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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90 의 개발개념 및 장점
ㅇ 사격통제 시스템의 발전속도에 효과적으로 신형시스템을 대체 가능한 포탑 시스템의 모듈화 ㅇ 기존 포에서 언제든지 장사정 포신으로 교체가 용이하도록 포탑 크기를 여유 있게 설계 ㅇ 차체와 포탑은 장갑강판을 용접한 구조를 채택하여 야전에서의 정비, 수리가 용이 ㅇ 자동항법 장치와 자체 측정기를 사용하여 차장이 직접 조준하여 사격 가능 ㅇ 포탄의 자동장전 및 포탑의 전주 선회가 가능하고 부양각은 -5도∼+70도 ㅇ 전자광학 조준시스템으로 주야간 직접 사격시 사용되는 직접사격 조준기 장착 ㅇ 간접사격시 조준선 정렬기능과 목표물 측정기능을 제공하는 전자식 고각 및 방위각 조정기 장착 ㅇ 장갑은 전용접 구조와 강철제 구조로 되어 있어 7.62mm 탄환이나 14.5mm 장갑관통탄의 피격에 견딜 수 있으며 152mm포탄의 파편에 보호 ㅇ 할론 소화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필터링 시스템에 의해 화생방 방호 ㅇ 사거리 연장형 포신은 기존의 반동 경감장치와 발연 추출장치 및 포이 수평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40km까지 사격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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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양은 당시로는 어떤 자주포도 갖추지 못한 최강의 사양중 하나였으며 이를 만족할만한 자주포로는 당시 독일이 개발중
이던 최강의 자주포인 PzH 2000(독일어: Panzerhaubitze 2000) 정도만 여기에 만족할만한 성능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자주포의 포탑은 VSEL社의 GBT155범용포탑을 채택하였습니다.
이 포탑은 원래 전용 자주포용으로 개발된 것이 아닌 기존의 영국군이 사용하던 FH-70 155mm 견인포를 탑재한 포탑으로 기존의 구형 2세대전차의 차대에 가볍게 장착하여 사용하기 위한 범용성을 우선으로 한 자주포용 포탑시스템 이였습니다. (이와 비슷한 것이 독일군이 PzH 2000(독일어: Panzerhaubitze 2000)의 포탑을 이용한 DONAR 155mm self-propelled artillery system 시스템이 있다)
하지만, 시험용 포탑인 GBT 155포탑을 개발해 테스트해본 결과 너무 많은 시스템을 포탑에 쑤셔넣어 포탑이 커지는 바람에 포탄탄의 공급문제와 원래 계획인 2세대급 전차에 이 포탑을 장착할수 없어 결국 포탑을 새롭게 개발해야했고 기존의 전차의 차대를 이용한다는 계획 역시 수정되어 전용차체를 개발하게 됩니다.
결국 원래의 목표인 2세대전차의 차체를 이용한 개념은 포기되었지만 대신 AS-90 자주포에는 기존의 자주포들이 갖지못한 혁신성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로인해 현재까지도 세계 우수한 자주포중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습니다.
# 데이터
중량: 45톤
길이: 9.07m
폭: 3.5m
높이: 2.49m
동력시스템: Cummins社 VTA903T V8 4행정 수냉식 터보 디젤엔진1기(660마력), 이 밖에 2행정 디젤엔진1기가 장착되어, 포탑 보조동력으로 사용됩니다.
항속거리: 370km, 420km(도로)
최고속도: 53km/h, 55km/h
지면과 차바닥 사이의 거리: 0.41m
등판율: 31°
수직장애물 통과 높이: 0.75m
참호통과 능력: 2.8m
도섭가능심도: 1.5m
방호능력: 輕화기 및 포탄파편 방어(최대17mm 강철제)
화력제어 시스템: 관성운동 기준장치, 포탑제어 컴퓨터, 데이터 전송기, 각종 디스플레이.
승조원: 5명(지휘관/조종수/포 조작인원3명)
* 무장
주무장: L31 39/52구경장155mm포1문
주무장 방향사계(평각): 360°
주무장 고저사계(사각): -5°~79°
주무장 사거리: 24.7km(39구경장 보통탄), 30km(39구경장 사거리 증가탄/52구경장 보통탄), 40km(52구경장+가스분사 사거리증가탄).
주무장 사속: 3발/10초(긴급사격), 6발/분(속사), 2발/분(지속사격).
주무장 탄약휴대량: 48발(포탑31발+차체17발)
주무장 사용탄: 보통탄, 로켓사거리 증가탄.
부무장: 7.62mm L7 GPMG1정
부무장 탄약휴대량: 1000발
연막탄 발사기: 포탑 전방 좌/우에 각각5개씩 총10개 장착.
AS-90 1992년 첫 배치이후 1996년까지 약 180여대가 영국군에 배치되었으며 이어 보스니아 내전, 걸프전 등에 투입되어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영국에서도 군비삭감으로 인해 당초 예상보다 훨씬 적은 대수만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AS-90 (Artillery System for the 1990) 의 개량형 AS90 "브레이브하트 (Braveheart)"
AS-90은 영국군의 신형 자주포로 21세기까지 주력 자주포로 운용될 전망이지만 본래 신형자주포로서 개발된 것은 아니였습니다.
원래는 1980년대 영국의 VSEL사에서 기존의 노후화된 전차 차체에 부착하여 자주포로서 활용하기 위해 GBT155라는 39구경장 155mm신형 포탑을 개발하였다가 차체와의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개발되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었고, 따라서 VSEL사는 포탑을 바탕으로 개량하여 결국 새로운 자주포를 개발하게 된것이죠..
AS-90은 포탑 개발 당시 39구경장 155mm 주포를 장착하고 있었으나 본래 설계에 있어 여유를 두고 제작되었기 때문에 52구경장 155mm 주포로도 충분히 교체가 가능하며 실제로 영국군은 기존 배치된 AS90을 52구경장 주포로 교체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AS-90은 자동장전장치, 자동항법장치, 자동자세측정기 등 기존의 자주포들이 갖추지 못한 우수한 영점조정능력을 가지고 있어 우수한 사격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자동장전 탑재로 인해 최초 10초간 3발, 이후 분당 6발의 속도로 사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최신 개발중인 자주포들이 모두 52구경장 이상의 긴포신을 가진데 반해 AS-90은 39구경의 상대적으로 짧은 포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인해 AS-90의 사정거리는 24.7km라는 현대 자주포들의 평군사정거리인 40Km 에는 턱없이 부족한 사거리를 가가진 것 문제였습니다.
그리하여 영국군은 이를 개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는데 그결과 탄생한 것이 바로 브레이브하트 (Braveheart)" 라 불리는 AS-90의 개량형 버전 입니다.
AS-90 브레이브하트는 BAE랜드 시스템에 의해 제작될 예정이였으나 결론적으로는 영국군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군비부족으로 결국 백지화 하게 됩니다.
AS-90은 155mm/52구경장 포로 96대가 업그레이드 될 예정으로 이 개량을 통해 사정거리 40km의 능력을 가질 예정이였습니다.특히 남아프라카 Somchem사제 이중모듈식 장약시스템을 도입하였지만, 이들이 가진 주포로는 이들 장약을 사용할수 없음이 밝혀지면서 취소되었습니다 브레이브하트 시스템을 모두 포기되었습니다.
제원
Weight 45 tons
Length 9.07 m
Width 3.5m
Height 2.49m
Crew 5 (Commander, driver, three gun crew)
Armour max. 17 mm steel
Primary armament 155 mm L31 39 calibre gun, 48 rounds
Secondary armament 7.62 mm NATO L7 GPMG
Engine Cummins VTA903T V8 diesel 660 hp
Power/weight hp/tonne
Suspension hydropneumatic (Hydrogas)
Operational range 420km (on road)
Speed 53 km/h
Range: 24.7 km (39 cal), 30 km (52 cal) standard charges
Rate of fire: 3 rounds in 10 seconds (burst), 6 rounds per minute for 3 minutes (intense), 2 rounds per minute for 60 minutes (sustained)
Secondary armament: 7.62 mm L7 GPMG
Ammunition carried: 48 projectiles and charges (31 turret and 17 hull), 1000 MG rounds
Main Engine: Cummins VTA903T 660bhp 90 degree, v8, 4 stroke, liquid cooled, turbo diesel,
Max Speed: 55 km/h (Road)
Range: 370 km or 231 miles (Road)
Ground clearance: 0.41 m; Gradient: 60°; Vertical obstacle: 0.75 m; Trench crossing: 110 inches; Fording depth: 1.5 m
변형들
AS-90D –사막형 버전으로 냉방장치를 추가하고 트랙 역시 사막환경에 맞는 철제트랙으로 변경되었다( Modified for desert use. Thermal protection for crew and extra cooling for engine and machinery. Tracks adapted for reduced wear in sandy conditions)
AS-90 "Braveheart" - Basically the AS-90, but fitted with the 52 calibre length gun. This project was terminated due to non-compliant propelling charges.
Haubicoarmata "Krab" – 폴란드군에서 도입예정인 타입으로 브레이브하트 시스템을 라이선스 받아자국의사
정에 맞게 변경한 모델
(eng.Howitzer-cannon Crab) Licensed "Braveheart" turret on a Polish heavily modified chassis of a T-72 tank, with modern "Azalia" BMS. Designed and integrated in Poland, by Huta Stalowa Wola and WB Electronics. As of early 2007, two Krab ("Crab") prototypes are built, and successfully completed all required eval uations and state acceptance trials. Order for 48 of 80 projected units for Polish Armed Forces is expected in 2008. Due to the use of a modified T-72 chasis the Indian Army is interested in this design
폴란드 HSW사가 만든 Haubicoarmata "Krab" (영어로는 Howitzer-cannon Crab) 155mm 자주포는 면허생산한 영국의 AS-90 Braveheart 자주포 포탑과 52구경 장포신을 채용하고 MT-LB 다목적 장갑차를 개량하여 폴란드 OBRUM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가 자체 개발한 "Kalina라고 불리는 차체에 탑재한 것으로 폴란드 Huta Stalowa Wala 장갑차량제작소가 개발하였습니다.
사용된 차체는 SUM minelayers에도 사용됩니다.
(注) ; 실제 "Krab" 155mm 자주포에 적용된 차체는 T-72를 개량한 것입니다. 아마도 개발당시 사항이라 오류가 있는 듯합니다. 그래서 T-72 전차를 보유한 인도군이 이 자주포에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비겐님의 글중에)
현재 영국 국방부는 백지화된 브레이브하트 프로그램 대신 차후 2년간에 걸쳐 이루어질 AS-90의 개량 계획을 내놓았으며, 여기에는 FIN3110관성 항법단위 (INU),LINAPS 디지털 사격 조준장치의 추가와 GPS시스템을 부가하는 계획이 추가됩니다.
AS-90 자주포는 이라크전 이후 영국 육군이 총 229문을 인수하였고, 걸프전에 최초로 투입되어 사막환경의 모래와 고온에서 작전성능을 인정받았으며 보스니아 내전에도 투입되어 실전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여준 유일한 자주포중 하나 입니다. 이로인해 중동 국가와 동남아 국가를 상대로 수출을 기대하고 있으나 독일의 경우처럼 대량생산으로 이어지지 못해 수출 가격 역시 높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또한 장포신인 52구경 포가 차세대 자주포로 각광 받고 있어 39구경으로는 수출시장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최근 구경장 52로 교체한 개량형을 내놓았으나 아직까지 채택한 국가는 없습니다.
우리나라와 유독 인연이 많은 자주포 AS-90
AS-90은 특히 우리나라의 K-9 자주포와도 인연이 매우 깊은 자주포인데..
다름아닌 K-9을 설계할 때 AS-90의 개발목표와 설계를 많이 참고했다고 합니다.
이는 k-9의 제작사인 삼성테크윈에서 이미 K55 (M109A2~4) 를 1,000대이상 라이선스로 제작해왔지만 60~70년대 설계인 M109를 가지고는 최신의 자주포의 사양을 맞출수 없기에 당시 최신 자주포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던 독일의 PzH 2000(독일어: Panzerhaubitze 2000) 와 영국군의 AS-90을 목표로 삼을 수밖에 없었는데 처음에는 이들 업체의 기술지원을 요청하기도 하였으나 기술유출을 우려한 해당업체들의 거부와 지나치게 많은 기술이전료등 여러문제로 인해 결국 독자개발하는 방향으로 틀게 됩니다. (특히 AS-90의 경우 당시 우리나라에서 52구경의 포신을 가진 자주포 개발경험이 전무해서 영국의 BAE에 자문을 구했는데 당시 개발예정에 있던 브레이브하트의 도면을 기초로 한 개발안을 제시했다는 미확인 보도도 있다)
[k-9 은 한국이 개발한 세계적인 전투무기중 하나로 현재 성능을 가장 인정받는 무기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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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K55 자주포의 라이선스 생산만 해봤지 직접 자주포 설계를 해본적이 없었던 삼성테크윈에서 K-9 설계에 부분적이나마 기술지원을 받았을 가능성은 높으며 AS-90의 기술이 우리의 K9개발에 나름 도움이 되었다는 것은 부정하기 힘든 사실중 하나로 밀리매니아들에게 은밀하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외형도 비슷하며 특히 설계 개념은 AS-90과 거의 같다 차이라면 초기부터 52구경장의 장포신 설계를 바탕으로 하여 초기 사정거리를 40킬로 이상이상 확보했다는 것이 다르다면 다를뿐)
어찌되었던 현재 최강의 자주포로 불리는 기종중 독일의 PzH 2000(Panzerhaubitze 2000),한국의 K9과 더불어 영국군이 운용하는 AS-90은 항상 최강의 자주포로 손꼽히는 기종중 하나로 90년대 이후 개발된 자주포중 에서는 사거리를 제외하고는 매우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자주포임에는 틀림이 없는 사실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했듯 성능적으로는 독일의 PzH 2000(Panzerhaubitze 2000)에 딸리고 가격으로는 한국의 K9에 딸리는 어중간한 문제로 수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부분의 차기 자주포를 도입예정인 국가에서는 돈이 있다면 독일의 PzH 2000(Panzerhaubitze 2000)를 돈이 없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성능 역시 우수한 한국의 K9을 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터키가 그런경우..) 한국과는 달리 영국육군의 발주도 거의 없는 상황이고 또 AS-90의 경우 성능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가격과 상대적으로 짧은 사거리로 인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주포 이기도 합니다.
[현재 최고의 자주포로 불리는것이 바로 사진의 PZH-2000 이다. 이는 독일이 개발한 최신의 자주포 이지만 가격이 비싸고 정치적인 문제로 수출의 제한이 있어 K-9 이 각광받는 이유중 하나이다.]
다만 앞서 이야기한 두 최신 자주포들이 아직 이렇다할 실전을 겪지 못한것에 비해 AS-90 은 걸프전과 코소보 작전 그리고 최근에 이라크전까지 다양한 전투를 경험하여 실전에서 운용경험 역시 위에 두기종에 비해월등하고 또 신뢰성이 높은 기종이라는 장점은 위의 두 자주포들이 갖지못한 장점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AS-90 자주포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승무원: 5명- 조종수와 포수 4명
•길이: 9.07 m
•전폭: 3.3 m
•높이t: 3.0 m
•장갑r: 17 mm (maximum, steel)
•중량t: 45 tons
•포구경: 155 mm
•사거리: 24.7 km (39 cal), 30 km (52 cal) 표준장약
•발사속도: 버슽 사격시 10초간 3발), 3분간 집중사격시 분당 6발, 60분간 지속발사시 분당 2발
•부무장: 7.62 mm L7 GPMG
•탑재탄: 48발의 탄약과 장략 (31발은 포탑에 17발은 차체에 탑재), 기관총탄 1000발
•엔진: Cummins VTA903T 660bhp 90도V8, 4기통,수냉식, 디젤터보,
•최대속도: 55 km/h (Road)
•항속거리: 370 km or 231 miles (Road)
•지상고: 0.41 m; 등판각: 60°; 수직장애물: 0.75 m; 호통과넓이: 110 inches;
도섭수심: 1.5 m
참고싸이트 및 실기체 자료출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
유용원의 군사세계(http://bemil.chosun.com/)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227.html?p=1&t=3)
위키백과사전 영문판 (http://en.wikipedia.org/wiki/AS-90)
http://www.army-technology.com/projects/as90/
영국군 홍보 페이지
http://webarchive.nationalarchives.gov.uk/+/http://www.army.mod.uk/artillery/equipment/20577.aspx
내쇼날지오그래픽스 특집 다큐멘터리 메가팩토리 ‘에이브람스’편
http://www.1999.co.jp/eng/10071049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세계의 전차 1946~2000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
취미가 17호 (1993년 1월호)
M1A1 에이브람스 주력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9.8.30 )
컴뱃암스 24호 (1998.9월 주 군사정보)
발췌/출처 전쟁속의 영화이야기: http://www.cyworld.com/undercoverbrother
글 주소: http://www.cyworld.com/undercoverbrother/2848143
한국군 매거진 2001년도 10월호 (주 군사정보)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2.8.17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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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제는 자주포로만 컬렉션이 가능할듯합니다
개인적으로 pzh2000을 가장 좋아하지만 이 as-90 역시 아름답다는 표현을 써도 될듯한 멋진 디자인입니다
에구~~ pzh2000 은 어디서 좀 결정판으로 내놔주면 좋으련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