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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분석 - 심리적 요인을 이용한 광고사례 (09017097 유경미)
과제를 하다 보니 주변에 많은 cf 들이 심리적 요인을 이용하고 있구나 하는걸 알았습니다.
첨부할수 있는 파일 용량이 적어서 첨부한 파일은 내용을 줄인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글은 원본입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밑에있는 자료로 평가해 주세요.
여러 광고를 찾아보면서 다시 복습하게 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비자 행동분석
심리적요인을 이용한 광고사례
제출일 : 2010.12.08
과목명 : 소비자 행동분석
교수님 : 이용학 교수님
학번 : 09017097
이름 : 유경미
● 제 8장 소비자 지각 ●
▶ 자극의 성질 - ‘대조’
대조적인 자극일수록 선택되기 쉽다.

▶‘옥시크린’ 광고는광고는 다른 세제만을 사용했을 경우와 옥시크린을 같이 사용한 경우’ 라는 대조방법을 이용해 ‘옥시크린’의 사용을 강조하고, 소비자의 감각도 자극하고 있다.
▶ CF 스토리보드 - ‘옥시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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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8장 소비자 지각 ●
▶ 자극의 성질 - ‘자극의 모호성’
적절히 애매한 메시지가 여러 소비자들에게 그들 나름대로의 상이한 의미를 갖도록 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 자극을 불분명하고 모호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 나름대로 의미 있게 받아들이도록 유도한다.
▶ CF 스토리보드 - ‘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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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cf는 요즘 tv에서 방영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다음 편의 cf가 나오질 안고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궁굼해 하고 있다. 처음부터 상표를 내걸지 않음으로써 소비자의 궁굼증을 유발하는 것을 보고 ‘자극의 모호성’이라 생각했다.
● 제 8장 소비자 지각 ●
▶ 자극의 성질 - ‘불안을 야기시키는 자극과 공포소구’
어떤 제품을 사용 또는 사용하지 않는 데서 초래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기 위하여 공포 소구법을 이용한다.
▶ CF 스토리보드 - ‘헛개나무 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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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헛개나무 쿠퍼스’ CF는 건강에 대한 위험을 알려 소비자로 하여금 공포를 유발시키고 있다. 소비자는 지각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불안과 공포를 유발시키는 자극을 회피하는데 이런 광고들은 그러한 소비자 심리를 이용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 제 8장 소비자 지각 ●
▶ 자극의 성질 - ‘기업이미지’
기업에 대한 극정적 이미지는 기업제품에 대한 긍정적 지각을 강화한다고 보기 때문에, 기업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해 DECOMAS 전략이나 기업광고를 많이 하게 된다.
▶ CF 스토리보드 -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유한킴벌리)’

▶ ‘우리강간 푸르게 푸르게’는 유한킴벌리에서 행하고 있는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을 함으로써 유한킴벌리는 자사 제품 상표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게 됨으로써 기업 제품을 강화하고 있다.
● 제 9장 소비자 학습 ●
▶ ‘고전적 학습화’
조건화된 자극과 무조건자극을 보다 빈번하게 제시하면 할수록 학습은 보다 빨리 이루어진다. 또한 조건화된 자극과 무조건자극을 보다 가까이 제시하면 할수록 학습은 빨리 일어난다.
▶ CF 스토리보드 - ‘요하임’

▶ 유제품 CF인 ‘요하임’ 은 광고에서 사람들이 계속 요하임을 들고나오면서 제품을 빈번하게 제시하고, CF 노래 속에서도 제품 상표이름이 계속 나오면서 조건화된 자극과 무조건자극을 적절히 이용하고 있다.
● 제 9장 소비자 학습 ●
▶ ‘심상’
심상이 높은 단어들은 그것이 기억 속에 언어적 차원과 시각적 차원 양자에 저장될 수 있으므로 이중코드를 남긴다.
▶ CF 스토리보드 - ‘푸르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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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푸르지오’라는 광고는 자연과 소리를 강조함으로써 ‘푸르지오’라는 상표명과 연관되어 생각할 수 있게 하고 정신적 가시성 또한 높이고 있다. 보통 이 ‘푸르지오’ CF는 숲과 관련되어 자연 친화적인 것을 강조한다.
● 제 10장 소비자 동기 ●
▶ ‘인지부조화이론’
우리가 지니는 태도들 간에 혹은 태도와 행동들간에 비일관성이 존재하게 되면 어떤 불편한 인지상태를 경험하게 디ㅗ기 때문에 이러한 부조화상태에서 편안함을 주는 조화상태로 가기 위해서 동기유발이 된다.
▶ CF 스토리보드 - ‘애뛰드 하우스 닥터 래쉬 앰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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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뛰드 하우스 닥터 래쉬 앰플’ 광고는 여성들을 타겟으로 한 광고이다. 속눈썹이 길어지고 싶어하는 여성들의 심리를 파악해 짧은 상태(부조화)에서 속눈썹이 긴 상태(조화상태)로 만들어 준다는 것을 강조해 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 제 10장 소비자 동기 ●
▶ ‘접근 - 회피 갈등’
소비자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다 가지고 있는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 발생한다. 이때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시켜 제품설계를 다시하면 소비자의 동기유발을 이끌 수 있다.
▶ CF 스토리보드 - ‘cass 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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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스 라이트’ 광고는 소비자가 맥주를 좋아함에도 불구하고 칼로리가 높아 마시면서도 걱정하는 심리를 파악해 칼로리가 낮은 맥주를 선보이면서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데 성공했다.
● 제 11장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의 의미 ●
▶ ‘프라이드 이론-id’
사람들은 본능적 충동 같은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하여 구매하고 싶은 욕망이 있으나 이를 자아나 초자아가 억제시키기 때문에 항상 내부적인 갈등상태에 빠지게 된다. 그러므로 마케터는 이러한 갈등상태를 해소하여야 한다.
▶ CF 스토리보드 - ‘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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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어’ CF 는 미네랄 함량이 많은 물을 선전하는 광고이다. 자칫 물도 사먹는다는 듯한 편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광고는 ‘그냥 물’ 은 안마신다는 것을 강조해 미네랄이 들을 물은 사 먹음으로서 자기 가치를 높인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 제 11장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의 의미 ●
▶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시장세분화, 광고 및 촉진활동 등에 적용 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자아개념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을 기꺼이 구매하려 하고, 그렇지 않은 제품은 회피하려고 한다.
▶ CF 스토리보드 - ‘아이오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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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오페 파운데이션’ 광고는 화장품 광고로서 이 제품을 쓰면 소비자 스스로 매력적인 사람이 된다는 걸 강조했다.
● 제 12장 소비자 태도 ●
▶ ‘새로운 신념과 평가결합의 도입’
제품속성을 추가하든가 또는 삭제해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또는 기존제품의 어떤 속성들의 유무를 적절히 강조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우호적인 태도를 가져오도록 유도한다.
▶ CF 스토리보드 - ‘e-편한세상’

▶ ‘e- 편한세상’ 광고는 계단이나 도로 폭이 지니고 있던 문제점을 찾아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던 신념을 변화시켰다. 변화됨으로써 소비자들의 우호적인 태도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