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바댜(Obadiah) 】
1. 명칭
이 책의 히브리어 명칭인 ‘오바댜’는 ‘여호와의 종’ 또는 ‘여호와를 지배하는 자’라는 의미임. 이 선지자의 혈통, 사회적 신분, 생업 등에 관하여는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음.
2. 저자 및 저작연대
오바댜는 남왕국 유다에 살았던 것으로 추측됨. 친척 관계나 부친에 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왕족이나 제사장 계열의 신분은 아닌 듯함. 오바댜에 관하여 ‘하나님의 암시를 받은 선지자’라는 사실 이외에 다른 기록은 없음.
오바댜서는 여호람이 유다를 통치하던(B.C. 848~841년)때 블레셋과 아라비아가 예루살렘을 침공했던 시기(대하 21:16~17)에 기록되었음.
3. 역사적 배경
오바댜에는 왕의 이름이 한 번도 언급되지 않고 있음. 따라서 11~14절에 언급된 예루살렘 함락 시기를 역사적 배경의 기준으로 삼고 있음. 그러나 이 시기를 확정하기는 어려움. 구약 시대에 있었던 예루살렘의 침략에 관한 기사가 성경에 4회 기록되어 있음. (1) B.C. 926년 여로보암 1세의 치세 중 애굽 시삭의 침공(왕상 14:25~26) (2) 여호람의 통치 중(B.C. 848~841년), 블레셋과 아라비아 인들의 침공(대하 21:16~17) (3)아마샤 치세 중(B.C. 790년) 북 이스라엘 여호아하스의 침공(왕하 14:13~14) (4) B.C. 586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의 침공(왕하 24, 25장). 이 중 (2), (4)의 시기와 오바댜의 내용을 관련시킬 수 있는데 (4)의 시기를 택하는 것은 부적당함. 왜냐하면 바벨론 침공 시에는 예루살렘을 얻기 위해 제비를 뽑지 않았기 때문임(1:11). 그러므로 (2)의 시기를 여호람의 통치시기(B.C. 841년)로 보는 것이 바람직함.
4. 중심사상
오바댜의 예언 내용은 매우 간결하고 짧은 에돔 족속에 대한 한정된 심판처럼 보이나 담겨 있는 의미는 심오함. 하나님의 백성 유다에게 행한 에돔의 교만하고 악한 행동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전 우주적인 심판으로 확대됨(15, 16절). 그리고 이스라엘의 회복, 하나님의 통치,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묘사하고 있음. 오바댜 예언의 핵심적인 내용은 이방인에 대한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때문에 에돔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교만하고 악한 이방인의 태도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음(비교, 욜 3:19). 그러나 오바댜 예언이 전적으로 미래의 예언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므로 역사 가운데서 에돔의 행위와 태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무시해서는 안됨. 예루살렘이 함락된 것은 하나님의 백성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임. 이 징계에 대한 이방인의 행동은 정당화 될 수 없음. 왜냐하면 하나님만이 온 우주의 심판자가 되시기 때문임. 하나님의 징계를 받고 있는 유다에 대해 방관하고 악한 행동을 가하는 그 자체 또한 하나님 앞에 심판을 받을 요소가 되는 것임. 남은 자가 땅을 회복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갱신임.
4. 본문
【 오바댜 1 장 】오바댜의 환상과 에돔에 내린 심판
☞ (1~5절) 에돔의 교만
1. 오바댜의 묵시라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하여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소식을 들었나니 곧 사자가 나라들 가운데에 보내심을 받고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날지어다 우리가 일어나서 그와 싸우자 하는 것이니라
【 용어설명 】1절. 오바댜
‘여호와의 종 또는 경배자’라는 뜻임. 남 유다에 살았던 것으로 추측되며, 친척 관계에 관한 언급은 성경에 없음.
【 용어설명 】1절. 묵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계시라는 뜻으로 쓰였음.
2. 보라 내가 너를 나라들 가운데에 매우 작게 하였으므로 네가 크게 멸시를 받느니라
3.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바위틈에 거주하며 높은 곳에 사는 자여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하니
【 용어설명 】3절. 바위
(히)셀라. 셀라는 에돔의 수도였음. 아마 나중에 페트라(바위라는 뜻)로 불린 듯함. 이 울퉁불퉁한 곳은 사해 남단에서 약80㎞ 떨어진 지역에 위치함.
4.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별 사이에 깃들일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너를 끌어내리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말씀내용해설 】1~4절.
에돔이 아무리 견고한 나라로 설지라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뜻임. 에돔의 무력함과 하나님의 능력이 잘 대조됨.
5. 혹시 도둑이 네게 이르렀으며 강도가 밤중에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만족할 만큼 훔치면 그치지 아니하였겠느냐 혹시 포도를 따는 자가 네게 이르렀을질라도 그것을 얼마쯤 남기지 아니하였겠느냐 네가 어찌 그리 망하였는고
☞ (6~9절) 에돔의 멸망
6. 에서가 어찌 그리 수탈되었으며 그 감춘 보물이 어찌 그리 빼앗겼는고
7. 너와 약조한 모든 자들이 다 너를 쫓아 변경에 이르게 하며 너와 화목하던 자들이 너를 속여 이기며 네 먹을 것을 먹는 자들이 네 아래에 함정을 파니 네 마음에 지각이 없음이로다
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내가 에돔에서 지혜 있는 자를 멸하며 에서의 산에서 지각 있는 자를 멸하지 아니하겠느냐
9. 드만아 네 용사들이 놀랄 것이라 이로 말미암아 에서의 산에 있는 사람은 다 죽임을 당하여 멸절되리라
【 용어설명 】9절. 드만, 에서의 산
에돔 전체를 가리킴.
【 말씀내용해설 】5~9절.
저자는 에돔의 멸망을 좀더 상세히 그리고 점점 더 고조된 억양으로 묘사하고 있음. 에돔의 멸망은 부의 약탈(5~6절), 지혜와 지각의 상실(7~8절), 군사력의 상실(9절)의 순서로 기록되었음(경제적 안녕과 현명한 통치와 군사 안보와 같은 사회 구조가 와해된 것임).
☞ (10~14절) 에돔의 죄
10.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
11. 네가 멀리 섰던 날 곧 이방인이 그의 재물을 빼앗아 가며 외국인이 그의 성문에 들어가서 예루살렘을 얻기 위하여 제비 뽑던 날에 너도 그들 중 한사람 같았느니라
【 용어설명 】11절. 이방인, 외국인
에돔 사람들의 무정함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쓰인 말들임. 마치 제사장이나 레위 인이 강도 만난 자를 피해서 가는 것처럼(눅 10:31), 에돔은 형제 야곱의 일에 방관하고 있었음. 하나님의 심판은 임의로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 에돔의 포학에 관련되어 내려짐.
12. 네가 형제의 날 곧 그 재앙의 날에 방관할 것이 아니며 유다 자손이 패망하는 날에 기뻐할 것이 아니며 그 고난의 날에 네가 입을 크게 벌릴 것이 아니며
13. 내 백성이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성문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고난을 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재물에 손을 대지 않을 것이며
14. 네거리에 서서 그 도망하는 자를 막지 않을 것이며 고난의 날에 그 남은 자를 원수에게 넘기지 않을 것이니라
☞ (15~16절) 에돔의 멸망
15.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나니 네가 행한 대로 너도 받을 것인즉 네가 행한 것이 네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
16. 너희가 내 성산에서 마신 것 같이 만국인이 항상 마시리니 곧 마시고 삼켜서 본래 없던 것 같이 되리라
【 말씀내용해설 】10~16절.
에돔은 그 행한 대로 심판을 받게 될 것임. 그들이 행한 악행은 다음과 같음. 그들은 야곱의 후손인 그 형제들에게 포악했음. 형제들이 당하는 재난을 방관하고 유다의 패망을 기뻐하며 유다의 재물에 손을 대며 유다 자손의 도망하는 자를 막으며 남은 자를 대적의 손에 넘기는 불의를 자행했음. 또한 유다의 연약함을 보고 기뻐하는 저속한 성격을 가졌고 그들의 이익을 위해 유다의 슬픔을 이용하는 탐욕을 가졌음. 그들은 기회주의적인 특성을 가졌음.
☞ (17~21절) 야곱에 대한 구원의 약속
17. 오직 시온 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야곱 족속은 자기 기업을 누릴 것이며
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며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요 에서 족속은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들 위에 붙어서 그들을 불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
19. 그들이 네겝과 에서의 산과 평지와 블레셋을 얻을 것이요 또 그들이 에브라임의 들과 사마리아의 들을 얻을 것이며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을 것이며
20. 사로잡혔던 이스라엘의 많은 자손은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이 땅을 사르밧까지 얻을 것이며 예루살렘에서 사로잡혔던 자들 곧 스바랏에 있는 자들은 네겝의 성읍들을 얻을 것이니라
21. 구원 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 말씀내용해설 】15~21절.
여호와의 날에 대한 예언. 여호와의 날에 에돔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가 심판받게 됨(15~16절). 그때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은 구원받게 됨. 왜냐하면 하나님 나라의 원수의 멸망이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구원과 승리가 되기 때문임.
(자료) 아가페출판사 셀프성경, 대한성서공회(http://www.bskorea.or.kr),http://kcm.co.kr/bible/old/old004.html, 「개역개정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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