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1:1~11절(나는 명령 받았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문안인사(1-2)
거짓 교훈에 대한 경고(3-7)
a.디모데를 에베소에 남겨둔 목적:3-4
b.바른 교훈의 목적:5
c.거짓 교사들의 모습:6-7
율법의 올바른 사용(8-11)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Paul, an apostle of Christ Jesus by the command of God our Savior and of Christ Jesus our hope,
-2.To Timothy my true son in the faith: Grace, mercy and peace from God the Father and Christ
-Jesus our Lord.
-3.As I urged you when I went into Macedonia, stay there in Ephesus so that you may command
-certain men not to teach false doctrines any longer
-4.nor to devote themselves to myths and endless genealogies. These promote controversies rather
-than God's work--which is by faith.
-5.The goal of this command is love, which comes from a pure heart and a good conscience and a
-sincere faith.
-6.Some have wandered away from these and turned to meaningless talk.
-7.They want to be teachers of the law, but they do not know what they are talking about or what they
-so confidently affirm.
-8.We know that the law is good if one uses it properly.
-9.We also know that law is made not for the righteous but for lawbreakers and rebels, the ungodly and
-sinful, the unholy and irreligious; for those who kill their fathers or mothers, for murderers,
-10.for adulterers and perverts, for slave traders and liars and perjurers--and for whatever else is contrary
-to the sound doctrine
-11.that conforms to the glorious gospel of the blessed God, which he entrusted to me.
2. Who is God?
우리 구주 하나님과(1a)
우리의 소망이신(1b)
그리스도 예수의(1c)
명령을 따라(1d)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1e)
바울은(1f)
-
믿음 안에서(2a)
참 아들 된(2b)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2c)
하나님 아버지와(2d)
그리스도 예수(2e)
우리 주께로부터(2f)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2g)
네게 있을지어다(2h)
-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3a)
너를 권하여(3b)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3c)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3d)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3e)
-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4a)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4b)
이런 것은(4c)
믿음 안에 있는(4d)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4e)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4f)
-
이 교훈의 목적은(5a)
청결한 마음과(5b)
선한 양심과(5c)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오는(5d)
사랑이거늘(5e)
-
사람들이(6a)
이에서 벗어나(6b)
헛된 말에 빠져(6c)
-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7a)
자기가 말하는 것이나(7b)
자기가 확증하는 것도(7c)
깨닫지 못하는도다(7d)
-
그러나 율법은(8a)
사람이 그것을(8b)
적법하게만 쓰면(8c)
선한 것임을(8d)
우리는 아노라(8e)
-
알 것은 이것이니(9a)
율법은(9b)
옳은 사람을 위하여(9c)
세운 것이 아니요(9d)
오직 불법한 자와(9e)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와(9f)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9g)
죄인과(9h)
거룩하지 아니한 자와(9i)
망령된 자와(9j)
아버지를 죽이는 자와(9k)
어머니를 죽이는 자와(9l)
살인하는 자며(9m)
-
음행하는 자와(10a)
남색하는 자와(10b)
인신 매매를 하는 자와(10c)
거짓말하는 자와(10d)
거짓맹세하는 자와(10e)
기타 바른 교훈을 (10f)
거스르는 자를 위함이니(10g)
-
이 교훈은(11a)
내게 맡기신 바(11b)
복되신 하나님의(11c)
영광의 복음을 따름이니라(11d)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사도 바울과 믿음의 참 아들 디모데
-다른 교훈이 아니라 참 교훈
-살리는 율법과 죽이는 율법
-명령 받은 존재
-다른 교훈
-바른 교훈
1) 본문 요약?
편지 도입(1-2)
a.발신자 소개:1
b.수신자와 문안 인사:2
디모데에 대한 권면(3-11)
a.바울의 명령, 거짓 가르침을 금하라:3-7
b.율법 사용에 대한 청언:8-11
2)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을 철저히 복종해야 하며, 예수께서
-살아가신 삶의 방식을 현실 속에서 모방하며 뒤따라야 한다. 그리스도인이란 말 역시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름만 있고 알짬은 없는 교회가 되지 않을 방법은 무엇일까?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바울을 사도로 세우시고 함께 하심
-은혜, 긍휼, 평강을 주심
-구원의 계획을 오픈하심
-우리의 구주가 되심
4) 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바울의 바른 교훈
-거짓 교사와 율법
-죄인과 율법
-다른 교훈과 바른 교훈의 결과
-거짓 교사와 거짓 교훈
-율법의 기능
5) 본문 관칠?
(1) 누가 누구에게 보낸 개인편지 입니까?
-발신자: 예수의 사도 된 바울
-수신자: 디모데
(2) 발신자는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습니까?
-1 우리 구주 하나님과 우리의 소망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명령을 따라
3) 어떤 사람이 되었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된 바울은
(4) 수신자는 발신자인 바울과 어떤 관계에 있었던 것 같습니까?
-믿음 안에서 참 아들
(5) 발신자 바울은 디모데에게 편지의 서두에서 무엇을 상기시기고 있습니까?
-3.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4) 에베소에 머물게 한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3b
(5) 다른 교훈은 어떤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까?
-4.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6. 사람들이 이에서 벗어나 헛된 말에 빠져
(6)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자들의 의도는 무엇입니까?
-율법의 선생이 되려 하나
-자기의 말하는 것이나 자기의 확증하는 것도 깨닫지 못하는 도다:7
(7) 이런 교훈과 대비하여 경계의 목적이 무엇 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까?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5
(8) 율법의 기능이 무엇입니까?
-율법을 법 있게 쓰면
-율법은 선한 것:8
(9) 율법은 어떤 자들을 위함이라고 하였습니까?
-9. 알 것은 이것이니 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오직
-불법한 자와 복종치 아니하는 자며 경건치 아니한 자와 죄인이며 거룩하지
-아니한 자와 망령된 자며 아비를 치는 자와 어미를 치는 자며 살인하는 자며
-10. 음행하는 자며 남색 하는 자며 사람을 탈취하는 자며 거짓말 하는 자며
-거짓 맹세하는 자와 기타 바른 교훈을 거스리는 자를 위함이니
(10) 이때의 바른 교훈은 어떤 것입니까, 무엇을 따르는 것이라고 했습니까?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11
(1) 하나님은 나에게 무엇이라고 명령하시는가?
-나의 인생에 있어: 온전한 신부(성전)로 만들겠다.
-요즈음 나의 처지에서; 온-라인을 통해 나를 새로 만들고 계심
(2) 디모데가 바울을 통해 명령 받았듯이 ,혹 다른 지체를 통해 나에게
계시된 하나님의 명령은 무엇인가?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고
-말씀을 공부하고 행 할 것
(3)그들을 어떻게 무슨 일을 하며 섬길 것인가?
(4)나는 스스로 많이 안다고 생각하여 남을 함부로 가르치려 하지 않았는가?
(5) 내가 가르치려는 의도는 무엇인가?
-그 사람의 유익인가, 아니면 내가 선생이 되려하기 때문인가
(6)나는 혹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않았는가?
(7)내가 주장하고 전하는 내용이 진정 성경의 가르침인가?
(8)세상의 떠도는 생각을 그럴듯하게 전하지는 않았는가?
(9)나는 성경을 통해 바른 교훈을 배워가며 실행해 가는 자인가?
-내가 막아야할 다른 교훈은 어떤 것일까: 번영의 신학,
(10)경계의 바른 목적이 사랑에 있음을 아는가?
(11)교회와 그리스도인이 눈에 보이는 하나님 나라가 될 수 잇는 방법은 무엇일까?
4. Presentations Prayer
진리를 분변 할 줄 아는 분별력을 주셔서 구원을 이루어 갈 수
있게 하옵소서. 때론 내 귀를 현혹케 하는 가르침들을 경계하되 사랑의 원리가
여기에도 적용되게 하셔서 세월을 낭비하지 않고 복음을 위해 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