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베르테르 해설(3<서론:젊은 베르테르의슬픔의 3가지 소재>)
43. 괴테는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23세였던 1772년 독일제국 최고법원(대법원)으로 법무연수를 받으러 베출러(Wetzlar)로 간다.
누구랑 같이 가는가?
ㅡ친구 예루살렘
44. 괴테가 이 때 얻은 별명은?
ㅡ당시 배심제도로 판사가 너무 부족해서 업무가 너무 많은데도 너무나 성실하게 업무처리를 잘 하여 얻은 별명이 성실의 대명사인
<고트프리트 폰 베를리힝엔>이다.
고트프리트 폰 베를리힝엔은 기사로서 자신의 유익을 위해 교회나 영주편을 들지 않고 농민편에 들었다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후에 괴테의 희곡의 소재로서 대성공을 거둔다.
45. 여기서 누구를 만나는가?
ㅡ샤를로테 부프(1753-1828)
46. 샤를로테는 누구인가?
ㅡ부친은 주무관(고급 공무원)으로서 베출러근교의 기사단의 영지를 관리하고 있는 홀아비이고
12명의 어린 동생들의 뒷바라지를 하고 있었다.
이 당시 하노버의 궁중고문관인 귀족 케스트너와 약혼한 상태이었다.
어머니가 사망하기전 명문가 집안의 케스트너에게 샤로테를 부탁하였다.
47. 샤를로테는 어떤 여자이었나?
ㅡ천성이 착하고 이지적인 여자이었다.
48. 괴테는 샤를로테를 어텋게 만났나?
ㅡ무도회에서 만났다.
49. 괴테가 샤를로테에게 빠진 이유는?
ㅡ선하면서도 이지적이지만 많은 동생들을 어머니대신 돌보는 모습이 너무 아름답게
보였기때문이다
50. 이후 괴테는 샤를로테를 열렬히 사랑하게 되었고 그녀와 케스트너와도 함께 지낸 시간이 많았다.
괴테는 어떻게 하였나?
ㅡ샤를로테에게 얼화같은 열정으로 구혼했으나 샤로테는 거절하였다.
51. 그후에도 괴테는 케스트너가 없을때 샤로테에게 키스를 퍼붓다가 그녀에게 제지를 당하고 우정이상의 것을 기대하지는 말라고 하였다.
샤를로테는 괴테를 사랑하지 않았나?
ㅡ괴테가 다른 여자를 만나는 것을 싫어 했다고 하니 사랑했을 수도 있으나 현명하게 대처했다.
●로테와의 사랑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첫번째 소재이다.
**이런 사실은 후에 책이 발간된 이후 로테의 시댁부모님들이 유감스럽게 생각하게 된 이유가 되었고 샤를로테는 8남4녀 12명의 자식을 낳고 키우면서 조신하게 지내게 되었다고 한다***
52. 그 후 괴테는 1772년 9월에 2~3개월간의 격정적인 로테를 사랑하고 고향 프랑크푸르트로 돌아왔다.
돌아오는 길에 누구를 만나는가?
ㅡ유명한 작가이자 살롱을 만들어 많은 작가들과 교제를 나누는 소피 폰 라 로체(Sophi von La Roche)
53. 괴테는 그 집에서 한 여자를 만나 호감을 갖게 된다.
누군가?
ㅡ라 로체의 딸 16세의 막시밀리아네(Maximiliane)에게 호감을 느낀다. 특히 검은 눈동자에 반했다고 한다.
54. 두번째 소재는 무엇인가?
ㅡ괴테가 떠난후 1772년 10월 30일 괴테와 함께 법무연수 받던 예루살렘(Carl Wilhelm Jerusalem)이 어떤 유부녀에게 연정을 품고 있다가 사랑이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음을 알고 어떻게 하였는가?
ㅡ여행용(당시 여행시 위험한 일을 만날 수 있어 총을 소유하고 다니기도 했음)으로 케스트너에게 총을 빌려서 총 을 쏘아 자살하였다.
괴테는 이 때 조문갔다가 어떤 여인의 유해살해로 법정에 서게 된 뉴스를 접하고 파우스트의 그레트헨의 소재로 삼았다
55. 세번째 소재가 되는 사건은?
ㅡ괴테는 2년전 샤를로테에 대한 연정을 끝내고 집으로 오던중
사랑을 느꼈던 막시밀리아네 라 로체가 20년 연상의 브렌타노(Peter Brentano)라는 프랑크푸르트 상인과 결혼하여 사는 것을 목격했다.
무슨 이유인지 이 상인과 싸웠다.
그리고 4주간 칩거한 후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탈고하였는데 작품중 베르테르의 적대인물로 설정된 알베르트는 이 브렌타노의 특징들을 지니고 있고 로테는 라 로체의 검은 눈동자를 지닌 것으로 설정했다.
이 세가지 사건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성립배경이 되었을거라고 생각된다
계속됩니다.
제공:세실내과 홍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