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양평자유발도르프학교 12월 세미나를 안내드립니다.
- 일시: 2024년 12월 14일(토), 9~17시
- 12월 세미나 신청 링크: https://bit.ly/YP_seminar
안녕하세요! 2024년도 12월 세미나를 소개드립니다.
양평자유발도르프학교의 정기 월세미나는 교사연수에 꼭 필요한 큰 주제를 정하고 해마다 시의적절한 새 소재와 과제로 꾸려져 왔습니다. 올 한해를 마무리하는 12월 세미나는 어느 때보다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준비했습니다.
우리는 발도르프교사가 '인간 본성'에 기초한 발달단계에 맞는 적기 교육을 펼침을 당연한 원칙으로 봅니다. 그 전제는 교사 스스로 인간 본성과 발달에 밝은 눈을 갖는 것이며 이러한 탐구는 '수행'이라는 개념외 달리 표현할 길이 없습니다. 늘 한해의 마무리는 슈타이너가 남긴 특별한 수행서 <고차세계 인식으로 가는 길>을 통해 수행자로서 교사의 자기 훈련 과정을 짚어봅니다.
발도르프교육과 관련한 모든 활동과 과목중 인지학적 세계관의 응축이라 할만한 예술활동이 오이리트미입니다. '보이는 언어' '보이는 노래'를 표현하는 오이리트미는 아직 심층 이해가 부족하고 계속 계발중인 양식이지만, 몸혼영을 연결하여 의식하게 하는 과목이자 상실한 직관, 영감, 상상을 살려내는 수행법으로 큰 의미를 가집니다. 우리는 인지학 현지화를 위한 주체적 탐구의 일환으로 오이리트미 기초 개념과 우리 전통 양식의 연결점을 꾸준히 탐색하는 것이 우리 시대 과제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24년 12월 세미나에서 그 첫 발을 딛으려 합니다. '오이리트미와 한국무용'은 동서고금의 보편 지혜를 종합하는 지속적인 연구의 중요한 새 시도가 될 것입니다.
'자유를 향한 교육'을 열정적으로 모색하는 많은 분들을 정중히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