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처음으로 오토바이 키제작 의뢰가 들러와서
출장을 갔었습니다.
차종은 대림의 125cc포르테 였는데 차키도 제작하는데
오토바이쯤이야하는 약간의 자만심으로 첫핀과 끝핀 위치 확인과 핀높이만
정확히 읽으면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현장 도착.
우선 오토바이재료가 없으니 차키 재료 중 맞는 것을 찾았습니다.
아토스가 맞더군요.
핀계측. 별로 어렵지 않게 핀 높이 읽어 지더군요. 첫핀/끝핀 확인하고 13송에 물려 커팅.
확인하니 어라 안 돌아 가네. 어쭈 조그마한게 그래도 키 제작이라고 한번 버티는데 하는 생각으로
재계측. 처음과 별반 차이 없이 계측 되어짐.
혹 몰라 가장 높은 핀과 가장 낮은 핀을 반지점으로 다시 커팅.
확인. 꼼짝도 안 하네요. 뭐 좀 움직일 기미가 보여야 자국을 보던가 할 텐데
이 때부터 미궁 속으로 빠져 들어 갑니다.
이리 해보고 저리 해보고 하다 키제작 6개를 날리고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저의 든든한 후원자 분들 중 한 분이 선배님께 SOS 요청.
포르테는 핀 간격이 일정치 않으니 각핀의 간격을 모두 체크하여 제작하여야 한다는 조언.
말씀하신대로 간격 측정하고 핀높이 처음 계측치로 제작하여 확인하니
다소 끈끈하나 넘어 가더군요. 아~. 이런 것을 죽어라 핀간격 동일하게 제작했으니
넘어갈 리가 있나요.
아래에 대림 125cc포르테 핀간격 모양 첨부하였습니다. 회원님들 참고하세요.
<<< 대림 125cc 포르테 >>>
재료 : 아토스 재료로 대체
핀수 : 양날 8핀
핀높이 : 4단계
핀간격 : 아래 그림 참조.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핀간격이 모두 일정치 않고
1번과 2번은 멀고 2번과 3번은 가까이 붙어 있는 형태가 반복 되어집니다.
정확한 핀간격을 위해 완성된 키로 로기스 측정을 하려 하였으나 차주 바쁘다며
시동 되는거 확인하더니 작업비 주고 가버려 측정치 못하였습니다. 혹 아시는 분 첨부해 주세요.
----------- 쇳대의 꿈 올림.
첫댓글 ^^*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상하네. 제가 했을땐 핀간격이 2.1mm였었는데............신형은 저렇게 나오는가 보군요
신형은 아닙니다. 신형은 아토스재료 안들어갑니다.
수고하셌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정보감사드리며 참고하겠습니다 ^^*
제기역으로도 2.1간격인데?
좋은정보 감사해요
저두 2.1mm 제작 아무문제없이 잘돌아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돌연변이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