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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4일 연중 제22주간 월요일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하셨다. 어떠한 예언자도 자기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한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4,16-30
그때에 16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자라신 나자렛으로 가시어,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셨다.
그리고 성경을 봉독하려고 일어서시자,
17 이사야 예언자의 두루마리가 그분께 건네졌다.
그분께서는 두루마리를 펴시고 이러한 말씀이 기록된 부분을 찾으셨다.
18 “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어 주시니 주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며, 눈먼 이들을 다시 보게 하고 억압받는 이들을 해방시켜 내보내며
19 주님의 은혜로운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20 예수님께서 두루마리를 말아 시중드는 이에게 돌려주시고 자리에 앉으시니,
회당에 있던 모든 사람의 눈이 예수님을 주시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기 시작하셨다. “오늘 이 성경 말씀이 너희가 듣는 가운데에서 이루어졌다.”
22 그러자 모두 그분을 좋게 말하며, 그분의 입에서 나오는 은총의 말씀에 놀라워하였다.
그러면서 “저 사람은 요셉의 아들이 아닌가?” 하고 말하였다.
23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는 틀림없이 ‘의사야, 네 병이나 고쳐라.’ 하는 속담을 들며,
‘네가 카파르나움에서 하였다고 우리가 들은 그 일들을 여기 네 고향에서도 해 보아라.’ 할 것이다.”
24 그리고 계속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어떠한 예언자도 자기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한다.
25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삼 년 육 개월 동안 하늘이 닫혀 온 땅에 큰 기근이 들었던 엘리야 때에,
이스라엘에 과부가 많이 있었다.
26 그러나 엘리야는 그들 가운데 아무에게도 파견되지 않고, 시돈 지방 사렙타의 과부에게만 파견되었다.
27 또 엘리사 예언자 시대에 이스라엘에는 나병 환자가 많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 아무도 깨끗해지지 않고, 시리아 사람 나아만만 깨끗해졌다.”
28 회당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이 말씀을 듣고 화가 잔뜩 났다.
29 그래서 그들은 들고일어나 예수님을 고을 밖으로 내몰았다. 그 고을은 산 위에 지어져 있었는데,
그들은 예수님을 그 벼랑까지 끌고 가 거기에서 떨어뜨리려고 하였다.
30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 한가운데를 가로질러 떠나가셨다.
내 십자가는 어떤 모습일까?
요즘 카카오톡과 SNS 인터넷은 불이 납니다. 매일 새로운 신조어가 만들어지고, 인기 검색어에 보면 그날 가장 큰 화제(top issue)가 떠오릅니다. 오늘의 최고 인기검색어와 탑 뉴스에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정치하는 사람들이 단식하고 농성하며 시위하는 이야기, 극단적 선택을 한 초등학교 교사의 이야기, 그리고 북한의 탄도 미사일 이야기 등 정치 이야기가 화제가 되어 떠오릅니다. 또한 새로 만들어지는 신조어로는 쿠커족(연하남과 결혼하는 여성), 더피족(임시직으로 사는 사람들), BMW(Bus Metro Walk : 물가가 비싼 때 버스나 지하철 혹은 걸어서 경비를 절약하는 사람들)족, 신상녀(새로 나온 명품을 재빠르게 구입하는 여성), 노노스족(노 로고, 노 디자인의 줄임말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명품을 즐기는 계층), 피카소족(미술의 거리인 홍대 앞에서 활동하는 오렌지족), 웹시족(인터넷으로 쇼핑을 즐기는 젊은 주부), 나오미족(경제력을 바탕으로 젊음을 즐기려는 30-40대 여성), 당펫족(아이 대신 애완동물을 기르며 사는 맞벌이 부부) 리본족(초혼 실패를 기점으로 새로 태어난 재혼 희망 남성), 나나랜드(나혼자 내 멋대로 살고자 하는 사람들) 등 신조어가 많이 올라옵니다. 대부분의 신조어들이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들을 부러워하면서 생긴 말들입니다. 이런 신조어 들을 통해서 세태를 꼬집고, 사람들의 잘못을 비판하고, 진실을 호소하고 있기도 하지만 무엇을 부러워하는지 금방 알아보게 합니다. 나는 그 의미를 알 수 없어서 혼자서 왜 이런 말이 물밀 듯이 생겨나는지 알아보다가 그 기가 막힌 창의성에 놀라기도 합니다.
신조어나 인기 검색어는 우리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새로운 문화이고, 사람들의 갈등과 갈망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어서 어떤 씁쓸한 감정을 숨길 수 없고, 불쾌감이나 호기심 같은 것도 느껴집니다. 요즘 인터넷에 올라오는 신조어나 인기검색어는 결국 갈망과 갈등을 대변하는 것이고, 그 속에는 암울한 현대인들의 모습이 숨겨져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자유와 해방을 간절히 원하면서도 의존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을 동경하며, 새로운 세상을 희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마태 16, 24)고 예수님은 언제나 말씀하시지만 사실은 참으로 어려운 말씀입니다. ‘내 자신을 버리고 내 십자가를 지고 당신을 따라오라’ 하셨지만 내 십자가가 무엇인지 아직도 잘 모르고 있는 것이 내 인생의 한계점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님의 십자가와 내 십자가에 대해서 잠시 묵상을 머물고 싶습니다.
오늘 복음에서는 주님께서 희년을 선포하시면서 당신의 십자가를 명확하게 말씀하십니다.
1.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2.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며
3. 눈 먼 이들을 다시 보게 하고,
4. 억압 받는 이들을 해방시켜 내보내며
5. 주님의 은혜로운 해를 선포하게 하시었다.
이 많은 일들이 희년을 선포하시며, 고향에서 배척을 받으시며, 동조자나 협조자가 없던 그 시대에 예수님이 겪으시고, 짊어져야 하는 십자가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의 십자가는 무엇이고 어떤 모습인지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십자가가 바로 나의 십자가임을 상기시켜 주십니다. 그런데 그 십자가를 나 혼자 지고 가려고 한다면 그 것은 엄청난 교만일 것입니다. 그래서 바오로 사도는 “여러분의 믿음이 인간의 지혜가 아니라 하느님의 힘에 바탕을 두게 하려는 것입니다.”(고린토 1서 2, 5)라고 하느님께서 당신의 자녀로 부르시고, 하느님의 힘으로 이 모든 십자가를 질 수 있는 전부를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냉담한 사람들은 예언자나 그리스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잘 알고 있는 선입견, 편견, 아집, 잘못된 판단으로 눈이 어두워지고 호기심이 팽배해서 그리스도를 알아보지 못합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이 시대는 그리스도의 해방을 필요로 합니다. 신조어나 인기 검색어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모두의 갈망이 지금 진정한 해방과 자유, 모든 것에서 자유로운 평화, 넉넉한 나눔, 소외 계층이 없는 다 같이 즐기는 그런 공동체적 행복감을 찾고 싶은 것입니다. 정말 주님께서 희년을 선포하셔서 빚도 모두 탕감 받고, 죄도 모두 용서 받으며, 해방을 맞았으면 좋겠습니다. 주님께서 그 십자가를 지고 계시니 나는 가만히 앉아서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었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철이 들지 모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주님의 십자가를 내 십자가로 만들 때 떡을 먹을 자격이 생긴다는 것을 빨리 알아채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하여 죽은 이들을 그분과 함께 데려가실 것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테살로니카 1서 말씀입니다. 4,13-18
13 형제 여러분, 죽은 이들의 문제를 여러분도 알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희망을 가지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처럼 슬퍼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14 예수님께서 돌아가셨다가 다시 살아나셨음을 우리는 믿습니다. 이와 같이 하느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하여
죽은 이들을 그분과 함께 데려가실 것입니다.
15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근거로 이 말을 합니다. 주님의 재림 때까지 남아 있게 될 우리 산 이들이
죽은 이들보다 앞서지는 않을 것입니다.
16 명령의 외침과 대천사의 목소리와 하느님의 나팔 소리가 울리면, 주님께서 친히 하늘에서 내려오실 것입니다.
그러면 먼저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이들이 다시 살아나고,
17 그다음으로, 그때까지 남아 있게 될 우리 산 이들이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들려 올라가 공중에서 주님을 맞이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우리는 늘 주님과 함께 있을 것입니다.
18 그러니 이러한 말로 서로 격려하십시오.
축일9월 4일 성 모세 (Moses)
신분 : 구약인물, 예언자, 율법학자
활동 연도 ; +연대미상
같은 이름 : 모이세스
성 모세(Moyses)는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탈출할 당시 백성의 지도자요 예언자이자 율법의 중개자였다. 그의 절대적 권위는 구약과 신약성경 시대는 물론 오늘날까지도 이스라엘의 율법을 ‘모세법’이라고 부르는 전통이 철저히 지켜지는 데서도 잘 드러난다. 구약성경의 모든 신학이 흘러나오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 ‘이집트 탈출’과 ‘시나이산 계약’이라고 한다면, 주 하느님께서 모세를 선택하여 이 해방 사건과 계약의 중개자로 삼으신 것이 바로 이스라엘 안에서 모세가 가지는 절대적 권위의 근거가 된다. 출생에서부터 특별한 일화를 남기고 있는 모세는, 비록 모세오경 외의 구약성경에서 그 이름이 자주 언급되지는 않지만, 율법 중심의 이스라엘 사회에서 계약과 율법의 중개자로서의 그 독보적인 권위는 확고하다.
탈출기 1장에 의하면 모세는 불어나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고 위협을 느낀 이집트의 왕 파라오가 “히브리인들에게서 태어나는 아들은 모두 강에 던져 버리고, 딸은 모두 살려 두어라.”(1,22)라고 명령한 시대에 태어났다. 그는 레위 지파에 속한 아므람과 요케벳 사이에서 태어났고, 그의 누이는 미리얌이었고, 형제로는 아론이 있었다(탈출 2,1. 6.16-20. 7,7; 민수 26,59; 1역대 23,12-14). 모세의 부모는 파라오의 눈을 피해 석 달 동안 모세를 숨겨 기르다가, 더는 숨겨 둘 수 없게 되자 왕골 상자를 가져다 역청과 송진을 바르고 그 안에 아기를 뉘어 강가 갈대 사이에 놓아두었다. 파라오의 딸인 공주가 그 상자를 발견하고 아이를 안아 들자, 이를 지켜보던 아기의 누이(미리얌)는 아기의 친어머니를 유모로 소개하여 아기는 다시 어머니의 품에서 자라다가 파라오의 딸에게로 보내졌다. 공주를 그 아이를 아들로 삼고,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 냈다.”(탈출 2,10) 하면서 그 이름을 모세라 하였다. 이렇게 해서 모세는 이집트 궁중 안에서 성장하게 되었다.
청년이 된 모세는 어느 날 이집트인이 한 히브리인을 때리는 것을 보고 그 이집트인을 쳐 죽여 몰래 모래 속에 묻어 버렸는데, 그 일이 탄로난 것을 알고는 파라오를 피해 미디안 땅으로 도망갔다.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치포라라는 여인과 결혼하고 장인 르우엘(또는 이트로라고도 함 : 탈출 2,18. 3,1. 4,18. 18,1)의 집안에서 양 떼를 치는 목자 생활을 하다가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떨기나무에 불꽃이 솟아오르는 데도 타지 않는 떨기 가운데 신비로이 나타나신 주 하느님께서는 “나는 네 아버지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어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극심한 노역에 울부짖는 소리를 들으셨고, 그들의 고통을 알고 있다고 하셨다. 또한 조상들과 맺은 계약을 기억하시며 모세가 이집트의 손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구해내어 당신이 약속하신 땅, 즉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데려갈 것을 명하셨다(탈출 3,1-12).
주 하느님의 사명을 받고 파견된 모세는 이집트의 왕 파라오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 광야에서 주님께 제사 드릴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는 말을 전했지만, 파라오는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에게 더 심한 노역을 부과해 모세는 같은 민족들로부터도 원성을 듣게 되었다. 모세는 파라오의 고집을 꺾기 위해 주 하느님의 말씀에 따라 이집트 땅에 열 가지 재앙을 선포하였다. 이집트 땅의 모든 맏아들과 짐승의 맏배까지 모조리 치는 열 번째 재앙에 굴복한 파라오는 결국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내 주었다. 모세는 백성을 이끌고 이집트를 탈출하지만, 곧 이집트 군대의 추격을 받았다. 이때 앞을 가로막던 갈대 바다가 갈라져 이스라엘 백성이 걸어서 바다를 건너고, 뒤쫓던 이집트 군대는 갈라진 바다 한가운데서 다시 합쳐지는 물에 휩쓸려 몰살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구약성경에 따르면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를 탈출한 지 석 달째 되는 바로 그날, 시나이 광야에 이르게 되었다(탈출 19,1). 주 하느님은 모세를 산 위로 부르시고 그를 중개자로 삼아 이스라엘 백성을 당신 백성으로 삼아 계약을 맺으셨는데, 여기에서 모세의 특별한 위치가 분명히 드러났다. 모세는 산을 오르내리며 하느님의 말씀을 백성에게 전해 주었다. 모세가 백성 앞에 내놓은 하느님의 말씀은 곧 계약의 말씀으로서 주된 내용은 십계명이었다. 모세가 하느님의 이 모든 말씀과 법규들을 백성에게 전하자 이스라엘의 온 백성은 환호하며 주 하느님의 말씀을 충실히 따라 살 것을 서약하고, 모세는 하느님과 백성 사이에 맺어지는 계약의 제사를 드렸다(탈출 24장). 이로써 주 하느님은 이스라엘의 하느님이 되시고, 이스라엘은 주 하느님의 백성이 되었다.
이집트를 탈출해 해방의 기쁨을 맛본 이스라엘 백성은 약속의 땅에 이르기까지 40년을 광야에서 보내야 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향해 여행을 시작할 때, 광야에서 제일 먼저 부딪힌 문제는 먹을 것과 마실 것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모세에게 자신들을 굶겨 죽이려고 이집트 땅에서 데려 내왔느냐는 식으로 대들었고, 모세는 백성의 불평을 주 하느님께 아뢰어 만나와 메추라기와 물을 얻었다(탈출 15,22-17,7).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광야 생활을 하면서 단지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수동적인 위치에만 있지 않고, 하느님의 법이 곧 삶의 길임을 백성에게 가르치고, 혹여 그들이 하느님의 길을 벗어나면 맹렬히 비난하면서도 백성을 향한 하느님의 분노를 풀어드리기 위한 기도를 끊임없이 드렸다.
이렇게 모세는 주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아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시켜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면서 시나이산에서 계약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하느님의 백성으로 새로이 탄생하게 하는 중개자가 되었고, 40년의 광야 생활에서 한편으로는 하느님 백성의 종교적이며 정치적인 지도자로서 백성에게 하느님의 길을 가르치고 그들의 모함과 질시를 받으면서도 그들의 죄를 일깨우고 하느님께 중재의 기도를 드려야 했고, 다른 한편으로 광야의 여정에서 만나는 이민족과의 전투에서는 군사 지도자로서 백성을 지휘하여 앞길을 터 나가야 했다.
40년 광야의 여정이 끝나고 예리고 맞은편 느보산의 피스가 봉우리 위에서 주 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요르단강 건너편에 자리한 약속의 땅을 보여주셨다. 이때 모세의 나이는 120세였다. 그러나 모세는 그 강을 건너지 못하리라는 하느님의 말씀을 들었다. 이때 이집트에서 해방을 몸으로 경험한 세대는 이미 광야에서 모두 죽고 그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만이 남아 있었으니, 모세를 포함한 출애급 세대에게 허락된 몫은 자신들이 아닌 그 후손들이 약속의 땅의 풍요함을 누리도록 길을 열어주는 것이었다.
모세는 모압 땅에서 죽어 벳 프오르 맞은쪽 골짜기에 묻혔는데, 오늘날까지 그가 묻힌 곳을 아는 이는 아무도 없다(신명 34,6). 그로 인해 그의 무덤은 전례적인 장소가 되지 못하였다. 하지만 모세는 고별사를 통해 이스라엘 민족을 가르치고(신명 32장), 축복 예언(신명 33장)을 하는 부분은 모세에 관한 성경 내용 중 아름다운 에필로그를 이루고 있다. 모세오경을 끝맺는 부분에서 이루어지는 모세에 대한 찬사는 모세의 업적을 그 배경으로 하고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모세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
첫댓글 아멘
감사합니다. 이배근 가브리엘 형제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