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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대상 ★
※ 코딩강사를 희망하시는 분
※ 스크래치를 통해서 코딩을 학습하고자 하시는 분
※ 코딩교육을 통해서 자녀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부모
★ 교육목적 ★
※ 컴퓨터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코딩교육을 통한 강사양성
★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즈는 교육으로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가진 창의, 융합 인재를 추구합니다.
- 초등학교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체험과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증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초등학교 : 실과 ICT 활용 단원을 S/W 기초소양 단원으로 확대 구성하였고 17시간 이상 필수 교육으로 지정
☆ 중학교 : '과학/기술, 가정/정보' 교과군 신설, 정보 과목을 S/W교육 중심으로 개편, 정보 과목을 필수과정으로 34시간 이상 교육으로 지정
☆ 고등학교 : 정보 과목을 일반선택으로 전환하여 운영합니다.
☆ 참고로 초등학교 및 중학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정규 교육과정'내에 S/W 교육을 실시합니다.
★ 교육내용 개요 ★
※ 코딩 소프트웨어 교육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향상
※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체험
※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
※ 강사양상에 필요한 교육
★ 재료비 ★
♠ 교재 : 28,000원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아카데이소프트사 / 10,000원)
▶ 스크래치 알고리즘(한빛미디어 / 18,000원)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이란?
☆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
☆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1.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하기
2. 자료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하기
3. 모델링이나 시뮬레이션 등의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표현하기
4.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해서 해결방법을 자동화하기
5. 효육적인 해결방법을 수행하고 검증하기
6. 문제 해결 과정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고 일반화하기
★ 강의계획 ★
제 1주 ( 2017.01.05-2017.01.05 ) | |
교육주제 | ※ OT(97기 개강, 과목 및 강사 소개)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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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스크래치 시작하기(스크래치 가입하기, 스크래치 설치하기, 스크래치 화면구성, 무대에 배경 만들기,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추가한 후 대화하기) ★ 배경 삽입 및 스프라이트 모양 변경(X-Y 좌표 배경 및 스프라이트 삽입하기, 스프라이트 위치 지정 및 키보드로 스프라이트 움직이기) ★ 키보드로 유령 움직이기(외부 배경 파일 및 스프라이트 파일 가져오기, 사진을 찍으면 모든 사람들이 사라지도록 만들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2주 ( 2017.01.12-2017.01.12 ) | |
교육주제 |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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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모두가 사라지는 마술 카메라(무대 배경 및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 삽입,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에 연결하기) ★ 왕복 달리기(무대 배경 및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 삽입,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에 연결하기) ★ 잭과 콩나무(소스 파일을 불어와 ‘수비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다니는 ‘퍽’) ★ 퍽을 쫓아다니는 아이스하키 선수(소스 파일을 불어와 ‘선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스페이스바를 눌러 점프하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3주 ( 2017.01.19-2017.01.19 ) | |
교육주제 |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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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장애물 넘기(‘사람‘ 스프라이트를 키보드로 움직이기, 이동 경로를 펜으로 색칠하기) ★ 미로 찾기(‘나뭇잎’과 ‘검정건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피아노 건반마다 특정 음을 지정하기) ★ 피아노 연주하기(‘심벌즈’와 ‘드럼1’ 코딩하기, 특정 소리나 음악이 흘러나오면 음악에 맞추어 연주하기) ★ 드럼 연주하기(방향키로 ‘상어’ 조정하기, 난수를 이용하여 ‘물고기’ 이동시키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4주 ( 2017.01.26-2017.01.26 ) | |
교육주제 |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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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물고기 잡기(방향키로 ‘상어’ 조정하기, 난수를 이용하여 ‘물고기’ 이동시키기) ★ 눈싸움(시계추처럼 좌우로 움직이는 ‘눈사람’ 만들기, 영어 단어 질문과 대답하기) ★ 영어 단어왕(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 만들기, ‘새’를 이용하여 방송받기) ★ 양궁(도착 지점까지 달리기, 방송받기를 지정한 후 스크립트 복사하기) ★ 달리기 시합(하늘 위를 날아다니면서 계란 복제 신호 보내기, 달걀을 복제하여 땅으로 떨어뜨리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5주 ( 2017.02.02-2017.02.02 ) | |
교육주제 |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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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달걀받기(흰색 분필로 칠판에 글씨 쓰기, 흰색 분필의 스크립트를 지우개로 복사하여 수정하기) ★ 칠판 글씨(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생쥐 만들기, 고양이가 생쥐에 닿았을 때 점수 올리기) ★ 생쥐 잡기 1(무대에 변수 만들기, 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고양이 만들기) ★ 생쥐 잡기 2(무대에 변수를 만든 후 눈송이와 번개를 복제하기, 고양이 위치 지정 및 방향키 조정)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6주 ( 2017.02.09-2017.02.09 ) | |
교육주제 |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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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눈송이를 모으는 고양이 스파이 1(번개를 복제하여 땅으로 떨어뜨리기, ‘번개’ 스크립트를 ‘눈송이’에 복사하기) ★ 눈송이를 모으는 고양이 스파이 2(‘자동차’ 모양을 바꾸면서 움직이기, ‘우주선’이 특정 범위 안에서만 좌우로 움직이기) ★ 구구단 게임 1(구구단 만들기, 구구단을 물어보면 답변하기) ★ 구구단 게임 2(무대에 변수 만들기, 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고양이 만들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7주 ( 2017.02.16-2017.02.16 ) | |
교육주제 |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딩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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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알고리즘 ★ 기초 계산 ★ 비교하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8주 ( 2017.02.23-2017.02.23 ) | |
교육주제 |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딩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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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교환하기 ★ 합 구하기 ★ 수열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9주 ( 2017.03.02-2017.03.02 ) | |
교육주제 |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딩 - 3 ※ 학습지도안 확인하기 ※ 모의강의 모둠 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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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약수 ★ 소수 ★ 진법 변환 ★ 학습지도안 예문 보기 ★ 학습지도안 직접작성해보기 ★ 모둠별 프로젝트 정하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10주 ( 2017.03.09-2017.03.09 ) | |
교육주제 |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딩 - 4 ※ 교육과정개발 경험해보기 ※ 모의강의 모둠 회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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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탐색 ★ 정렬 ★ 오류 검출하기 ★ 암호문 만들기 ★ 강의교안 만들기 ★ 모둠별 프로젝트 작성하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
제 11주 ( 2017.03.16-2017.03.16 ) | |
교육주제 | ※ 프로젝트 완성 및 시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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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젝트 완성하기 ★ 스크래치 시강하기(개인별) ★ 스크래치 시강하기(모둠별)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프로젝트 시강하기 |
제 12주 ( 2017.03.23-2017.03.23 ) | |
교육주제 | ※ 98기 강좌 소개 및 수강신청 안내 ※ 컴퓨터 사고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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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어떤 것이 참 교육인가? ★ 어떤게 하는 것이 참 교육인가? ★ 나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모둠별 발표 자료 공유하고 피드백 받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