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여성시대 luigi mangione
한국공항공사 발주로 2023년 9월부터 지난해 초까지 진행한 전남 무안국제공항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 등 개량공사에서 지지대 위에 30㎝ 두께 콘크리트 상판을 세운 것은 당시 설계를 맡은 업체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공항공사는 지지대 위 안테나와 안테나가 달린 마스터 기둥, 금속레일을 ‘부서지기 쉬운’ 재질로 개량설치하라고 과업지시를 내렸고, 이후 설계를 맡은 업체가 해당 시설을 지지하는 부분을 강화하는 설계도면을 제출해 현재의 상판이 만들어졌다는 얘기다.
국토교통부는 3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실에서 “최초로 무안공항에 로컬라이저가 설치될 때도 콘크리트 기둥과 흙을 덮은 형태였고 다만 위쪽 끝이 콘크리트가 노출돼 있었다”며 “로컬라이저를 (2007년 개항 이후) 15년 정도 사용하다보니 비바람에 노출되면서 장비와 흙구조물이 가라앉고 장비도 흔들려 (2020년) 개량사업을 진행하면서 받침부분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콘크리트 상판을 보강한 것으로 한국공항공사의 입장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한국공항공사가 초기에 개량공사를 발주할 당시에는 지지대 부분은 과업지시서에 포함되지 않았던 사실도 처음 확인됐다.
전문 출처로
첫댓글 아이고...
아니 하...어디에도 그랗게 안짓는데 받침부분을 보강한다는 생각만 하면 어캐..부러지기 쉬운 형태로 해야한다는 점은 왜 반영안한 것인지
아 그래서 지지하는 부분들이 콘크리트로 되어있는 공항들이 있다고 한건가? 너무 안타깝다... 저 부분만 콘크리트가 아니었어도ㅠㅜ이젠 기장들한테 저 사실만 미리 알려줬어도, 관제사들이 저것만 알았어도 달라졌을까하는 생각까지 가게 됨... 1차는 당연히 제주항공 잘못이지만
차라리 흙으로 덮지않았더라면..
아이고.... 그냥.. 참 다 안타깝다...
에...
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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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저기도 벌 받아야지
저 공사업체랑 커넥션은없는지 조사해야하지않을까
업체가 제안해도 검토를해야지...
제안은 말그대로 제안인데 그걸 승인한 책임이 더 막중할것 같은데...
국토부가 전국공항 활주로부분은 국토부 자산으로 가지고잇지않나..? 국토부가 최종승인햇을텐데 에휴 국토부가 꼬리자르지 말고 제대로 확잉햇으면
근데 이거 설계업체랑 국토부랑 서로 꼬리자르기 하는거 같아 누구탓인지 책임자 다 밝혀내
안전을 우선으로 해야지..무너지고 쓰러진다고 저렇게 해버리면..여러 곳이 저렇다며 빨리 다 없애길..
아....
제안한걸 승인안했으면 됏을일아님? 어떻게든 책임 피하려고ㅅㅂ
과업지시서야 과거 유사한 설계 발주할때꺼 따왔을거고, 감독이 예산 내에서 지지대 보강할 방법 혹은 흙이 유실되지 않을 방법 찾아오라고 설계사에게 요구했겠지.
설계업체가 제안했다고 한들, 발주처인 기관이랑 사업담당 감독이랑 설계검토 단계에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을 거쳤을텐데 그 하나하나가 쌓여서 이런 결과가 만들어진것을,, 꼬리자르기, 책임회피 하다보면 결국 몇명 수사받고 끝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