속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활주로 끝에 더 많은 공간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재앙으로 끝났을 수도 있다”고 했다.] 이런 의견도 있네 아쉬운 거 꼽자면 끝도 없지
아 그니까... 그리고 보면 공항 구조물 등에 문제가 있다는 게 다 무안공항 탓하는 논점이 아닐 수도 있어 무안공항이 문제가 아니라, 공항 허가내주는 우리나라 법체계 미비 등 문제를 새롭게 지적을 할 수도 있는 건데 그냥 막무가내로 공항 얘기 언급되기만 하면 지역혐오 얘기 나오니까... 어떻게 해야 되나 싶음
이것도 보면 랜딩은 아름다웠고 완벽했는데 부서지기 용이해야할 저걸 콘크리트 벽으로 지은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더라.. 첨부터 저 벽얘기밖에 안함..
모든 재난은 단 하나의 이유로 벌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함.. 비행기 기체결함으로 인해 엔진 꺼짐, 랜딩기어 안내려옴 (기체결함), 따라서 동체착륙 시도 까지는 제주항공의 책임이라고 생각함 동체착륙은 완벽했다는데 솔직히 콘크리트 벽만 없었으면 이정도의 사상자는 안나왔을 것 같아서 너무 안타까워...
영상보면 아예 대놓고 사람을 죽인건 비행기 비상추락이 아니라 활주로 맨 끝 견고한 구조물이었다 / 활주로 끝의 이 구조물은 쉽게 부서지는 재질로 지어져야 하는데 아니었다 / 한국 당국은 규정을 따랐다고 했지만 어떤 규정인지 자긴 모르겠다 라고 함
공항이 기울어서 그렇다 공항에는 다 있는 거다 하는데 외국전문가들은 절대 아니라는데? 높이 쌓고 싶으면 사진처럼 구조물로 높이를 높이지 콘크리트에 흙을 쌓지않던데? 내가 너무 궁금해서 구글에 로컬라이저 검색해서 보고 있는데 무안공항 같은 구조 없던데?? 공항은 사방으로 클리어해야된다는데 콘크리트흙벽을 왜 쌓았냐고. 외국전문가들은 기장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한거같다고 하는데 우리언론만 기장탓 엄청 하네.
긍데 조심스럽게... 벌써 다른 곳에서는 무안공항때문이다 제주항공 잘못없다 이야기나오고 여시에서도 이 콘크리트때문에 폭발해서 인명사고난거아니냐라는 의견도 나오고... 의견이야 나올수있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잉단 랜딩기어가 안나온게 1차적 원인이라 생각해서... 무튼 공식적으로 뭐가 빨리 나와야할거같아... 근데 제주항공이랑 애경이 이거걸고 넘어징거같아서 걱정... 얘네 은폐조작 졸라 잘해서...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2 저사람이 이 사건 직접 조사한것도 아니고.. 동영상만 보고 얼마나 파악하겠어 국토부에서도 말 아끼는 마당에..
3 원문에 [다른 항공 전문가인 샐리 게딘 역시 외벽의 위치에 대한 우려에는 공감했다. 다만 “비행기가 속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활주로 끝에 더 많은 공간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재앙으로 끝났을 수도 있다”고 했다.] 이런 의견도 있네 아쉬운 거 꼽자면 끝도 없지
444 외신들이 각 공항의 특성까지 잘 알고 저런 얘기를 하는것 같지도 않은데.. 경사때문에 둔덕 만들었다는 기사도 있으니 무조건 외신이라고 100퍼 맞는말이라고 보면 안될듯
????? 충분히 얘기할수있는거 아냐?
조사결과 안 나왔고, 랜딩기어 하나만의 문제라고 다들 어떻게 단정해??
지금 브리핑 중인데 국토부도 콘크리트벽 배리어 관련해서 엄청 알아보고 왔어.. 그만큼 사고와 밀접하게 관계가 있단거 본인들도 인정하는거..
규정에 문제는 없지만, 콘크리트가 아닌 다른 구조였다면 좋았을껄 하는 아쉬움이 있는거지.. 한분이라도 더 살릴수있지 않았을까..
6 이런 기사 쓰는 곳 조중동 + 동조하는 신문사임 언제는 조중동 거른다더니 입맛에 맞게 거르나 봐
일단 사고가 났으니 공항측에서도 개선할 수 있으면 조속히 개선해야할듯 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 내말이.. 왜 자꾸 얘기할 수 있는 부분도 못하게 하려고 함?
아니 이런 것도 조사해보고 원인에 포함될 때 시정할 필요가 있겠지 근데 입막음한다 공항 문제는 왜 말 못해? 하고 논쟁 만들지 말자 그냥 이것도 원인이구나 하면 되잖아
아 그니까...
그리고 보면 공항 구조물 등에 문제가 있다는 게 다 무안공항 탓하는 논점이 아닐 수도 있어
무안공항이 문제가 아니라, 공항 허가내주는 우리나라 법체계 미비 등 문제를 새롭게 지적을 할 수도 있는 건데
그냥 막무가내로 공항 얘기 언급되기만 하면 지역혐오 얘기 나오니까... 어떻게 해야 되나 싶음
집중은 기체 결함부터 하는게 맞지만 어쨌든 한명이라도 더 살릴 확률을 조금이나마 높이려면 개선해야 된다고봄
결국 핵심은 저 구조물이 없었더라면 전원 생존 가능 이었다는 거잖아
아니 저 원문 보면 다른 전문가는 저게 없었다 해도 속도가 줄지 않기 때문에 재앙을 막을 수 없었을거라고..
@릴리안. 아니야 영국의 항공 안전 분야 전문가 데이비드 리어마운트 영상 보면 실제로 저 구조물 때문에 폭파했다고 말해
https://youtu.be/sh25z7FpJAA?si=vY0kf-TfMQekmpqU
이것도 보면 랜딩은 아름다웠고 완벽했는데 부서지기 용이해야할 저걸 콘크리트 벽으로 지은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더라.. 첨부터 저 벽얘기밖에 안함..
모든 재난은 단 하나의 이유로 벌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함.. 비행기 기체결함으로 인해 엔진 꺼짐, 랜딩기어 안내려옴 (기체결함), 따라서 동체착륙 시도 까지는 제주항공의 책임이라고 생각함 동체착륙은 완벽했다는데 솔직히 콘크리트 벽만 없었으면 이정도의 사상자는 안나왔을 것 같아서 너무 안타까워...
영상보면 아예 대놓고 사람을 죽인건 비행기 비상추락이 아니라 활주로 맨 끝 견고한 구조물이었다 / 활주로 끝의 이 구조물은 쉽게 부서지는 재질로 지어져야 하는데 아니었다 / 한국 당국은 규정을 따랐다고 했지만 어떤 규정인지 자긴 모르겠다 라고 함
PLAY
완전 동감함.. 기장님 최선을 다했어
공항문제없다=현재 규정상 문제되는건 없었다
즉 무안공항이 문제라는게 아니라, 우리나라 세부규정이 미비하고 개정이 필요하단게 포인트!
재난, 각종 사고 메뉴얼과 규정들은 과하게 안전해도 모자랄 부분이야... 역방향 착륙이라 상관없지 않냐 해도, 다른 재질이면 좋았을껀 맞자나...
근데 우리나란 담당자 바뀌면 이름, 전화번호, 간단한것들만 바꾸지 기본뼈대부터 점검하는 곳은 매우 극소수임.....
ㅇㄱㄹㅇ
저게 애초에 일이 벌어진 원인은 아니지만 결정적인 원인같으니 안타까워서 다들 하는 소리겠지 ㅠㅠ
공항이 기울어서 그렇다 공항에는 다 있는 거다 하는데 외국전문가들은 절대 아니라는데? 높이 쌓고 싶으면 사진처럼 구조물로 높이를 높이지 콘크리트에 흙을 쌓지않던데? 내가 너무 궁금해서 구글에 로컬라이저 검색해서 보고 있는데 무안공항 같은 구조 없던데?? 공항은 사방으로 클리어해야된다는데 콘크리트흙벽을 왜 쌓았냐고. 외국전문가들은 기장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한거같다고 하는데 우리언론만 기장탓 엄청 하네.
근데 착륙방향이 애초에 정방향도 아닌데 저기 담이 있는것이 뭐가 문제거리가 돼? 진짜 몰라서 물어봄..
아~~ 오키오키 알려줘서 고마워
222.....
비상상황에서는 어떤식으로 랜딩이 될 지 몰라서 사방이 깨끗해야한데. 어제 캐나다인가 어디도 같은 기종이 활주로 벗어나서 비상착륙해서 다 살았다는데 정방향으로만 생각하면 안될듯.
활주로는 양방향으로 쓴대.. 어제 봄ㅜㅜ
글고 정상방향이 아니더라도 저런 비상사태에 정상으로 착륙 못할수도있는건데 고려해서 안전하게 만들어야지
거의 유일한 휴전국가니까… 전시에 활용하려고 그렇게 만들지 않았나 싶음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럼 그 사람들을 패거나 그 기사 가져와서 화력지원 하는게 맞지 여시에서 말도 못꺼내게 하는건 아닌거 같아
아니 나도 여시가 그랬다는게 아니고 분위기가 그렇단 의미로 한소리였어 적어도 여시내에선 제주항공 탓 안하는 사람 없지 않아...?
이게 지역 혐오랑 이어질 수 있어서(실제로 그런 댓글도 먾아서) 공항 문제라고 언급되는 게 조심스럽다ㅠㅠ 일차적인 문제는 당연히 항공사이지만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 공항 기준도 재검토가 됐으면 좋겠어 너무 말듀 안되는 사고가 났어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 내생각도 이거...
33 나도 이렇게 생각
긍데 조심스럽게... 벌써 다른 곳에서는 무안공항때문이다 제주항공 잘못없다 이야기나오고 여시에서도 이 콘크리트때문에 폭발해서 인명사고난거아니냐라는 의견도 나오고... 의견이야 나올수있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잉단 랜딩기어가 안나온게 1차적 원인이라 생각해서... 무튼 공식적으로 뭐가 빨리 나와야할거같아... 근데 제주항공이랑 애경이 이거걸고 넘어징거같아서 걱정... 얘네 은폐조작 졸라 잘해서...
1차 : 랜딩기어 이슈
2차 : 콘크리트벽 (1차 이슈에서의 인명피해을 더 키움) 이거면 1차든 2차든 조사가 필요한거아냐?
일단 기체결함이 없었으면 다 상관없었겠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공항탓하는 댓들 보다는, 콘트리트벽이 없었으면 인명피해는 좀 더 줄었겠다라는 아쉬움인거지… 제주항공 탓 없다고 하는게ㅜ아니라 ㅠ 여시내에 제주공항탓 없다고 믿는 사람이 얼마나 있냐고..
저 전문가 얘기랑 우려알겠는데 무안공항 과실도 있다는 쪽에 힘이 실리면
제주항공만 쏙빠지고 본질이 흐려질까봐 그걸 걱정하는 쪽도 너무 이해가
저 사람도 전문간데 벌써부터 섣부르게 원인을 말하네 cnn 전문가는 아직은 원인에 대해 말 할 단계가 아니다 조심스럽게 접근하라는 식으로 말하던데
근데 저게 반대쪽 끝에도 있는 거야? 역주행으러 착륙했다며
반대쪽엔 없대
원래 활주로는 양방향 다 씀
@조교 왜 반대쪽에는 있는데 이쪽엔 있었던 거지 ㅜㅜ 안타깝다
@세노세요? 경사때문에 세운거라 반대쪽에는 둔덕으로 만들 이유가 없나봐
@조교 아아 글쿠나 ㅜㅜ
전문가들이 알아서 분석해서 개선 하겠지...라 생각 그사람들이 제일 잘 알겠지
이걸 개선해서라도 앞으로 만약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인한 인명사고를 막을 수 있다면 당연히 말 나와야된다고 생각해
정치적인거 다떠나서 저 구조물때문에 인명피해 커진거는 맞는말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