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12】질권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채권질권의 효력이 질권의 목적이 된 채권의 지연손해금 등과 같은 부대채권에까지 미치는 것은 아니다.
-------------------------------------
[주제] 질권의 효력이 미치는 범위
-------------------------------------
제353조(질권의 목적이 된 채권의 실행방법)
① 질권자는 질권의 목적이 된 채권을 직접 청구할 수 있다.
② 채권의 목적물이 금전인 때에는 질권자는 자기채권의 한도에서 직접 청구할 수 있다.
(판례)
질권의 목적이 된 채권이 금전채권인 때에는 질권자는 자기채권의 한도에서 질권의 목적이 된 채권을 직접 청구할 수 있고, 채권질권의 효력은 질권의 목적이 된 채권의 지연손해금 등과 같은 부대채권에도 미치므로 채권질권자는 질권의 목적이 된 채권과 그에 대한 지연손해금채권을 피담보채권의 범위에 속하는 자기채권액에 대한 부분에 한하여 직접 추심하여 자기채권의 변제에 충당할 수 있다.
(출처 : 대법원 2005. 2. 25. 선고 2003다40668 판결)
-->
질권의 효력이 목적채권의 지연손해금에도 미치는 이유는 종물이론 유추적용의 결과라 할 것이다.
(판례)
지연손해금은 주된 채권인 원본의 존재를 전제로 그에 대응하여 일정한 비율로 발생하는 종된 권리라는 점 등을
(출처 : 대법원 2014. 11. 20. 선고 2013다64908 전원합의체 판결)
-->
제100조(주물, 종물)
② 종물은 주물의 처분에 따른다.
-->
종물이론은 주된 권리와 종된 권리 사이에서도 유추적용된다.
저당권은 물건을 목적으로 하는 권리이기 때문에 종물에도 그 효력이 미친다.
제358조(저당권의 효력의 범위)
저당권의 효력은 저당부동산에 부합된 물건과 종물에 미친다. 그러나 법률에 특별한 규정 또는 설정행위에 다른 약정이 있으면 그러하지 아니하다.
= 1번 지문(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