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는 ‘경기옛길’이라는 역사문화탐방로가 있습니다. 이 곳은 역사적 고증을 토대로 원형을 밝혀 지역의 문화유산을 도보길로 연결한 새로운 형태의 탐방로에요.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옛길을 이야기 하려면 옛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조선시대에는 한양과 지방을 연결하는 교통로가 있었습니다. 이 중 경기도를 지나는 주요 6개의 도로망은 제1로인 의주로를 시작으로 시계방향으로 경흥로, 평해로, 영남로, 삼남로, 강화로가 있었어요.
출처 : 경기도홈페이지
이러한 원형길을 바탕으로 새롭게 조성한 길이 바로 경기옛길!
출처 : 이미지투데이
2012년 10월 삼남길 경기도 구간 중 수원·화성·오산 구간이 개통되었고 2013년 5월 삼남길 경기도 전체 구간이 열렸어요. 같은 해 10월에는 의주길 고양·파주 구간이 개통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답니다. 2015년에는 성남·용인·안성·이천을 잇는 영남길이 조성되었어요.
경기옛길에는 지역의 문화유산과 민담·설화·지명유래와 같은 스토리텔링이 곳곳에 녹아있어요. 경기옛길 중 가장 먼저 개통된 삼남길 이야기 잠깐 들려드릴게요~
삼남길 제2길인 인덕원길은 인덕원 옛터부터 백운호수 입구까지예요. 인덕원은 과천과 안양, 의왕을 잇는 삼남대로의 요지로, 옛길에 관련된 옛 문헌에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곳입니다.
출처 : 경기도홈페이지
일찍부터 교통의 요지였기 때문에 이곳을 찾는 사람이 많았고, 자연적으로 주막과 가게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출처 : 경기도홈페이지
현재에도 인덕원 옛터를 알려주는 표석이 남아있어서 삼남길을 지나는 길손들을 반겨요. 인덕원을 지나 학의천을 따라가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백운호수와 만나게 됩니다!!
출처 : 경기도홈페이지
자자 검정 글씨로 보여주는 설명은 여기까지!! 백문이 불여일견~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경기도는 경기문화재단, 수원, 고양 등 도내 13개 시와 함께 올해 총 23회의 경기옛길 도보탐방을 진행한다고 밝혔어요.
도보탐방은 ‘같이걷기’와 ‘테마탐방’, ‘청춘예찬’, ‘지역연계프로그램’, ‘아카데미’ 등 5가지 형태로 진행된답니다. 경기옛길 도보탐방을 통해 4월부터 11월까지 계절에 따라 변해가는 옛길의 정취를 느껴보아요.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경기옛길 도보탐방은 각 탐방별로 한 달 전부터 경기옛길 홈페이지 (http://ggoldroad.ggcf.or.kr)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고, 선착순 모집입니다! 서둘서둘~
정보(+)
경기옛길을 활용한 탐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논문 공모전을 열어요!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2018 경기도 역사문화탐방로 논문 공모전’의 주제는 도내 13개 시·군을 관통하는 경기옛길을 중심으로 해당 지역의 문화, 역사적 특징이나 관련 콘텐츠 활성화 방안 등이에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