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대상] 호텔 신라-국내CEO 선호도 1위 호텔로 꼽혀
호텔신라는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급 호텔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명문 호텔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초현대식 시설에다 최고 수준의 서비스와 요리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국빈과 대규모 국제행사를 잇따라 유치하고 있다.
호텔신라가 문을 연 것은 국내 호텔산업이 불모지였던 79년 3월. 국제적으로 손색없는 대표 호텔을 세워보자는 고 이병철 삼성그룹 선대 회장 뜻에 따라 73년 국가에서 운영하던 영빈관을 인수해 5년여 간 공사 끝에 개관했다.
"신라"라는 이름도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취지에서 이 전 회장이 직접 지은 것이다.
호텔신라가 지향하는 목표는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처음 접하는 관문으로서 한국이나 삼성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최고급 문화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지난 5일 월간 현대경영이 실시한 "500대 기업 최고경영자(CEO) 대상 설문조사"에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호텔로 "호텔신라"가 꼽혔다. 또 산업자원부 산하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올해 일반인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호텔 하면 생각나는 기업으로 "호텔신라"가 1위에 올랐다. 지난 8월 런던에서 발간되는 경제전문지 유로머니는 우리나라 최고 호텔로 선정했고, 미국에서 발간되는 여행전문지 "Zagat"은 호텔신라를 세계 100대 호텔 반열에 올려놓았다.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은 모두 16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순수 국내 자본 이 투자하고 독자 경영을 하고 있는 호텔은 호텔신라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 호텔 운영 노하우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다른 기업은 대부분 외국계 호텔에 운영을 맡기는 위탁 경영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텔신라가 국내 리딩컴퍼니로 자리잡은 데는 역시 차별된 고객 서비스가 큰 몫을 차지했다.
"서비스 하면 신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국인의 따뜻한 정을 바탕으로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입맛에 맞춰주는 "맞춤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인터넷 최강국이라는 한국 이미지에 걸맞게 최첨단 정보통신 서비스도 제공한다. 2000년 1월 국내 호텔업계 최초로 유무선 초고속통신망을 구 축해 객실에서도 편리하게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 지 난 8월에는 세계 최초로 인포 모바일 시스템을 도입해 외국 유명 호텔 보다 한 발 앞선 첨단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인포 모바일 시스템이란 투숙 고객이 객실에 비치된 휴대전화를 갖고 외출할 경우 객실로 걸려오는 전화를 고객이 소지한 휴대전화로 자동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매일경제 2003-12-29]
-- - - -
(동서/42/김영현)
신라호텔의 기업이념과 정신은 우리겨레 5천년의 문화와 역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국적을 지니되, 동시에 세계성을 지향한다는 취지 아래 설정된 신라호텔의 원대한 지표는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고유의식의 세계화로써 오늘의 발전을 기하게 하는 튼실한 내면적 토대가 되어 왔다. 한반도에서 일찍이 가장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신라는 우리겨레의 예술미를 궁극적 정수로 끌어올리어 후대에 전승시켰을 뿐 아니라 삼국통일을 달성하였으며, 중국과 일본을 비롯하여 해외 여러나라들과 물적 인적 교류 또한 활발하였다. 이러한 진취적 기상으로 빛나는 업적을 남긴 신라의 얼은 오늘날 `신라호텔의 세계명문 호텔화`라는 기업이념과도 잘 부합되고 있다.
신라호텔이 세계유수의 호텔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수 있는 것은 신라만의 맞춤서비스 덕분이다. 맞춤서비스란 말 그대로 각각의 손님을 위해 준비된 서비스를 의미한다. 일단 VIP들이 호텔을 찾는다는 소식이 알려지면, VIP를 위한 홍보, 조리, 경호, 서비스등 분야별로 VIP들을 위한 홍보, 조리, 경호, 서비스등 분야별로 VIP들을 위한 전담팀이 구성된다. 요리의 경우 최소 2-3개월 전부터 호텔 조리팀이 그들의 기호를 알기 위해 대사관이나 초청자 측근, 책자,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는 과정을 거치며 접대할 요리가 결정되면 요리 전문가, 호텔 총지배인 등이 3-4차례에 걸친 시식을 통해 최종메뉴를 선정하게 됩니다. 30여년간 저명 인사들을 모시면서 맞춤서비스를 위해 정성을 다해왔고 특히 마이클 잭슨의 특이한 성격을 간파한 신라호텔에서는 그의 방문에 맞추어 방 전체를 유아 취향의 풍선, 인형, 꽃 등으로 장식하였을 뿐 아니라 그의 취미에 맞게 게임기를 미리 준비하는 치밀함을 보였다다.
맞춤서비스의 또 다른 특징은 호텔에 투숙하는 저명 인사 전원에게 그들의 이니셜이 수놓인 넵킨으로 서비스를 한다는 것이다. 작은 정성이지만 받는 이의 입장에서 보면 호텔측의 배려가 피부로 느껴지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다. 또한 그들이 호텔을 떠날때는 항시 작은 정성을 준비하기도 한다.
이래 잘하는데 누가 안 갈 소냐? 소문난 잔치에 먹을꺼 없다는 옛말은 진짜 옛말이다. 요즘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한국 호텔의 자존심인 신라의 최고주의는 세계주의에 걸맞게 그 역할을 다 하리라 생각된다. 호텔 신라를 조사하면서 타 호텔에 비교해봤을 때 우리나라 제일의 호텔이란 생각을 지울수 없었다. 역시 삼성이란 생각과 더불어...서비스를 생명으로 하는 호텔 신라를 통해 관광인으로써 진정한 서비스란 무엇인가 생각해보게 하였고 조금이나마 배울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서비스란 누가 요청하거나 바라지 않아도 적절한 타이밍에 내가 할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이라는것인데 보통인간은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할것이다. 나도 이제는 더 열심히 앞을 향해 뛰어 가야겠다
*호텔 신라; 삼성그룹에서 1973년 3월 호텔사업부를 창설하여 1973년 5월 임피리얼호텔(주)을 설립하였다. 1973년 7월 영빈관을 인수, 1973년 11월 호텔기공식을 갖고 현재의 회사명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79년 3월 서울특별시의 호텔 전관을 개관하고 1988년 3월 25일 제주신라호텔의 기공식을 가져 1990년 7월 1일 개관하였다.
1991년 3월 주식을 공개하고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다. 1995년 7월 종업원지주제를 도입하였고 1999년 4월 삼성그룹의 대규모 기업집단 소속회사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지정받았다. 또 같은 해 5월에는 홍콩 아시안 비즈니스지(誌) 2년 연속 아시아 최고의 호텔로 선정되었다. 2000년 6월에 신제주 면세점을 개점하였으며, 2001년 3월 FIFA(국제축구연맹) 선정 월드컵 VIP 투숙호텔로 선정되었다.
주요 사업은 관광숙박업 및 관광객 이용시설업, 관광기념품 판매업, 보세 판매업, 스포츠시설 운영업, 부동산 임대업, 교육훈련사업, 관광업종에 대한 용역 및 위탁경영사업, 도·소매업 (생활필수품 및 식자재), 종합급식사업, 예식장업, 제과점업 및 동체인업,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사업 등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2가 202번지에 있고, 호텔은 서울특별시 중구와 제주도 서귀포시(중문단지)에 있다. 2002년 12월 말 현재 총자산 5,983억 원, 당기순이익 65억 원, 매출액 4,157억 원이다.
*호텔신라 등급전망 `긍정적`으로 상향-한신정
[edaily 2004-05-07 ] 한국신용정보는 7일 호텔신라(008770) 회사채 등급전망을 기존 `안정적(Stable)`에서 `긍정적(Positive)`으로 상향조정했다. 등급은 A로 유지했다. 한신정은 "호텔신라는 특1급 비즈니스 호텔로서 양호한 사업안정성을 가지고 있다"며 "수익력 강화 및 현금창출 규모 확대 전망 등을 고려해 등급전망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신정은 주5일 근무제의 확대 등 사업환경 개선도 긍정적 요인으로 꼽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