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사랑의 헌혈 동참
한국교육개발원은 7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혈액 수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사랑의 헌혈'을 실시했다. 헌혈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됐으며, 이날 헌혈에 한국교육개발원 직원 약 40여 명이 참여해 혈액 수급 안정화에 도움을 주었다.
2020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개최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오는 7월 22일(수) 오후 3시부터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온라인 교육 혁신'을 주제로 '2020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온라인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상남도교육청에서 사전 촬영한 후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토론회 영상은 유튜브 'KEDI TV'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제14회 청람교육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은 7월 23일(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회의실에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원대학교와 공동으로 제14회 청람교육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뉴노멀(New Normal) 시대, 교육의 과제'를 주제로 교육분야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진단하고, 학교 교육, 직업교육, 교사양성 등 교육 방향과 과제를 발표하고 토론했다. 코로나 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행사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됐다.
제2차 서전고-KEDI 교육협력위원회 개최
한국교육개발원과 충북 서전고등학교는 2020년 7월 16일(목)에 한국교육개발원 대회의실에서 제2차 서전고-KEDI 교육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에는 한국교육개발원 윤종혁 부원장과 서전고등학교 한상훈 교장을 포함해 총 19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위원회에서 양 기관은 중장기적 협력과 교류 방안을 탐색하였다. 특히 인적교류를 위한 실제적 방안으로 교사-연구위원 간 교류협력, 학교방문, 토론회 등을 제안했다.
제3차 NRC 교육혁신연구회 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과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이사장 성경륭)는 7월 21일(화)에 호텔 글래드 여의도 Bloom B홀(서울시 소재)에서 ‘제3차 NRC 교육혁신연구회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교육 관계 기관뿐만 아니라 여러 사회 관계기관들의 참여를 통해 국가 교육혁신 방향 및 추진 전략을 논의하는 ‘NRC 교육혁신연구회’위원들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 위원들, 관련 협동연구 연구진을 주축으로 미래교육의 기조 하에서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학습생태계에 대한 전망과 담론 등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 및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로 운영되었다.
「대학의 공유성장을 위한 대학체제 개편 방안 연구」
성과 소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2019년 기본연구과제로 수행되었던‘대학의 공유성장을 위한 대학체제 개편방안 연구’(연구책임자: 조옥경)의 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연구진은 이 연구를 통해 대학의 공유 및 공유성장의 개념을 정립하고, 정책의 대학 현장 적합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대학 현장의 실태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 및 요구를 파악하여 선행개편안들과는 차별화되는 새로운 관점의 ‘공유성장형 대학체제 개편 방안’을 도출하였다.
■ KEDI Brief 2020년 제17호
자세히 보기 공유·상생의 시대, 공유성장형 대학체제 유형 탐색
● 필자 : 조옥경(한국교육개발원 고등교육정책연구실장)
국가의 발전을 견인할 우수한 인재 양성을 담당해 온 우리나라의 대학교육은 현재 인구절벽, 4차 산업혁명, 지역에 따른 대학 불균형 심화 등과 같은 위기에 봉착하여 대학교육의 질과 대학의 존림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음. 이와 같은 상황에서 대학의 상생(相生), 공진화(共進化)를 중핵으로 하는 대안적 발전 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
협력 연구(III): 고등교육 실천 전략
● 연구책임자 : 안해정
● 공동연구진 : 서예원, 윤종혁, 곽재성, 김선주, 박환보, 채재은, 최동주
● 연구원 : 조혜진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의 SDGs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의 실천 전력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4차 산업 혁명, 이동성 증대,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 초연결사회 등으로 특징 지워지는 현대 사회에서 고등교육은 전통적인 교육과 연구 기능을 넘어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새로운 도전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여전히 접근성의 확대가 고등교육의 가장 큰 과제인 개발도상국의 경우, 고등교육의 양적인 성장과 함께 현대 사회가 고등교육에 요구하는 새로운 과제를 동시에 풀어나가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국가교육통계 관리 사업 성과지표 개발 연구
● 연구책임자 : 박성호
● 연구진 : 이기준, 박근영, 김본영, 김혜자, 한효정, 오지연, 양태정, 오요섭, 손지혜, 전소열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범지구적 협력을 의미하는 공적 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ODA)는 경제, 사회, 정치, 의료, 보건 위생, 교육, 과학 등 여러 분야를 포함한다. 이중 교육 분야의 지원을 ‘교육 공적 개발원조’라고 하며, 대학 중심의 고등교육과 시도교육청 및 각급 학교 주도의 기초교육(초중등교육)으로 구분될 수 있다. 특히 고등교육 공적 개발원조는 개발도상국 대학에 학과의 신설 또는 리모델링을 지원함으로써 자국의 전문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개도국 해당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 체제를 구축할 수 있어 비중 있게 다루어져야 할 분야이다.
■ 교육개발 2020 여름호(통권 215호)
자세히 보기 특별기획, 온라인 수업, 학교에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
● 필자 : 조기성((사)스마트교육학회 회장, 계성초등학교 교사)
갑자기 찾아온 코로나 19. 개학 전까지는 사라질 줄 알았던 감염병이 쉽게 진정되지 않았고, 결국 3월 2일 개학을 연기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에게는 낯선 환경과 수업방식이었고, 학생과 학부모도 준비되어 있지 않았다. 온라인 수업은 그동안 일부에게만 활용되던 다양한 온라인 도구들과 디지털 활용 교육을 모든 선생님들과 학생들 그리고 학부모들이 경험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어쩔 수 없이 겪게 된 이 경험이 나쁜 경험이 아닌 온라인이 가진 장점을 익혀 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할 수 있는 경험이 된다면, 그동안 변화하지 않았던 교육도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지 기대하게 된다.
현장리포트, 유네스코학교 운영을 통해 본 우리 교육의 방향
● 필자 : 임훈(충북 단양소백산중학교 교사)
필자는 2014년 1월에 한일교사모임 참가자로 일본의 학교를 방문하였다. 일주일 동안 일본의 초, 중, 고등학교와 특수학교, 교육청을 방문하여 일본 교육을 경험할 수 있었다. 우리와 다른 시설과 문화, 프로그램 등을 체험하고 함께 협의하면서 교육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나는 역사교사로서 불국사, 첨성대 등 모형을 제작하여 한국사 수업을 하였는데, 영어와 일본어를 섞어 진땀 흘리며 수업을 했던 기억을 잊을 수 없다. 유네스코학교 담당교사로서 이런 국제교류의 기회를 얻은 것은 다른 것과 바꿀 수 없는 귀중한 경험이다.
창체놀이, 다 함께 배달해요
모둠 또는 짝을 이루어 고무줄을 이용해 컵을 옮겨 쌓는 협력형 놀이입니다. 컵을 옮겨 쌓는 과정에서 서로 호흡을 맞추어야 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어느 쪽 고무줄을 더 당길지, 어떻게 내려놓을지 고민하고 의논하며 컵을 쌓아보세요.
놀이로 꽃피는 인성놀이터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할 수 있는 놀이를 짬짬이, 체육,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놀이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변형할 수 있는 놀이로 인성 핵심 덕목과 역량을 키울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동향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는 국내외 최신 교육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개설하였습니다. 매월 2회(2주/4주차) 카카오톡을 통해 해외교육동향,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정책 동향, 교육유관기관 연구브리프, 교육정책포럼 및 유관기관의 주요 일정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카카오톡 앱 실행
2)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 터치
3) 검색창에 “교육정책네트워크” 입력
4) 플러스 친구를 터치하여 친구 추가
● 8월 6일~7일 2020년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선도인력 연수(온라인)
● 8월 27일 인성 및 시민교육포럼(온라인)
● 9월 예정 2020년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온라인)
*이메일 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수신거부]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