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에 더 아름다운 곳
‘한국 100경’부터 드라마 촬영지까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무건리 이끼폭포)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에는 용화해수욕장, 대금굴, 삼척해상케이블카 장호역 등 자연환경을 이용한 명소 및 명승지가 매우 많다.
단순한 숲, 바다, 동굴 등의 풍경이지만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아름답게 조성해 매년 휴가철이면 이곳을 방문하는 관람객들로 북적인다.
국내 여행지를 많이 누비고 다녔을 법한 어르신들도 감탄하는 여행지로, ‘이런 풍경을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었구나’라는 감상을 절로 불러일으키는 곳이다.
이번 7월, 아는 사람들만 아는 숨은 명승지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을 자아내는 폭포부터 여름철에 쾌적하게 둘러볼 수 있는 동굴, 지역 주민이 추천하는 한적한 해변 등으로 여행을 떠나자.
무건리 이끼폭포
강원 삼척시 도계읍 무건리 산 86-1에 위치한 ‘무건리 이끼폭포’는 천혜의 풍경을 자랑하는 숨은 명소다. 모든 바위를 빼곡히 덮은 녹음 짙은 이끼의 향연이 인상적인 곳으로, 비 온 후에 방문하면 시원하게 쏟아지는 폭포수를 눈에 담을 수 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무건리 이끼폭포)
또한 수면 속의 풍경이 훤히 비칠 정도로 투명한 수질을 자랑하며, 물에 발을 담그면 뼛속까지 시원해져 무더운 여름에 방문하기 매우 좋다.
또한 동화 속 한 장면처럼 근사한 경관임에도, 인공적으로 조성된 폭포가 아닌 자연 발생한 폭포라는 점이 그저 놀랍게 다가오는 명승지다.
활발한 통신이 발달하지 않은 1960년대만 하더라도, 야생동물이 출몰할 정도로 깊은 산골에 위치해 있어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초록의 이끼와 폭포가 어우러지는 풍경과 2017년에 개봉한 영화 <옥자>의 촬영지로 입소문을 타 알려지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무건리 이끼폭포)
더불어 이끼폭포로 향하는 3km의 등산길 및 데크길이 있어 곳곳에 핀 야생화를 보며 상쾌한 트레킹 및 등산을 할 수 있다. 일부 구간이 가파르니 편안한 복장을 하고 방문할 것을 추천한다.
이곳에는 큰개울굴, 용소굴, 무건굴 등의 석회동굴이 있지만 일반에는 개방하지 않는다.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인근에는 육백산 등산코스가 있어 함께 방문하기에 적절하다.
환선굴
‘한국 100경’에 꼽히는 무건리 이끼폭포의 풍경을 만끽했다면, 이번에는 웅장하고 몽환적인 광경을 선사하는 환선굴로 떠나보도록 하자.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환선굴)
강원 삼척시 신기면 환선로 800 대이동굴관리소에 위치한 ‘환선굴’은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지닌 석회암 동굴로, 태곳적의 자연을 간직한 숨은 명소다. 또한 ‘대이리동굴지대’에 포함되어 천연기념물 제178호로 지정돼 관리 및 보호받고 있다.
1662년 ‘허목’선생이 저술한 ‘척주지’에서 최초로 그 이름을 알린 이곳은 약 5억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보인다.
한여름에도 평균 10~12도의 기온을 유지하며 시원한 바람이 불어 쾌적하게 둘러볼 수 있다. 동굴 내부에는 마리아상, 도깨비방망이, 미녀상 등 다채로운 모양의 석순, 종유석 등이 화려한 조명으로 조성되어 있어 눈을 사로잡는다.
희귀한 생태계를 품고 있는데, 이곳에서 약 47종의 동물이 발견되었으며 그중 4종이 환선굴에서만 서식 및 발견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환선굴)
더불어 2010년경부터 환선굴 모노레일 운행을 시작하여 더욱 편하게 환선굴을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
매일 9~18시에 개장한다.(매월 18일은 휴일) 성인 4500원, 경로 및 청소년 3000원, 군인 및 어린이 2000원의 입장료가 든다. 이곳과 관련하여 033-541-9266으로 문의할 수 있다.
갈남해변
폭포와 동굴의 자연명소를 방문했다면, 이번에는 여행 일정의 마무리를 장식할 일출•일몰로 유명한 해변으로 떠나보자.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갈남해변)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갈남리에 위치한 ‘갈남해변’은 고운 모래사장과 갯바위가 이어져있는 풍경을 자랑한다. 또 최근 인기 드라마였던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촬영지로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는 명소다.
다른 동해 바다와는 달리 중간중간 자리한 거친 갯바위와 그 바위들 위에 자리한 소나무, 갈남 전망대의 풍경이 묘한 조화를 이루는 곳이다.
또한 갈남전망대에서 촬영하는 환상적인 동해 일출의 풍경이 입소문을 타 해돋이를 보러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다.
녹음이 짙은 숲을 배경으로 한 얕은 수심과 맑은 수질을 가진 해변의 풍경이 매우 아름다운 곳으로, 한 번쯤 가볼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갈남해변)
인근에는 스노클링, 카약, 물놀이 등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갈남항(강원 삼척시 원덕읍 갈남리 99-20)이 위치해 있어 함께 방문하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