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육 간의 조화로운 삶 (연중 제16주일)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6,30-34
그때에 30 사도들이 예수님께 모여 와,
자기들이 한 일과 가르친 것을 다 보고하였다.
31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너희는 따로 외딴곳으로 가서 좀 쉬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오고 가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음식을 먹을 겨를조차 없었던 것이다.
32 그래서 그들은 따로 배를 타고 외딴곳으로 떠나갔다.
33 그러자 많은 사람이 그들이 떠나는 것을 보고,
모든 고을에서 나와 육로로 함께 달려가 그들보다 먼저 그곳에 다다랐다.
34 예수님께서는 배에서 내리시어 많은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
그들이 목자 없는 양들 같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기 시작하셨다.
하늘은 때로는 맑고, 때로는 비가 오기도 합니다. 일하고 활동할 수 있는 낮과, 휴식과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밤이 있습니다. 사람은 더불어 사는 생활도 필요하지만 혼자만의 시간도 필요합니다.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활동과 휴식은 영육 간의 균형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활동과 휴식, 이 두 가지는 주님의 제자로서 빠뜨릴 수 없는 일상생활입니다.
인간은 육체적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또 자신과 가족들을 돌보기 위해 일을 해야만 합니다.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이웃과 더불어 살아야 하고,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살아가야 합니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더 높은 직위에 오르기 위해 공부를 하고 노력합니다. 이것은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피할 수 없는 인간으로서의 책임이며 이러한 책임과 의무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영적인 삶 역시 우리가 돌봐주워야만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영적인 삶의 발전을 위해서는 바로 주님 곁에서, 주님의 손길 안에서 보살핌을 받아야 합니다. 힘든 사람들과의 활동을 끝낸 후 잠시만이라도 주님 곁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면 주님께서 우리의 영혼을 돌보아 주실 것입니다.
기도는 영혼의 외적인 활동을 도와줍니다.
도덕적 영혼의 발전 없이 물질적 발전만을 추구하는 사회는 영원하지 못합니다. 물질의 노예에서 벗어나 고귀한 영혼을 가질 수 있도록 휴식과 기도가 필요합니다. 주님께서 나를 돌아 볼 수 있도록, 잘못된 길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와 주실 것입니다.
다른 어떤 활동보다 선교활동은 기도가 더욱 필요합니다.
선교는 하느님의 일이기 때문에 하느님 곁에 뿌리를 내려야 합니다. 거룩한 하느님의 일을, 주인이신 그분과 함께 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습니다. 기도 없이 행하는 선교는 하느님의 일이 나 자신의 일이 되어 교만과 자만에 빠져 선교가 아닌 자선활동과 다를 바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어느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주님의 뜻을 알기 위하여,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기도가 필요합니다.
하느님께서 주도하시는 일에 동참하기 위해 기도가 필요합니다. 내가 지금 하는 일은 주인이신 하느님 안에서, 하느님의 도구로서 임하고 있음을 알고 겸손해야 합니다. 그 겸손함을 알기 위해 기도가 필요합니다.
그리스도인에게는 활동과 기도가 꼭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지금 외적 활동만 중시하며 기도를 잊고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 지 돌아봐야 합니다.
지난 활동을 돌아보고 새로운 활동의 지표를 찾을 수 있도록 기도하십시오.
활동이 앞면이라면 기도는 그 이면입니다. 활동과 기도의 양면이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인간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영육 간의 조화가 이루어 질 때 비로소 인간의 활동은 가치 있고 반석 위에 세운 것처럼 견고해질 것입니다. 아멘.
함께 묵상해 봅시다.
1. 하루 종일 밥을 안 먹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어떤 느낌입니까? 하루 일과가 끝난 후 기도를 안 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어떻습니까?
2. 선교를 하기 전에 어떤 기도를 합니까?
3. 기도와 활동,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까? 만일 나의 삶이 왜곡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것을 바로 잡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4. 하루 일과를 끝낸 후 가족 모두가 함께 모여 기도하고 있습니까?
<사진 설명>
베트남 중부 다낭에서 약 40km 떨어진 Tra Ly 마을에는 약 40헥타르 규모의 대규모 연꽃 재배지가 있으며 5월부터 8월까지 연꽃 시즌으로 관광객과 촬영대회 등이 열린다.
https://vnexpress.net/mua-sen-no-ro-o-tra-ly-4752218.html
첫댓글 아멘 신부님 고맙습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신부님 너무 아름답고 멋진 풍경입니다. 연꽃도 모델들도 너무 아름답네요. 감사합니다.^^
힘듬 중에도
강론을 이어가시는
신부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