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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리즈는 체리사운드 기술진이 오토그라프 복각을 진행하면서 수집한 자료및 제작된 결과에 대한 자료들입니다. 부족한 부분, 오류 가능성이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바라며 댓글로 지적해 주시면 흔쾌히 수정하겠습니다. |
--재질편--
오토그라프 통을 만드는 재질 문제는 수십년간 제작자들 사이에서 논쟁의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나왕합판 사용시 쟁점이 되는 몇가지 이유를 찾아보면~
-싸구려 건축자재며 가구 자재로 쓰기에는 품질이 낮다.
-무른 강도로 내구성에 문제가 있다.
-표면이 거칠어서 취급을 기피한다.
-수축 오차가 커서 정밀한 재단이 어렵다.
-빈티지 통에 사용된 경우가 별로 없다.
**반면에 체리사운드에서 국내 최초로 나왕합판을 판매용 오토그라프에 적용시킨 이유는~
-오토그라프 오리지날과 일본 티악사 라이센스 통에 사용한 재료이다.
-백로드형 통에 사용시 거친 표면 때문에 음의 산란효과로 중, 고음을 분산시켜 순수한 저음을 얻을 수 있다.
-통울림이 발생되는 얇은 재질로 제작된 통들 중에서 나왕합판 재질의 소리가 가장 자연스럽다.
-복잡한 음로에서 정재파 발생이 최소화 되어 본 음의 진행을 방해하지 않는다.
-소프트한 재질로 재질 표면의 반사음이 적어서 일명 벙벙거리는 목욕탕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클래식 장르에 (어쿠스틱) 최적의 소리를 얻을 수 있다.
-포스텍스등 자작키트 판매 회사에서도 인클루저 재료로 나왕재질을 1 순위로 추천하고 있다.
**나왕재질의 본질은 무엇인가?
-열대 지방에서 자란 활엽수 수종으로 만든 합판이다.
-표면이 거친편이며 변재는 무르고 심재는 단단한 편이다.
-진동(음파)을 만나면 상쇄하는 성질이 있다.
-자체 공진시 인간의 음악과 친화적인 반응을 보인다.
-온도나 습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내구성은 긴 편이다.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종류의 상품으로 시중에 유통된다.
-가공이 용이하고 목공제품은 저가 제품부터 고급 제품까지 응용 범위가 크다.
** 나왕재질의 음악적 이용은?
-클래식 전용 콘서트 홀등에 내부 마감재로 사용
-빈티지 스피커 통등에 몸통 재질로 사용
-스투디오나 청음실에서 흡음, 차단, 반사판등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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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그라프 재질에 따른 음질 데이터
--이 자료는 체리사운드 자체적으로 제작후 청음한 자료이며 편의상 나왕재질 통을 100으로 정했을 때의 수치-
1- 나왕합판
자연스러움 | 100 |
저음의 여운 | 100 |
응답성 | 100 |
섬세함 | 100 |
탄력성 | 100 |
음밸런스 | 100 |
표현력 | 100 |
2- 자작합판
자연스러움 | 80 |
저음의 여운 | 60 |
응답성 | 90 |
섬세함 | 70 |
탄력성 | 70 |
음밸런스 | 70 |
표현력 | 60 |
3- 미송합판
자연스러움 | 80 |
저음의 여운 | 80 |
응답성 | 90 |
섬세함 | 90 |
탄력성 | 80 |
음밸런스 | 80 |
표현력 | 80 |
4- MDF
자연스러움 | 90 |
저음의 여운 | 90 |
응답성 | 80 |
섬세함 | 80 |
탄력성 | 100 |
음밸런스 | 80 |
표현력 | 70 |
5- 낙엽송합판
자연스러움 | 90 |
저음의 여운 | 70 |
응답성 | 70 |
섬세함 | 80 |
탄력성 | 70 |
음밸런스 | 70 |
표현력 | 80 |
6- 집성목 (원목)
자연스러움 | 100 |
저음의 여운 | 70 |
응답성 | 90 |
섬세함 | 90 |
탄력성 | 70 |
음밸런스 | 90 |
표현력 |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