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삭에게 주신 하나님 약속 26:1~5
1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3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이삭의 위기와 하나님의 인도하심 26:6~11
6 이삭이 그랄에 거주하였더니
7 그곳 사람들이 그의 아내에 대하여 물으매 그가 말하기를 그는 내 누이라 하였으니 리브가는 보기에 아리따우므로 그곳 백성이 리브가로 말미암아 자기를 죽일까 하여 그는 내 아내라 하기를 두려워함이었더라
8 이삭이 거기 오래 거주하였더니 이삭이 그 아내 리브가를 껴안은 것을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창으로 내다본지라
9 이에 아비멜렉이 이삭을 불러 이르되 그가 분명히 네 아내거늘 어찌 네 누이라 하였느냐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되 내 생각에 그로 말미암아 내가 죽게 될까 두려워하였음이로라
10 아비멜렉이 이르되 네가 어찌 우리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백성 중 하나가 네 아내와 동침할 뻔하였도다 네가 죄를 우리에게 입혔으리라
11 아비멜렉이 이에 모든 백성에게 명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나 그의 아내를 범하는 자는 죽이리라 하였더라
----------------
[말씀 요약]
흉년이 들자 이삭은 그랄로 가서 아비멜렉에게 이릅니다. 하나님 명령대로 그랄에 거주하던 이삭은 아리따운 아내 때문에 그곳 백성이 자기를 죽일까 봐 아내를 누이라고 속입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아비멜렉은 이삭을 책망하고 자기 백성에게 이삭의 아내를 범하지 못하게 합니다.
-------------------
이삭에게 주신 하나님 약속 26:1~5
아브라함 때 흉년이 든 것처럼 이삭 때도 흉년이 듭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이삭에게 상기시키십니다. 먼저 하나님은 이삭에게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2절)라고 명하십니다. 그 명령과 함께 ‘복’을 주시고,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시며, 후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리라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은 그 후손도 기억하고 따라야 합니다(12:1~3; 15:5).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을 다 이해하지 못했지만 믿고 따랐습니다. 하나님은 그러한 아브라함의 일생을 ‘하나님 명령과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준수한 삶’이었다고 평가하십니다(5절). 성도는 자신의 삶을 하나님이 어떻게 평가하실지 생각해야 합니다.
● 더 깊은 묵상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일생을 어떻게 평가하셨나요?
마지막에 아브라함과 같은 평가를 듣기 위해 지금 내 삶에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
이삭의 위기와 하나님의 인도하심 26:6~11
이삭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 그랄에 그대로 머뭅니다. 그러나 말씀을 따랐음에도 그 삶이 형통하지만은 않고 위기에 직면합니다. 그곳 사람들이 이삭의 아름다운 아내 리브가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녀에 대해 묻습니다. 이에 이삭은 자신의 안전을 위해 아버지 아브라함처럼 아내를 ‘누이’라고 거짓으로 말하고 맙니다(7절). 어느 날 아비멜렉이 이삭과 리브가 사이를 알아차리고, 이삭을 불러 사실을 추궁합니다. 더는 숨길 수 없게 된 이삭은 비로소 자초지종을 설명합니다. 이에 아비멜렉은 이삭 부부를 보호하라고 온 나라에 공포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따르고도 위기에 처할 수 있지만, 결국 하나님은 우리를 선한 길로 인도하십니다.
● 더 깊은 묵상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 그랄에 거주할 때 이삭이 직면한 위기는 무엇이었나요?
말씀을 따랐는데도 위기를 당할 때 신앙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하나님 은혜만으로 충분합니다
세상에서 명성을 얻기 위해 애쓰는 사람이 많습니다. 명성을 가지면 자기 수하에 많은 사람을 거느리거나 권력을 얻을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체도 없는 그것을 얻고자 모든 인생을 쏟아부을 가치가 있을까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위해서 살면 그 끝이 비참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세상에 자기를 알리고 자기 이름을 내는 것에 조바심 내지 마십시오. 우리는 하나님을 아는 것을 인생의 최우선으로 삼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기를 사모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이 하나님의 시선 안에 있어서 늘 보호를 받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타락으로 온 인류를 쓸어버리기로 하시기 전에 노아 한 사람을 지켜보셨습니다. 열국의 권력자들 사이에서 아브라함을 지키셨습니다. 세상을 바라보지 않고 하나님만 바라보는 사람에게 이런 은혜가 있습니다. 그들은 두려운 일이 닥쳐도 하나님 안에서 은혜를 발견하고, 긍휼과 자비를 얻습니다. 잠시 있다 사라질 세상에서 혜택과 특혜를 누리려 하지 말고, 하나님의 특별한 관심과 사랑이라는 은혜를 기대하십시오. 말씀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존재가 되십시오.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면, 세상 가운데 있으면서도 세상에 속하지 않은 자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시작에서 답을 찾다 / 조정민_ 두란노
=====================
한절묵상:창세기26장4절
이삭에게 주신 하나님 언약은 예수님에게서 성취됩니다.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에서 '네 자손'은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유대인들은 아브라함 안에서 자기 민족만 구원받는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뜻은 예수님 안에서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혈통에 상관없이 구원을 받습니다. 이것이 복음입니다. 따라서 성도는 오직 예수님 안에서 구원의 확신을 얻고 기뻐해야 합니다.
마귀가 우리 자녀에게 죄를 가르치기 전에 부모가 먼저 주님의 말씀 따라 사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 윌리엄 부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아브라함과 이삭의 전 인생을 인도하시고 붙드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격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제 인생의 걸음걸음을 하나님께 맡기고, 사람과 상황을 두려워해 실족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진실한 믿음의 삶을 묵묵히 살아 내게 하소서
오늘의 찬송(새 292 주 없이 살 수 없네)https://youtu.be/x-8BAjQxSIo
(경배와 찬양) 내 모습 이대로 사랑하시네 연약함 그대로 사랑하시네 나의 모든 발걸음 주가 아시나니 날 인도하소서(x2) 주의 날개 아래 거하는 것 주의 임재 안에 거하는 것 나의 가장 큰 소망 나의 가장 큰 은혜 주와 함께 동행하는 일(x2)
---------------
창세기 26:1 – 26:11 순종할 때 만나는 위기, 선한 길을 여시는 주님
본문으로 들어가기: 기근이 다시 찾아와 이삭이 이주하는 이야기다. 거기서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이 사라를 누이라고 속였던 죄를 반복한다. 복을 나누어주도록 부름 받은 아브라함의 후손 이삭이 도리어 아비멜렉에게 추궁을 당하는 처지에 놓인다. 26장은 아브라함이 175세에 사망한 이후의 사건으로 확인되며(창 28:18), 그렇다면 이때 이삭의 나이는 최소 75세, 이미 태어난 야곱과 에서는 최소한 15세다.
단락 구분
1~6절 재엄습한 기근과 이삭의 이주
7절 아버지의 죄를 반복하는 이삭
8~11절 이삭을 추궁하는 아비멜렉
배경이해
앞서 논의한 바 있지만, 이곳의 블레셋이 과연 사사기와 역사서에 등장하는 그 불레셋과 동일하냐는 질문이 제기된다. 역사적 증거로는 한참 후대인 주전 1200년경에 가서야 해양 세력인 블레셋이 팔레스타인 해안에 공식적으로 등장한다. 따라서 이것은 오경이 후대의 편집물이라는 강력한 증거다. 그러나 키친(K. A. Kitchen)은 블레셋이라는 단어는 이미 오래 전에 가나안에 정착한 해양 세력을 가리키는 단어로 사용되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창세기에서 블레셋으로 불린 중족과 단어로 사용되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창세기에서 블레셋으로 불린 종족과 사사기/역사서의 블레셋은 전혀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 흐름 문장 *
1. 약속의 땅에 흉년이 들었고, 이삭은 양식을 얻기 위해 이집트로 향하려고 함. 그랄에 이르렀을 때에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벗어나지 말라고 명하심(1~5v)
2. 이삭은 어여쁜 아내를 빼앗아 갈까봐 아내를 누이라고 소개하면서 아버지 아브라함과 똑같은 실수를 저지름(7v)
3.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이삭과 리브가가 부부 사이라는 걸 알게 되었고, 이삭을 불러 사실을 확인한 후 이삭의 경솔함을 꾸짖었고, 하나님은 아비멜렉을 통해 약속대로 이삭과 리브가를 보호하심(8~11v)
* 본문의 정리: 이삭은 아브라함과 아주 비슷한 경험을 합니다. 이삭은 기근을 피해 이집트로 가려다 하나님의 명령으로 그랄에 머뭅니다. 거기서 이삭은아내를 누이로 속입니다.
* 본문의 명제: 하나님께서는 너희의 발걸음을 인도하시고, 너희를 보호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우리보다 앞서서 일하고 계십니다.
대지와 소지:
1. 먼저, 우리의 발걸음을 인도하십니다.
a. 이삭에게 나타나셔서 이집트로 가지 말고, 너에게 살라고 한 이 그랄 땅에서 살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
b.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발걸음을 인도하시고, 우리가 머물러야 할 곳을 알려 주심
2. 둘째로, 우리를 준비시키시고, 우리를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십니다.
a. 이삭에게 네가 이 땅에서 살아야, 너를 보살피고, 너에게 복을 주겠다고 하시고, 약속을 이루어 주시겠다고 말씀하시는 하나님
b.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준비시키시고, 우리를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실 것임
3. 마지막으로, 우연처럼 보이는 일을 통해서도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a. 아비멜렉이 이삭과 리브가의 모습을 보게 하시고, 아비멜렉을 통해 이삭과 리브가를 보호하시는 하나님
b. 하나님께서는 아주 작은 일을 통해서도 우리를 보호하시고, 지켜 주실 것임
하나님은 우리의 발걸음을 인도하시며, 우리에게 복을 주시고, 우리를 보호하시고, 지켜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나'에게 말씀하신 것을 적용함
우리를 인도하시면서 우리를 준비시키시고, 다듬어 가고 계심을 명심하고, 우리가 주님의 뜻과 계획을 위해 쓰임 받는 신실한 도구가 되고, 축복의 통로가 되어 주님의 사랑과 은혜를 더 많은 이들과 함께 나누고, 전하는 일상의 삶이 되게하소서
아주 우연처럼 보이는 일도 주님께서 그 안에 역사하고 계셨고, 개입하고 계시고, 그 일을 이루어 가시며 일하심과 보호하심에 늘 항상 감사를 올려 드리면서, 주님의 세밀한 음성에 귀를 기울이고, 주의 뜻과 계획에 온전히 순종하며 나아가는 축복의 일상의삶이 되게하소서
-------------
시46:1.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시편 23편 4절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시편 103:13-14). “아버지가 자식을 긍휼히 여김같이 여호와께서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나니 이는 그가
우리의 체질을 아시며 우리가 단지 먼지 뿐임을 기억하심이로다”
고후4:7.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능력의 심히 큰 것이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8.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고린도전서 15장 31 나는 날마다 죽노라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나는 날마다 죽노라
어제의 순종 한 때의 순종이 아니라
바로 지금, 오늘 순종해야 한다.
오늘의 순종이 내일의 순종으로 이어지지 않기에
우리는 늘 깨어 말씀을 청종하고 날마다 죽어야 한다
하나님의 능력보다 자신의 처세술을 더 의지하는 불순종
언제나 한 번 순종한 것이 전부가 아니다.
지속적으로 순종하고 끝까지 순종해야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비겁하고 연약했던 이삭을 기다려 주셨다.
이처럼 하나님은 불순종의 사람을 고쳐 쓰시는 분입니다.
순종은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어 내는 비결입니다.
순종하는 인생이 은혜의 인생, 축복의 인생입니다.
산상수훈
5: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