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직 공무원
평균 : 72.9세
♣교육직 공무원
평균 : 67.7세
♣법관, 검사
평균 : 66.2세
♣국가 일반직 공무원
평균 : 65.3세
♣별정직 공무원
평균 : 65.2세
♣소방 공무원
평균 : 58.8세
소방 공무원 정년이 57세인 것을 생각하면 퇴직한 소방공무원들은 평균 2년 안에 사망하는 셈이다.
매년 300명 이상이 다치고 6명 정도가 순직한다.
하지만 생명수당은 월 5만원에 불과하다.
하루에도 수십번 연출되는 응급상황에 몸이 남아날 날이 없지만 허리디스크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소방관의 직업적 특성으로 인한 만성 질환에 대해선 별다른 지원조차 없다.
임용된 지 5년이 안되서 그만두는 소방관의 비율은 5명 중 1명꼴이다.
주당 40시간을 일하는 미국에서는 소방관들의 직업 만족도가
의사나 과학자와 함께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것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한마디로 소방관 1인이 국민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때마다 그들의 수명은 타들어 가고 있었던 셈이다.
안타까운 말이지만 화재 진압을 하다 순직한 소방관들은 그나마 낫다는 푸념도 있다.
올해 초에는 광주광역시에서 아파트 외벽에서
고드름 제거 작업을 하던 30대 소방관이 숨진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다.
실제로 소방관들이 1년간 출동한 사건 중 화재현장에서 벌인 구조 활동은
12.3%에 불과할 정도로 소방관들이 하는 일은 다양하다.(2010년 국정감사 자료 기준)
대부분 벌집이나 고드름을 제거하거나 지붕 위에 올라간 개나 고양이를 구출하는 사례(39.9%)가 많았다.
특히 동물 구출 건수는 지난 ‘07년 18%에서 ’08년 21.4%, 09년 28.3% 등 매년 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심야 시간 주취자들이 귀가를 위해 119를 호출하는 사례,
길을 가르쳐달라며 응급차를 빌려타는 사례도 심심찮게 발생한다.
여기에 소방법에 따라 관내 건물을 관리하고 지도해야 하는 행정적 업무도 만만치 않다.
첫댓글 의무소방에 근무했던 사람으로서 조금 웃김.. 힘든 소방관은 전체의 10%정도 나머지 90%정도는 월급 도둑임.
일리는 있지만, 타 공무원보다 처우가 개선되야한다고생각해요~
소방공무원은 기피직업이 아닙니다. 아니 공무원자체가 기피 직업이 아닙니다. 처우를 금전적으로 개선할 필요는 없다고 봐요. 소방공무원 지원률을 보면 아마도 놀라실꺼 같음...
그럼 금전적인 처우개선 이외에 뭘로 개선해주나요? 해줄수 있는게있나? 사실 공무원이 대우가 좋아서 하려는게 아니잖아요. 언제 훅갈지 모르는 세상이라 안정적인것 때문에 하는거지...-_-; 글고 소방공무원들은 가끔 생기는 일들때문에 힘든게 맞지만, 그 한번이 목숨을 거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처우개선해줘야할 명분은 있다고 봅니다.
안정적인 고수익 때문에 소방공무원을 하지요. 고용의 안정성과 고수익을 보장하는 몇안되는 직군이 소방 공무원입니다. 저분들보다 열악한 공장에서 일하는 분들이 훨씬 힘들고 위험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안정적인 고수익이라는게 좀.. 그렇네요;; 소방공무원이 월급이 다른직렬보다 훨씬 많은건가요? 제가 지방직7급공무원인데............ 형편없다고 생각하고 사는데요..... 고수익될려면 한 20년은 뺑이치고 5급사무관 달아야 좀 번다 싶을것같은데-_-;;;
사람을 구하기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치는 직업입니다. 소방관이라는 직업은...
사람을 구하기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치는 소방관의 비율이 1%라고 할지라도 그 1%를 위해 소방관의 처우는 개선되야 합니다.
우리나라 법 체계 또한 단 한명의 억울한 사람을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 100명의 범죄자를 포기해야 하듯이, 사람의 목숨을 구하는 직업으로서 마땅한 처분을 받지 못하고 있는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텐데요?
어디서 근무 했는지 몰라도, 어쩌다 그런 안타까운 생각을 하시게 됬는지 조금 씁쓸하네요
의무소방이야 겁나 놀기만하는 곳에 들 있다던데요 그러니까 보는 것도 뻔한거죠. 제친구네 형은 몇년전에 의무소방갔다왔는데 하는 게임마다 다 만렙을 찍었다더군요
같은의무소방으로 챙피하네요 현장에서 일 안하고 내근만 했던분같은데 이런말 자제해 주세요
목숨걸고하는데 무슨
소방대원분들 너무 멋있어여..ㅠㅠ
데이터를 보고 말하는 거잖아요. 평균 수명에 턱없이 모자라는 것을 보고도 월급 도둑이라는 한마디로 일축 하실 수 있나요. 무언가 소방공무원 복지에 문제가 있거나 화재 진압 장비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밖에는 들지 않는데요 저는. 월급을 개선하지 않더라도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문제를 가진 소방관 분들 많다던데 이런건 분명 해결되야 할 문제라고 봅니다. 또한 2교대 에서 3교대로 낮과 밤이 바뀌어 버린 생활도 수명 단축에 일조하고 있다면 차근 차근 고쳐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이기 이전에 국민의 한사람들인 소방관들도 자신의 수명에 대해 보장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균수명의 원인이 과연 고된일 때문에 그런다고 생각하나요? 실제로 경험해보면 생각이 달라질겁니다. 뭐긴요 근무시간에 술쳐먹고 자는 일이 다반사이니깐 그렇죠.. 아 물론 경험이 많기 때문에 넘어가는 방법을 압니다. 소방관의 집단적 성격 특히 오래된 소방관일수록 건전함과는 거리가 먼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죠.. 제가 소방서를 3곳정도 돌아다니면서 근무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음주인거 같네요.
구급출동을 나가보면 소방관이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에 비해서 정말 안전하다는걸 몸소 느낄 겁니다. 공무원이기 때문에 이 직군을 처우를 개선해야 된다는 논리는 별로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다른 공무원에 비해 비교적 되기 쉽기도 하고요.
경찰도 되게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많다고하시던데.
자살이라던지. 심한살인사건보면
그게 평생마음에남고
시신을 사람이라 생각을 안해야만 수사할수있다고는하지만
평생가슴에 남는다고 하더라고요...
10%가 되었든. 1%가 되었든 0.1%가 되었든 혹은 단 한명이 되었을지라도, 타인의 목숨을 구하기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쳐야 할지도 모르는 고결한 생명의 바침을 99%의 잘못때문에 일축할순 없을것입니다.
그냥 공무원들이 거의 일반사람보다 수명이낮네
아무짝에 쓸모없는 국회의원새끼들이랑 월급 바꿔서 줘야는디...
걍 성과제 도입해 월급도둑들이 월급 못받게 하면되는거아냐 1명 구할 때마다 겁나 많이줘
경찰은 국가공무원이고.. 소방관은 지방직 공무원이죠.. 경찰은 4교대근무 소방관은 24시간 2교대근무..
국회의원 - 녹봉 이라는걸 받고 똥싸는 일을 한다
존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