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7 마포 강연회 후기[전문가]주식강연회후기 |
안녕하세요~
투자심리주치의입니다~~
강연회 후기가 많이 늦었네요;; 이전에 쓰던글이 다 날라가서 다시 쓰다보니 이제야 올립니다ㅜㅜ 자세하진 못할듯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5월 8일 무방이 내용이 많이 겹치니 보고 읽으시면 이해가 더 잘될거에요. )
이번 강연의 주제는 세력의 심리를 파헤치는 극비 차트 기법이었습니다. 이번 강연회도 30명정도만 오는 강연회여서 강연은 매우 집중되고 밀도있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짜는 개략적인 내용으로 다음을 언급해주셨습니다. 시스템 매매기법 -> 급한돈 쓰지마라 내자신의 여유자금으로 작성 -> 편견없는 비중 배분 골고루 분산 -> 시세 전체를 보는 여유와 장기투자 가능 일정한 현금 비중 -> 악재와 조정을 이기는 원천
가장소중한 사람을 맞이하라 이번 강의의 주제인 심리에 대해서 PMA와 NMA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PMA -> Positive mental attitude -> 사고 싶은 마음 긍정적으로 보이는것. NMA -> Negative mental attitude -> 부정적 생각 / 걱정, 나를 깡통으로 이끄는것.
좋은 주식은 장기 상승하지만 이 좋은 주식을 샀다 팔았다 하면 똥주를 잡게 되어서 깡통을 찬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PMA를 갖고 있는 긍정적인 정신적 마인드, 강한 열정을 갖고 있을때 주식시장에 들어오라고 하셨습니다. 긍정적, 열정적 마인드가 없다면 버티기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아빠님이 과거에 힘들고 어려웠을때 읽고 힘을 얻었던 나폴레온 힐의 행동하라, 부자가되리라의 책 한구절을 읽어주셨습니다. (이책은 품절이고 국일출판사에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가 있고 놓치고 싶지않은 나의꿈 나의 일생도 있는데 어느 부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직 못읽어봐서 ㅜㅜ )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을 만나라. 어느 순간 그 사람때문에 인생이 바뀐다. /// 우리가 가난한것은 신의 뜻이 아니다. 아들아 내가 가난한 것은 신의 뜻이 아니다. 부자가 되리라는 욕망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한계를 짓는 것이 문제라고 하셨습니다.
목표를 세우면 얻는 것은 많지만 잃는것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목표를 쓰고 PMA로 다가가 삶의 카드로 다루면 기적이 일어 난다고 하셨습니다.
시황으로 환율차트 -> 하락에 대한 낙폭과대 반등 금리차트 -> 금리가 시장의 천정을 알려줄것이다 지수차트 -> 작년과 마찬가지로 하반기까지는 지루할듯 주식형 수익증권 -> 아직 돈이 들어오고 있지 않다 옵션 만기 가두리 작전 -> 매수자들을 잡아 먹으려고 상승하고 하락한다.
시장시계는 어디쯤가고 있나? 시장은 진행중 가는 시세는 예측 하지 마라. 지수상투도아직은 아니다. 시장 밖의 아기들, 주식투자를 안했던 사람들이 상투잡으러 들어온다고 하셨습니다.
현대차 25만원까지 상승. 그렇지만 지금은 올인할 시기는 아니다. 현대차를 바닥에서( 5만아래에서) 올인하고 신용을 걸어야지 지금처럼 비싸진 주식에 신용을 걸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기회는 다시 온다고 하셨습니다. 공부해서 2008년 바닥같은때 올인 신용을 하면 부자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다음 대통령시기에 이번 대통령이 뿌린씨앗이 꽃을 피운다고 하셨습니다. 김대중때 -> 노무현때 꽃을 피움. 마찬가지로 이번 정권에 키원게 다음에 꽃을 피울듯하다고 하셧습니다. (오래전 박정희때 뿌린 화학 공장이 지금 꽃을 피우고 있다.)
금리는 계속 올라간다고 하셨습니다. (10번정도.2%정도 오를듯.) 주식형 수익증권에는 아직 돈이 안들어오고 있고 옵션은 콜을 잡으러 지수 조정을 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우량주는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코스톨라니의 달걀모델도 설명해주셨습니다.
금리 정점 ↗ ↘ 주식매도,예금 시작 예금에서 채권투자로 ↑ ↓ 부동산매도 부동산투자, 채권매도 주식투자 ↖ ↙ 금리저점 eps vs 금리 (eps(배당)와 금리는 경쟁상대.)
가치주와 차트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셨습니다. 1. 가치주 좋은 것 다들안다. 2. 가치주는 기다림이 지겹다. 3. 가치주는 매수포인트 찾기 어렵다. 4. 차트를 알면 맥자리가 보인다. 5. 현대차 맥차트 ( 이 맥자리는 아빠님이 강의중에 많이 보여주시니;;;) 장이 좋아지면 작전주도 나온다고 하셨습니다. 이전 장의 작전주로 에이치엔티/루보를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작전을 한 주식들이 이름을 바꾸기도 하니 조심하라고 하셨습니다.
좋은주식사고 힘들더라도 꽃을 피우기 전까지 주식수를 줄이지 마라고 하셨습니다. 어떻게 해서는주식수를 늘리는 걸 생각하라고 하셨습니다. 조정을 두려워하지 말고 주식수를 줄이지 말고 늘리라고 하셧습니다. 일해서 번돈으로 주식을 사라고 하셨습니다.
아빠님 말을 못믿겠고 시장의 말도 모르겠으면 주식을 사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종자돈을 잃어버리면 시장은 보상을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에는 나쁜 주식이 더 많습니다. 정보주고 차트로 이쁘게 만들어서 주식을 사게 한다고 하셨습니다. 대주주들이 종이를 상장시켜서 종이를 포장해서 개미에 팔고 튈려고 하는 곳이 시장이라고 하셨습니다. 이주식을 상장시킨 애들이 과연 누구이고 무엇인가? 이 시장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중간에 리치스타님의 경험담을 들었습니다. 홍서범 조갑경이 주식투자로 돈을 벌었다는것을 듣고 중3때부터 고1때 IT주식에 투자를 하셨다고하셨습니다. 하지만 단타를 하셔서 깡통;; 대학교에 와서는 중국 인도 친디아 펀드 투자로 다시했지만 손해를 보았고 급 등주 한종목에 몰빵했는데 하한가가 계속 나오면서 빠져서 깡통을 찼다고 하셨습니다. 조선주 한물간 시기에 작은돈으로 투자를 했지만 결국 물타기를 하여서 투자 실패.. 그러다가 아빠님의 베이스볼 주식투자법을 접하게 되어서 아빠님의 방송을 듣고 있고 수익이 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깡통안나는 법으로. 1. 몰빵하지 마라. 2. 가치없는 주식, 실적 없는 꿈으로 가는 주식 꼬득이는 것은 사지 마라 (손해가난 엔알디를 예로 들어주셨습니다.) 3. 물타기 하지 마라 를 들어 주셨습니다.
시장의 원리, 무서움을 알기 위해서는 깡통이 나야한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정석으로, 제대로된 투자법을 배워서 배운대로 투자하면 깡통이 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85년 꿈을 주는 차트, 현대차 새로운 주도주가 태어나기 위해서는 이전의 주도주는 오랜 세월 죽는다고 하셨습니다. 90~2000년에 주도주는 sk텔레콤, 삼성전자, 2000~2008년 posco. 다시 현대차가 주도주가 되었습니다. posco는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오래동안 기다려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차트상 쏙빠진 경제 환란이 올때 몰빵하라고 하셨습니다. 좋은 회사 도와주자는 착한 생각 외국인의 경험대로 외국인과 같이 오래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차트도 월봉 주봉으로 멀리서 시장을 보라고 하셨습니다. 급등자리는 내마음이 NMA에 반응할 정도로 꿈이 없는 자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주도주는 시장만 살리는게 아니라 나라를 살리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산 비율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75%라고 하셨습니다. 금융자산으로 바꿔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앞으로는 주식상담소가 생긴다고 하셨습니다. 즉 주식, 보험, 펀드를 통합해서 팔고 상담해주는 상담소가 지금 부동산중개소처럼 인기 있는 시절이 올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에서 나오는 중요한 개념인 플라이 휠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즉 바퀴를 돌리려면 준비기간이 필요하고 바퀴가 돌아가면서 점점더 가속이 붙어서 빨라진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준비기간에 먼저 손대지 마라고 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하이스코를 들어주셨습니다.
대박 종목은 대략 바닥은 700원이라고 하셨습니다. 더이상 내려갈데가 없는 바닥 그렇지만 악재가 덕지 덕지 붙어서 회사가 어렵다 망한다는 소리가 들리는 자리. 하지만 집구석이 현대, 효성, 롯데 이렇게 먹고 살만한 집구석이라고 하셨습니다.
환란과 매수맥으로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가 환란이 오면 현금을 쓰고 목숨걸고 신용도 한번 써보라고 하셨습니다. 현대모바일 바닥은 아무 소리가 없고 진흥기업 바닥이라고 말하는 매스컴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2007년 주도주 OCI경우에도 나눠서 주식을 사가라고 하셨습니다. 차트가 왔다갔다 하면서 단타치게 하는데 그러다 어느순간 돌파해서 기회를 놓친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종목에 장난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눌림목마다 주수를 늘려나가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가 세상을 바꿀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과실은 주식을 산 우리들의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외국인 보유가 많은데 유태인이 현대차를 가정하면 자동차가 성장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실제로 우리의 사람을 지치게 하는 것은 우리 앞에 있는 커다란 산이 아니라 신발속에 들어있는 작은 모래알이라고 하셨습니다. 작은 조정, 일상의 사소한 일들이 우리들을 지치게 한다고 하셨습니다.
투자도 만남이라고 하셨습니다. 좋은 전문가 좋은 주식을 만나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앞에 보이는 빨간 급등주를 쫓아다니면 소비자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코카콜라/월마트 - 롯데칠성/롯데쇼핑을 예를 들어 우리나라 주식의 장점을 설명해주셨습니다. 미국의 주식은 늙어서 지쳤다고 하셨습니다. 배당이 낮고 전세계 펀드가 들어서 더 이상 사줄 사람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너무 비싸다고 하셨습니다.
주식수를 확보했으면 늘어나면 늘렸지 줄이지 마라고 하셨습니다. 조정을 기회라고 생각하고 사 모아가라고 하셨습니다.
일반인을 떨구고 가는 가격대 가격대 논리로 2만원 15만원을 잘 이해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호남석유) 개인들은 판다 하지만 세력이 잡으면 메달리는 개인들이 없어지니 계속 간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어느 가격을 넘어서면 천정 올때까지 갖고 가라고 하셨습니다.
주도주 바닥은?(이건 차트를 참고를 해야 해서;;) 세력의 주도주 매집 , 기업분석으로 가치 측량 (이전장에 올라갔던 조선기자재주 태웅, 성광벤드를 들어주셨습니다.)
sk네트웍스가 분식회계로 2003년 이후 폭락 했는데 sk도 같이 폭락을 했습니다. 하지만 sk의 기업 가치는 매우 좋았기 때문에 상승을 하였고 본질 가치 이상으로 상승 하였다고 하셨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기업분석을 하면 본질 가치 이상으로 올라간다고 생각하라고 하셨습니다.
가치이하 <-> 사기꾼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러니 골고루 담으라고 하셨습니다. 키맞추러 간다고 하셨습니다.
주도주의 천정에서는 기업분석상 본질가치 이상일때, 고평가 되었을때 교체매매해서 본질가치 이하의 다음주도주 후보군을 담아라고 하셨습니다.
가치투자만이 부자가 된다고하셨습니다. 1. 1등 부자는 가치주가 만든다. 2. 개별주는(급등주)는 거품이다. 결과는 없다. (내용없는 주식) 3. 숨겨진 가치주는 안전마진.
다음으로 황금광맥님의 경험담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연구원이 되셨는데 계좌수익난것을 캡쳐해서 보내라고 하셨습니다;;ㅋ(역삼고초려;;;ㅋ) 어렸을때 고모부가 동서식품으로 사업을 했는데 쫄닥 망하는 것을 보았지만 사업에 대한 꿈이 있어서 25살때부터 컴퓨터 사업을 하셨습니다. 98년 27살때 주식을 몰랐는데 아는 형님이 주식 재밌다고 소개 해주셔서 해보았는데 3~4년 사업한것보다 돈이 더 잘 벌어져서 종금주에 투자를 했고 금감원/김영삼대통령도 안망하니 믿으라고 해서 나라종금에 몰빵을 했는데 결국 종금주가 망했고 사채를 얻어썼기때문에 3년정도 도망을 다니셨다고 하셨습니다. 그 뒤로 초단타매매를 하다가 아빠님을 만나서 정도투자를 배우게 되었고 지금은 수익도 나고 연구원이되셨다고 하셨습니다.
다음으로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신 부자사모님(도라이몽님)의 경험담이 있었습니다. 2007년에 단타를 했는데 아빠님 종목인 현대중공업이 5만원 에서 50만원이 되는 것을 보고 정말 다르구나 해서 무방을 듣다가 2008년에 vip에 가입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아빠님 말씀 잘듣고 주식을 모아 가라고 하셨고 시간이 지나가면 다 수익이 많이 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힘들때는 무방을 듣고(쓰나미) 남과 반대로 행동을 하라고 하셨습니다. 컴퓨터는 보지 말고 아빠님 말씀 듣고 추천책을 열심히 읽으라고 하셨습니다.
길지만 짧았던 강연이 끝나고 식사도 하면서 회원님들과 여러 투자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이번 강연회는 주수를 줄이지 말고 계속 늘려가자 그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목표를 향해 행동을 하자가 큰 주제 였습니다. 역시나 주식은 심리가 중요하니 눌림목마다 주수를 늘려나가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강연회 준비 하시느라 수고하신 아빠님, 부방장님, 차트황제님, 직관의예술님, 황금광맥님, 부자네큰엄마님 모두 감사합니다~
강연회때 뵌 피아노콘서트님, f50님, 부자네님, 세아이맘님, 꿈을향해달려라님, 부자사모님, 리치스타님, 천사강님, 대박비비님, 행복한바보님, 긍정의힘999님, 마음의사업가님, 역전의여왕님, 지속열정님, 존리정2세님, 태태사랑님 등 모두 반가웠습니다~(빠지신 분있으면;; 리플을.. 죄송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VD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 집니다~~^^
성투 기원드립니다~~^^ |
|
첫댓글 푸른바다님 못뵈서 아쉬웠습니다~~~
사정이 있으셨다고 하시니 이번만은 봐드리겠습니다...ㅋㅋㅋㅋㅋ^^
늦은시간에 좋은글까지 올려주셔서 넘 고맙습니다~
항상 카페를 위해 수고해주셔서 너무너무 고맙습니다~~!!
편안한 밤 되시고 좋은꿈 꾸세요~
날씨가 정말 춥습니다~항상 감기조심하시구요~^^
푸른바다님은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아지고 있습니다..*^^* 홧팅!
한번 봐주신다니 감사합니다..^^ 다음 기회에 꼭 뵙도록 하겠습니다..^^ 마중물님도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아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중물님 역시 총각을 알아보네요....ㅎㅎㅎ
헉! 아빠님...^^;;;;;;
그런건 생각 안하고 쓴 글인데...;;;;;
아빠님~장~난꾸러기!!! ㅋㅋ
감사합니다...
인제내린처님 감사드립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쁜앙님 감사합니다..^^ 즐거운 투자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푸른바다님못보게되어못내아쉬웠습니다다음에는꼭보게되시기를...
보탬이님 안녕하세요..^^ 추운날씨에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꼭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푸른바다님 어디계실까 마구 안구를 굴리며 찾았는데 사정이 있으셔서 못오셨군요. ^^ 다음에 꼭 뵙겠습니다.
해외특파원님 이번에 못뵈어서 아쉽네요. 다음에 꼭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잘 읽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 보기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자아빠님과 함께 큰 수익 나시는 행복한 투자 되시기 바랍니다.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나아지고 있다!!
뵙고 싶었는데...ㅎㅎㅎ
다음엔 꼭 뵙겠습니다~~~ ^&^***
태태사랑님 이번에 못뵈어서 아쉽네요..^^; 다음 기회에 꼭 뵙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좋은글 올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푸른바다님 수고 많으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직관의예술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재물복덩이님 감사합니다..^^ 부자아빠님의 강한 기운 얻으셔서 큰수익 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시스템 매매기법 -> 급한돈 쓰지마라
내자신의 여유자금으로 작성 -> 편견없는 비중 배분
골고루 분산 -> 시세 전체를 보는 여유와 장기투자 가능
일정한 현금 비중 -> 악재와 조정을 이기는 원천.
푸른바다님 감사합니다 ~~~
순물님 감사드립니다..^^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푸른바다님 감사합니다. ^^ 뵙지못해 아쉬웠지만 나중에 뵙겠습니다.
차트황제님 수고 많으셨네요..^^ 다음 기회에 뵙겠습니다..^^
생생한 현장감 나는 귀한 글
감사합니다.^^
행복미소님 감사합니다..^^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환란이 오면 맞짱 떠~~주식은 마음의 사업~~~감사합니다.
추세추종전략님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유니님 감사합니다..^^ 즐거운 투자 되시기 바랍니다..^^
푸른바다님~ 정리 감사합니다~^^
단타의신님 준비부터 진행까지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록 이번 참석은 못했지만 강연회의 열정이 아주 뜨거웠던 모습이 떠오릅니다,푸른바다님후기 감사드립니다
무초디네로님 다음 기회에는 꼭 뵈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푸른바다님 감사합니다^^
노후생활보장님 감사합니다..^^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강연회는 부자아빠님의 열강으로 정말 뜨거웠답니다.
담엔 꼭 뵈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매일기부님 감사합니다..^^ 다음기회에는 꼭 뵈어요..^^ 감사합니다~!
기린그림이 멋지네요~ㅋ 좋은 글 감사합니다^^
수호천사님 감사합니다..^^
시장은 진행중 가는 시세는 예측 하지 마라...감사합니다.
부자네큰엄마님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