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선집(隨筆選集)에 대한 나의 생각
김 상 립
요즘 작가들이 보내오는 수필집을 보면 대략 20%쯤이 수필선집이다. 선집이 그 만큼 늘어난 것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수필집 발간의 흐름이 바뀐 것도 이유가 되겠지만, 늘어난 출판사들이 경쟁적으로 작가들에게 선집을 권유했기 때문일 터이다. 수필집 몇 권 내고 나면 으레 히 선집을 발간하는 현실은 많은 작가들에게 ‘나도 선집을 어서 내야 되겠구나’ 하는 무언의 압력이 될 수도 있을 터이다.
내가 80년대 처음 수필에 입문했을 때는 수필선집이란 개념이 없었다. 넓은 의미의 산문에 수필도 포함되어 통하던 시절이기도 했고. 그러던 게 수필이 점차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수필인구도 늘고, 이론서도 계속 발간되어 나오면서 수필이 문학의 한 장르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아갔다. 초기에 선집이란 개념은 현존작가들보다는 이미 작고한 선배 시인 중에서 유명한 분들을 택하여 후진들이 그를 오래도록 기리고자 시 선집을 발간했다. 그러던 게 어느새 현존작가들도 선집을 내놓는 방향으로 선회하게 되면서 수필도 선집발행의 대열에 들어선 것이다. 나는 개인 수필집 6권을 발간했지만 아직 선집이 없다. 간혹 선집을 얘기하는 지인을 만나면 적당히 넘겨버린다. 사실은 내게도 선집을 낼 기회가 없었던 건 아니었는데.
1998년에 3번째 수필집을 상재하였는데, 내가 서울에 살 때 알고 지내던 출판사 2군데에서, 거의 동시에 좋은 조건으로 선집을 발간하자고 제의를 해왔었다. 나는 솔깃하여 ‘며칠 검토해보고 연락 드리겠다’ 하고는 3일 동안 책 3권을 꺼내놓고 자세히 살피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 작업은 생각과 달리 쉽지 않았다. 원래 내가 책을 낼 때면 원고 50편으로 꾸밀 것이면 70편쯤의 원고를 확보해놓고 작업을 시작하는 방식이었다. 이런 버릇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으니, 개인 수필집에 실린 글들은 자연 몇 번씩이나 반복 검토하여 게재된다. 그렇게 만들어진 책에서 선집을 위해 또 작품을 따로 뽑으려니 영 마음 내키지 않았다. 그래서 출판사에 거절을 통보했다.
세월은 흘러 2015년에 제5수필집을 발간했는데, 한 달쯤 지나서 부산과 고향에 있는 출판사에서 각각 연락이 왔다. ‘선생께서 다섯 권째 수필집을 발간하셨던 데 아직 선집이 없는 것 같아 연락했다’ 며 ‘원고만 체크해주시면 알아서 좋은 책을 만들어 드리겠다’ 하였다. 나는 행여 싶어 또다시 책 5권을 쌓아놓고 원고를 고르기 시작했다. 책 한 권당 수필 10편씩만 선정하면 된다고 쉽게 덤볐는데, 웬걸 내가 아꼈던 작품들이 일제히 들고 일어나 데모를 벌이는 것 같아서, 도저히 작업을 진행할 수가 없어 그만두었다.
그때 나는 선집에 대한 나름의 방향을 확실히 잡았다. 만일 내가 수필집 10권을 낸다면, 비로소 선집 하나를 내겠다는 계획이었다. 책 제목은 ‘남평의 수필선집’ 이고, 책 소제목은 각 수필집의 제목을 그대로 따와서 책 발간 순서대로 배열하고, 그 밑에 해당 책에서 각 5편씩의 글을 뽑아 싣기로 한다. 다만 글을 고르는 기준은 글의 우열을 불문하고 각 각의 책이 지향했던 방향이나 내용에 제일 잘 부합하는 작품으로 한다. 내가 이런 방식으로 선집을 내려는 이유는 선집이란 원래 새로운 창작집이 아닌 까닭에 기 발표한 것 중에 암만 좋은 작품을 모은다 해도 근본적으로 달라질 건 없다. 오히려 여태껏 발표한 작가의 글을 총 망라하여 그의 수필 세계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편집해 주는 것이 옳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선집을 일반 독자들이 읽는다 해도 ‘이 작가는 이런 방향의 글들을 써 왔구나’ 하고 보다 쉽게 이해할 것이고, 뒤에 오는 평론가가 혹여 나를 두고 평전이라도 쓸 기회가 생기면 책을 다 읽지 않더라도 선집으로 충분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2021년에 발간한 여섯 번째 책 이후에는 선집요청이 없어서 별 관심 없이 지냈는데, 올 봄 대구 소재 어떤 출판사에서 선집발간을 기획했다며 동참을 희망했다. 나는 건강문제를 앞세워 극구 사양했고, 출판사측은 ‘생각이 바뀌면 연락하라’는 수준에서 마무리되었다. 이런 일을 겪으며 느낀 것 중 하나가 작가라면 작품집을 적게 내었든 많이 내었든 그 숫자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다. 사실 보통의 10권 수필집이 뛰어난 한 권보다 못할 경우도 있을 것이고, 수필집10권이 있음으로 해서 작가가 더욱 빛날 수도 있을 터이니 무조건 다다익선을 기준 삼을 필요는 없지 않겠는가? 그 평가의 핵심은 누가 어떤 작품을 이 세상에 내어 놓았느냐가 답이 될 터이고, 결국 독자들이 판단할 부분으로 남을 것이다.
앞으로 나는 책 발행 숫자에 집착하지 않을 것이다. 거기에 더 이상의 책을 발간 하는 게 나에게나 독자, 또는 종이에게도 별 도움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보태졌다. 사실 지금 나에게는 책 두 권 분량의 원고가 여분으로 있지만 출판을 머뭇거리고 있다. 더구나 내가 현재 힘든 투병 중에 있는 까닭에 수필뿐만이 아니고 삶 전체를 하나 하나 정리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선집 목표치를 채울 수 없을 터이니, 자연 출간계획은 미완성인 채 막을 내릴 것이다.
바야흐로 수필선집은 붐을 탄 것 같아 수필집 두 세 권 내놓고 선집을 발간하는 경우도 점차 늘어난다. 하기야 작가가 선집을 꼭 내고 싶으면 언제든지 가능할 것이니 남들이 왈가왈부 할 일이 아닐성싶다. 또 좋은 책이라고 출판사에서 공짜로 발간하여 준다면 마다할 이유도 없을 터이다. 이래서 나는 다른 작가들의 선집에 대해 별도로 언급 하고 싶지가 않다. 내가 실행 못하는 작업을 했으니 그만큼 능력이 있다 여기면 될 것이고, 또 반응이 좋은 선집이 있으면 진심으로 큰 박수를 보내야 하리라. 결론적으로 말하면 수필선집은 오직 작가 개 개인의 선택에 달린 문제다. 내가 선집 없는 수필가로서 문필생활을 마감하려는 것도 다 내 판단일 뿐이다.
첫댓글 ' 그 평가의 핵심은 누가 어떤 작품을 이 세상에 내어 놓았느냐가 답이 될 터이고, 결국 독자들이 판단할 부분으로 남을 것이다. '
' 내가 선집 없는 수필가로서 문필생활을 마감하려는 것도 다 내 판단일 뿐이다. '
저의 생각도 남평선생님의 생각과 같습니다.
내내 강녕하시기를 빕니다.
생각 같은 분이 계시다니
다행입니다. 살면서 외롭지
않다는것 느낄 때가 마냥
좋지요. 하기야 나와 생각이 다른분들은 그들 얘기가일리가 있다 하겠지요.
저는 논쟁을 하고자 하는게
아니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