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은 버릴게 없다, 초간단 식빵 요리 10선
프렌치토스트, 식빵계란토스트 등 초간단한 식빵 활용요리 10만능요리꾼 '식빵'
쌀만큼이나 많이 먹는 빵. 그중에서도 식빵은 가장 많이 식탁에 오르는 간편하고 저렴한 빵 중 하나로, 아침 식사 또는 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는 음식이다. 냉동실에 얼려두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저장식품이기도 하다. 식빵은 그대로 먹어도 맛있고 어떤 재료를 곁들여도 자신의 역할을 마다하지 않는 멀티플레이어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평범한 식빵이 지겹다면 식빵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에 도전해보자. 식빵으로 만들 수 있는 무궁무진한 요리 세계. 식빵으로 어떤 요리를 할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자.
프렌치토스트
아침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프렌치토스트. 조리법도 간단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달걀 1~2개를 풀어 달걀물을 만들고, 우유 1컵,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넣어 고루 섞어준다. 식빵은 미리 만들어둔 달걀물에 푹 적셔준다. 달군 팬에 버터를 충분히 녹이고 달걀물을 입힌 식빵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준다. 그릇에 담아 꿀 또는 슈가파우더를 뿌려준다. 버터 한 조각을 올려 살짝 녹여 먹어도 좋고, 딸기나 블루베리 등 다양한 과일과 곁들여 먹어도 잘 어울린다.
몬테크리스토
식빵 피자
집에 항상 식빵이 준비된 집이라면 한 번쯤 만들어봤을 법한 식빵 피자. 조리법이 간단하면서 마치 특식처럼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식빵 활용요리다. 먼저 달군 팬에 식빵을 올려 한 쪽면만 바싹하게 구워준다. 한 쪽면만 구워주면 토핑을 바른 부분은 부드럽고 구운 부분은 바삭해 두 가지의 식감을 즐길 수 있다. 굽지 않은 식빵 면에 케첩 또는 토마토페이스트를 넓고 고르게 발라준다. 그 위에 햄, 올리브, 피망, 양송이버섯, 양파, 다진고기 등 취향에 따라 원하는 재료를 토핑으로 올린다. 마지막으로 피자 치즈를 듬뿍 올려준다.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간 돌려준다.
식빵츄러스
밀가루로 만든 빵은 대부분 식빵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달콤한 츄러스 역시 식빵 하나면 해결된다. 먼저 식빵을 러스크처럼 길쭉하게 잘라준다. 달군 팬에 식빵을 올려 앞뒤로 구워 수분감이 날아가도록 바싹하게 구워준다. 다른 팬에 버터 1큰술을 녹이고 약불에서 빵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준다. 넓은 접시에 설탕과 시나몬 가루를 6:4 비율로 섞어준다. 구운 빵에 고루 묻혀준다. 더욱 달콤하게 즐기고 싶다면 슈가파우더를 솔솔 뿌리거나 초코시럽에 찍어 먹어도 좋다.
마늘빵
오븐 없이도 집에서 간단하게 마늘빵을 만들 수 있다. 재료는 간단하다. 식빵, 다진 마늘, 버터 그리고 디테일을 살려줄 약간의 파슬리. 먼저 식빵을 러스크처럼 길쭉하게 잘라준다. 버터 4조각(숟가락 기준), 올리고당 3스푼, 우유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파슬리 약간 넣고 고루 섞어준다. 마늘향을 좋아한다면 2~3큰술 정도 넣는다. 버터가 모두 녹으면 식빵 한쪽 면에 소스를 발라준다. 달군 팬에 버터 1큰술을 녹이고 소스를 바르지 않은 쪽을 먼저 굽는다. 다른 한쪽 면도 약불에서 구워 완성한다.
베이컨식빵말이
사진 : tvN <집밥 백선생3>
다 식은 식빵을 소생시켜줄 베이컨식빵말이. 먼저 식빵을 밀대로 밀어준다. 슬라이스 치즈를 깔고, 그 위에 게맛살, 치즈, 햄 등을 올린다. 식빵 끝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말아준다. 식빵 겉면에 베이컨 두 장을 연결해 돌돌 말아준다. 달군 팬에 베이컨 끝부분이 팬과 닿도록 아래로 놓고 굽는다. 베이컨이 떨어지지 않고 붙으면 굴려 가며 노릇하게 구워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