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계획을 가지고 많은 자식을 낳은 것은 아니에요. 종교적 신념을 갖고 있지도 않죠. 다만 아이를 갖는 과정에서 몇 번의 유산을 겪었어요. 그래서 아이를 못 가질 줄 알았는데 다행히도 아이를 갖게 됐죠. 몇 번의 유산을 겪다보니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됐어요. 그래서 아이가 생긴다면 낳자고 이야기했는데 고맙게도 계속 생기더라고요.”
“이제 태어날 아이까지 자식이 총 14명이에요. 막내는 이번달에 세상에 나올 것 같아요. 아이들이 많은 만큼 책임감도 막중해요. 그래서 지금도 아침에는 공장에서 일하고 저녁에는 또 다른 일을 하고 있어요. 아침 7시쯤 나가서 10시쯤 돌아올 때도 빈번하죠.”
김 씨 가족 역시 나라와 지자체에서 지원을 받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현실을 토로했다. 열심히 살고 있지만 개선된 다둥이 정책이 존재한다면 출산율도 높아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원을 받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에요. 피부에 와 닿는 정책들이 부족하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제일 필요한 부분은 세금에 관련된 부분이에요, 집에 아이들이 많다보니 세금도 많이 나가는데 이를 감세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봐요. 아이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돈이 배로 드는 것이 아니라 제곱으로 들어요. 이런 부분을 생각해서 융통성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죠. 아이를 많이 낳아도 안정적인 생활이 보장된다면 낳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봐요.”
“특히 보금자리에 대한 문제도 상당해요. 돈을 열심히 벌어서 내 집을 장만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렵잖아요. 그런데 어느 건물주가 자식이 많은 집에 세를 주겠어요. 이런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필요하다고 봐요.”
엄마가 37세인데 첫째가 23살.... ??? 아 재혼이구나 놀래라.. 그건그렇고 휴 저게 뭐냐 진짜 애들 불쌍하다 지능이란게 없어? 애들이 자신도 돌봄받아야할 나이에 애를 보고 진짜 너무 불쌍함. 자식은 우선적으로 부모가 책임져야지 뭔 짐승마냥 줄줄히 낳아놓기만하고 무슨 국가 안전장치 나불대고있어
진짜 화남 경제적인건 둘째 치고 낳기만하지 애들이 기본적인 보살핌 교육도 못받는 상황이잖아 저게 정상맞아?
근데 최근에 금쪽이 같은거 보면 좋은 아파트에서 부모 지원받으며 살아도 다들 그렇게 삐뚤어지는데, 이런 열악한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오히려 타고난 부채감때문에 엇나갈 기회조차 없는거 같음 왜들 그리 순하고 착한지.. 그래서 더 안타까워
엄마사 37인데
첫째가 어케23........????? 몇살에
낳은거야 미친
아 재혼이구나
애들 불쌍해서 어쩌냐 ㅠㅠ
내가 첫째면 진짜 부모 고소한다... 아니면 무조건 런해야지 어휴 ㅠㅠ
아니...복지가 문제가 아니라....애들이 방치되고 있잖아요....
생명의소중함..?
그냥 다 떠나서 아이들이 너무너무너무 불쌍하고 안쓰러움
부부 11살차이네...
낳기만하면 다냐고 애들이 사회구성원으로살아야지 12살이 단순빼기도못해서 어떻게해 근데도 저기서 또 낳는다고? 저게방임아니면뭐야 때려야만 아동학대가아냐 애들이 적절한자극도못받고 저렇게 버려져있는데 애를 또 낳는게말이돼?
애한명당 돈받으니까저렇게낳는듯
자세히 안봤는데 부 모 중에 누구 지적으로 문제있어? 지능
애들이 나이대에 맞게 발달이 안된게 단순 방임인지
아니면 지적문제인지 궁금함
방임이어도 문제지만 그 음
둘중에 누구 문제있어서 자꾸 지능
딸리는애 나오는거면 그만 낳아주면 좋겠네
와...왜인지 2찍일것같아
제대로 못키울거면 낳지를 말아야죠... 말 안트인채로 6살 될때까지 병원 안데려가고 뭐했어.. 게다가 5학년이 저정도 한글도 못쓰는게 말이 되나..
15살인데 곱하기를모르는데..? 생명의 소중함? 이라니
엄마가 37세인데 첫째가 23살.... ??? 아 재혼이구나 놀래라.. 그건그렇고 휴 저게 뭐냐 진짜 애들 불쌍하다 지능이란게 없어? 애들이 자신도 돌봄받아야할 나이에 애를 보고 진짜 너무 불쌍함. 자식은 우선적으로 부모가 책임져야지 뭔 짐승마냥 줄줄히 낳아놓기만하고 무슨 국가 안전장치 나불대고있어
밥만 준다고 애가 자라더냐...? 하나라도 잘 키울 생각을 해야지... 아 애를 방치하고 있잖아...
37인데 첫째가 23..? 14살때 낳으신거임???
아 연어완 18 30도 에바
와 저 침대 실화야?
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