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26 ---------오토매틱 트랜스미션
자동변속기
- 기계적으로는 달리는 속도에 따라 기어가 자동으로 조작되는 변속기 이다.
1. 특징
㉠기어 변속중 엔진작동 정지(stall) 가 감소하여 안전운행 가능
㉡저속에서의 구속력이 커 등판출발이 쉽고 최대 등판 능력이 크다
㉢오일이 충격 완화 작용을 하므로 충격이 적어 엔진 수명이 길어진다
㉣변속기의 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다
㉤수동 변속기에 비해 연료 소비율이 10%정도 많다
㉥자동차를 밀거나 끌어서 시동할 수 없다
2. 구조
유체 클러치, 토크 컨버터(댐퍼 클러치), 유성기어
유체클러치
-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장치의 일종이다.
㉠유체클러치의 구조
ⓐ자동변속기는 기본적으로 동력전달기구 (토크컨버터, 클러치, 브레이크류) 와 윤활기구 (오일펌프, 밸브바디,
솔레노이드밸브 등) 전자제어 기구로 구성
*토크컨버터는 비분해식이다
㉡유체클러치의 구비조건
ⓐ점도가 낮을것 ⓑ비중이클것 ⓒ착화점이 높을것 ⓓ내산성이클것 ⓔ유성이좋을것 ⓕ윤활성이 클것
ⓖ응고점이 낮을것
댐퍼클러치
- 자동 변속기의 토크 컨버터 내부의 유체 클러치를 플라이휠과 직결하여 유압에 의한 동력 손실을 방지하는 기계식 전동 장치이다.
댐버클러치가 작동하지 않는 범위
㉠제 1속 및 후진 일 때 ㉤3배속에서 2배속으로 시프트다운 될때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 될 때 ㉥엔진의 회전속도가 800rpm 이하 일 때
㉢오일의 온도가 60%이하 일 때 ㉦엔진의 회전속도가 2000rpm 이하에서 스로틀밸브의 열림이 클 때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50%이하 일 때
유성기어
- 변속기 주축의 구동축에 고정되어 회전력을 전달하는 선 기어와, 변속기 주축의 피동축에 연결되어 구동력을 추진축으로 전달하는 링 기어 사이에서, 캐리어에 의해 지지되어 있는 기어로, 오버드라이브 기구의 한 구성 부품이다.
3. 자동 변속기의 제어 요소
㉠엔드 클러치) 제 3속 및 오버 드라이브로 주행 시 구동력 유성 기어 캐리어에 전달
㉡프런트 클러치) 제 3속 및 후진에서 구동력을 후진 선 기어로 전달
㉢리어 클러치) 제 1~3속에서 구동력을 전진 선 기어에 전달
㉣저속 및 후진 브레이크) L 레인지의 제 1속 및 후진에서 유성 기어 캐리어를 고정
㉤킥 다운 브레이크) 제 2속 및 오버 드라이브로 주행할 때 킥다운 브레이크 드럼을 고정하여 유성 기어 장치의 선
기어 고정
4. TCU의 제어
댐퍼 클러치 제어
- 댐퍼클러치 제어 솔레노이드 밸브가 35Hz 이상에서 댐퍼 클러치를 작동한다.
㉠댐퍼 클러치 제어용 센서
ⓐ오일온도 센서) 댐퍼 클러치의 해제 영역을 판정하기 위하여 자동변속기용 오일의 온도 검출
ⓑ가속페달 스위치) 댐퍼 클러치의 해제 영역을 판정하기 위하여 가속 페달 스위치듸 ON, OFF를 검출
ⓒ스로틀 위치 센서) 댐퍼 클러치의 작동영역을 판정 하기 위하여 스로틀 밸브의 열림량을 검출
ⓓ에어컨 릴레이) 스로틀 밸브 열림량의 보정을 위하여 에어컨 릴레이의 ON,OFF 검출
ⓔ점화 펄스) 스로트 밸브의열림량을 보정하고 댐퍼 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판정하기 위해서 엔진의 회전속도 검출
ⓕ펄스 제너레이터B) 댐퍼 클러치의 작동 영역을 판정하기 위해서 트랜스퍼 구동기어의 회전속도를 검출
변속 패턴의 제어
- 변속 패턴의 제어는 각 센서에서 입력된 신호를 연산하여 변속 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를 제어한다.
㉠변속 할 떄의 유압 제어
ⓐ유압 제어 방법) 각 센서에서 입력된 신호를 연산하여 주행 상태에 따른 변속기를 결정하여 각각의 변속에 알맞은
유압 특성을 얻도록 압력제어 솔레노이드 밸브제어
ⓑ펄스 제네레이터A) 변속할 때 유압 제어를 위하여 킥다운 드럼의 회전속도 검출
ⓒ파워 이코노미 및 홀드 스위치) 운전자의 의지에 의해서 주행조건에 가까운 변속 특성을 얻기 위해 파워 이코노미
및 홀드 스위치의 ON, OFF를 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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