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목포-보성간 철도 건설 사업이 시작되었군여. 기왕 시작한 김에 사상-마산 노선도 빨리 신설하고 나머지 구간도 복선전철화해서 제발 경전선이 적자의 늪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음당...
(참고로 삼랑진-진주 구간은 ktx 운행을 위해서 2011년까지 복선전철화합니다.)
경전선은 개량만 제대로 해 놓으면 영호남을 연결하는 유일한 철도 노선으로 꽤 쓸 만할 것 같은데, 지금까지 지방 노선이라고 투자를 안 해서 계속 적자였다고 생각되네여...
그런데 올해 목포-광양간 고속도로가 착공에 들어가면(2007년 완공) 목포에서 부산까지 남해안 전 지역이 고속도로로 연결되는데, 경전선이 남해고속도로에 대해 경쟁력을 가지려면 하루 속히 목포-부산 전 구간을 개량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이 게시판의 글이 경부, 호남선 등 5대 간선 노선에 집중되어 있어서, 경전선을 비롯한 지방 노선에 대한 글을 찾기가 쉽지 않는데, 경전선을 비롯해서 자기 지방의 노선에 대해서도 많은 글 올려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
목포-보성간 철도 기본설계 발주
목포-보성간 철도 건설을 위한 기본 설계가 발주됐습니다.
철도청은 목포와 보성간을 연결하는 연장 77.5km의 철도를 오는 2011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제5공구인 강진과 영암간 노반 기본설계를 6억 5,000만 원에 용역업체인 유신코퍼레이션에 맡겼습니다.
목포-보성간 철도 노선에는 모두 5,200억 원의 공사비가 투입될 예정이며, 올 국고 예산에서 설계비로 20억 원이 첫 배정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