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치아관리가 내 몸을 망친다(2016.01.31.)
치과치료, 제대로 알고 치료하자!
듣기만 해도 소름 돋는 엔진소리부터 온몸을 오그라게들게 하는 마취주사까지! 치과가 무섭다고 언제까지 아픔을 참고만 있을 것인가?
프롤로그
치과 의사와 환자가 웃으면서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그날까지!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치과와 치과 치료에 대해서 잘못 가지고 있는 생각이 바뀔 수 있기를 진정으로 희망한다.
추천사
치아 건강은 당신의 미래에게 주는 선물입니다.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치아 건강은 물론 이제껏 보지 못했던 치과 진료의 상세한 과정까지 소개해주고 있다. -전 보건복지부 장관 진영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치아 건강서적
이 책은 15년이 넘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치과 진료에 있어 필요한 내용만을 간추려 이해하기 쉽고 다양한 구성으로 짜인 건강서적의 모본을 잘 보여주고 있다.-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 김세영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
자일리톨로 유명한 핀란드는 세계적인 건치 국가입니다. 꼭 지키고 싶지만, 정확한 방법을 몰랐던 치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치아를 지키는 올바른 습관을 익히면 당신은 언제나 이 땅의 맛있는 음식을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서울대 치과대학 명예교수, 가천대 의과대학 석좌교수 김영구
한 눈에 살피는 치아구조
법랑질: 치아를 이루고 있는 가장 바깥 부분을 말한다. 치아 보호막 역할
상아질: 치아 대부분을 차지하며, 법랑질 안쪽에 있다.
신경: 치아 안에 있는 신경을 치수라고 하는데, 이 안에는 혈관과 신경 등이 있어서 치아에 영양을 공급하거나 자극에 대한 치아 보호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잇몸 뼈: 치아 뿌리를 감싸고 있는 턱뼈 부위를 말하는데, 전문 용어로 치조골이라고 한다.
치주 인대: 마치 나무 울타리를 서로 엮어 놓을 때 쓰는 동아줄처럼 치아뿌리와 치조골을 연결해주는 섬유 조직이다.
잇몸: 잇몸 뼈를 감싸고 있는 말랑말랑한 연조직이다.
1 PART 치과, 그것이 알고 싶다
01 같은 증상에 다른 진단이 나오는 마법
치과 의사와 환자 간에 의사소통의 중요성: 치과의사는 치료를 권할 때 치료에 따르는 모든 방법과 예상되는 결과 및 장단점을 상세하게 설명해서 환자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 해줘야 할 것이다.
02 김 씨네 가족, 치과 치료 하나로 기둥뿌리 뽑힌 사연
의료보험적인 측면: 보철치료, 임플란트 치료, 예방이나 미용관련 치료는 의료보험 제외
진료 내용적인 측면:
03 임플란트 가격이 천차만별인 이유
임플란트 시술 비용을 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 임플란트 시술은 각기 다른 상황에서 담당 주치의의 충분한 경험과 의술을 환자에게 제공하는 복합적인 의료 서비스다. 치료비의 차이에 대해서는 치과의 시술환경, 담당 주치의의 경험 등이 전체적으로 고려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04 치과는 왜 매번 스케일링을 강요하는가?
스케일링은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적극적인 방법이자 잇몸을 치료하는 첫 단계이다.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첫걸음은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남아 있지 않게끔 칫솔질을 잘 하는 것이다. 스케일링은 잇몸과 치아 사이에 생기는 치석을 제거하는 일이다.
Dr.Yun Advici and Talk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치아를 빼기 전에 빼먹지 말아야 할 것
2 PART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01 위험하다, 치아를 망치는 내 아이 악습관
편측저작-한쪽으로만 계속 씹는 것을 편측 저작이라고 한다.
02 생활 습관이 시린 이를 만든다
03 열심히 닦아도 아프다면, 당신이 틀렸다
비교적 머리가 작은 칫솔을 이용해서 좁은 틈새와 어금니 안쪽을 잘 닦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 후 수분 이내에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특히 세균들은 밤에 활성화가 높기 때문에 잠자기 전에는 꼭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칫솔질을 할 때 빼먹지 말아야 할 것 중 하나가 혀를 닦는 것이다. 보통 혀 윗면에는 음식물 찌꺼기가 많이 남아 있어서 입 냄새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04 치실, 치간 칫솔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치실을 치아 사이에 넣고 치아의 옆면을 닦는 것은 치아나 잇몸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입안에 음식물이 오랫동안 남아 있어 충치나 잇몸 질환이 잘 생기는 취약 부위가 바로 치아와 잇몸 사이의 틈, 치아와 치아 사이다.
입 냄새는 입안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 등의 단백질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생긴 휘발성 황화합물이 원인인데, 이러한 분해 작용이 주로 일어나는 곳이 혀의 윗면과 잇몸이다.
05 수동칫솔의 보조장치, 전통칫솔과 구강세정기
Dr.Yun Advici and Talk 콜라가 사람 잡네!
3 PART 몰라서 안 가나? 무서워서 안 가지!
01 치과 공포의 정체를 밝혀라!
치과 치료를 받을 때 헤드폰으로 음악을 들으면 음악의 정서적인 역할과 함께 치과 장비의 무서운 소리를 덜 들을 수 있어 공포감을 줄일 수 있다.
코로 숨을 쉬어야 한다.
02 온몸을 관통하는 통증, 충치
신경치료는 충치로 손상된 치아를 살리는 그나마 마지막 방법인 것이다.
03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치아 잃고 치과 가기
기본 정기검진은 6개월에 한 번씩
치과 검진의 종류-육안 검진/방사선 촬영/디지털2차원 입체CT /치과, 당신의 치아를 케어해주는 공간/
04 시리다고 무조건 겁먹지 말자
시린 증상의 원인: 충치/치아가 깨졌을 때/ 치과 치료 후/치경부 마모증/몸 상태가 나쁠 떼/노화
05 값비싼 임플란트 제대로 알기
인공치아이식: 특수처리된 티타늄 합금을 인체의 턱뼈에 심어서 빠진 치아의 기능을 대신하는 것이다.
Dr.Yun Advici and Talk 치과 치료가 두려울 때 재즈를 들어보자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싶을 때 재즈 음악을 선별해서 추천
Art Pepper Meets the Rhythm Section
Essential Ballads
Undercurrent
Waltz for Debby
Know What I mean?
She was too Good to Me
Song for my father
My Song
아이들도 다 알아요!
4 PART 증상에 따른 치료 적정기를 찾아라!
01 유독 빨리 썩는 내 아이 치아
02 빨라도 걱정 늦어도 거정, 젖니와 영구치
03 칫솔질 잘해도 충치 잇몸 질환 생기는 이유
충치는 입안에 당분이 발효되어 생긴 산이 치아를 녹이는 현상으로, 입안에 오랫동안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으면 찌꺼기를 이용해 충치 유발 세균들이 활발하게 활동한다. 성인형 치주염이라고도 불리는 잇몸 질환은 20대 이후 성인 남녀에게서 가장 흔하게 볼수 있는 질환이며 멀쩡한 치아를 망치는 데는 으뜸이다.
04 사랑니, 꼭 빼야 하나
사람의 정상적인 영구치는 위턱에 14개, 아래턱에 14개, 모두 28개이다. 여기에 상하 좌우의 사랑니 4개를 포함하면 총 32개이다.
05 입 벌리기 힘들 땐 치과에 가라
06 치아 교정에 걱정 시기는 따로 있다
Dr.Yun Advici and Talk 껌과 턱관절의 상관관계
5 PART 치과 치료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01 이제는 웃고 싶다, 교정치료
치아건강과 기능을 회복하는 것/ 심미적인 이유/
치아는 치조골이라고 하는 잇몸 뼈에 매우 강하게 박혀 있어서 쉽게 이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힘을 가하면 그 힘에 대해서 치조골이 재형성되면서 치조골 안에 있는 치아에 약한 흔들림이 생긴다. 그 흔들리는 치아를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게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교정 치료의 원리이다.
02 치아 미백의 과학적 원리
치아의 맨 바깥층인 법랑질은 보통 투명한 흰색이지만 그 안에 있는 상아질은 누런색이라 법랑질 밖으로 누런색이 비쳐 보인다. 여기에 세월의 흔적으로 다양한 음식물과 치석, 기타 이물질로 변색이 진행되면 치아 색깔이 점점 어두워진다.
일반적으로 치아 미백은 특수한 약제를 통해 발생기 산소의 치아 표면의 미세한 틈에 있는 오래된 착색 물질과 오염물을 분해,제거하는 과정을 뜻한다.
03 잇몸 질환과 싸움에서 이기는 방법
잇몸질환의 주원인은 치석이고, 치석에 있는 세균 때문에 잇몸 안에 염증이나 고름이 생기면 치과에서 제거해줘야만 잇몸이 회복될 수 있다. 약으로 치료되는 부분은 아니다.
04 때우기와 씌우기
신경치료 후에는 가급적 크라운을 해줌으로써 치아가 쉽게 깨지지 않도록 보강해줘야 한다.
05 충치 치료의 종류와 방법
충치 치료후 생길 수 있는 불편감은 이질감, 통증, 시린 증상, 온도 전달로 인한 치수 반응등이다.
06 인공 치아의 적정 교체 시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질환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단단하거나 질기거나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충격과 자극이 적을수록 치아가 받는 손상도 적기 때문에 인공 치아 수명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07 빠른 시일내 앞니를 가지런하게 하는 법
08 사랑니가 뭐기에
09 영구치가 빠졌을 때 해결책, 임플란트
Dr.Yun Advici and Talk 잇몸 질환과 길고 긴 싸움
치아는 가지런해졌는데 충치가 생기다니!
6 PART 치아를 관리하는 두 번째 의사는 바로 당신!
01 치아 관리는 젖니부터
한창 성장하는 어린이가 치아가 좋지 않아서 잘 씹지 못하면 뇌로 전달되어야 할 정상적인 자극이 약해져서 지능 발달에 문제가 생긴다. 또 얼굴 근육이 조화롭지 못해 감정표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평생 써야 할 영구치 발육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후 6개월 이후 입안에 치아가 보이기 시작하면 필수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02 신경 치료, 피할 수 있다면 피하라
03 잇몸 건강이 부실 치아를 막는다
04 틀니,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05 임플란트 시술 후 문제점과 주의 사항
지나친 충격이 지속적으로 가해진다거나 임플란트 주변 잇몸에 음식물 찌꺼기가 계속 남아 있어 염증이 생기거나 하면 임플란트를 지지하는 주변 뼈가 녹아내리거나 손상되고 따라서 임플란트를 계속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임플란트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지침
1)아무리 불편이 없더라도 반드시 6개월 간격으로 치과에 내원해서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일을 받아야 한다.
2)칫솔질을 올바르게 해야 하며 임플란트 주변은 더욱 꼼꼼히 닦아야 한다.
3)치실이나 치간칫솔과 같은 보조 도구로 반드시 임플란트 주위에 음식물이 오래 남아 있지 않게 해야 한다.
4)지나치게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특히 맨 마지막 위아래 어금니 쪽은 가장 강한 힘이 가는 곳이니 더욱 유의해야 한다.
5)조금이라도 이상한 느낌이 들거나 임플란트를 한 치아가 흔들리는 등 평상시와 다른 점이 느껴지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치과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초기에 확인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그 시기를 놓쳐서 일이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Dr.Yun Advici and Talk 인공 치아는 미백이 가능할까?
7 PART 치과 의사가 밝히는 새하얀 진실
01 치과 의사가 추천하는 좋은 치과
-입안 상태를 종합적으로 살펴주는 치과: 문제의 중심에서 주변까지 살펴봐주는 치과. 즉 환자가 이야기하는 불편한 부위만 봐주는 것이 아니라 입안의 전체적인 상태를 종합적으로 친절하게 봐주는 치과가 바람직하다.
-나를 기억해주는 치과: 덴탈 히스토리
-치과 의사나 직원이 자주 바뀌지 않는 치과:
-다양한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치과
02 Dr.윤이 알려주는 큰돈 안드는 치아 관리법
1)누구나 다 아는 칫솔질
2)다양한 구강 위생용품을 써보자: 치아사이를 치실을 써서 청소하는 습관을 들이자.
3)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씹는 습관을 줄이자:
4)약 살 돈으로 스케일링 받자
5)6개월에 한 번은 무조건 치과에 가자
6)치료 받는 곳이 불편하면 치과 의사를 괴롭혀라
7)치아 한 개를 치료 받더라도 제대로 받자
8)본인이 치료 받은 날짜를 적어놓자
03 치과 의사의 솔직한 변명
Dr.Yun Advici and Talk 틀니 하신 할머니, 이럴 줄 몰랐네요
이 해 넣고 장가간 사연
윤종일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박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겸임교수
구강내과 인정의
대한만명통증구강내과학회 이사
대한측두하악장애학회 정회원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 이사
서울특별시 용산구 치과의사회 회장
현 연치과 의원 원장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자선 공연 개최
건강한 치아를 위한 다수의 치아 건강강좌 진행
추천인
전 보건복지부 장관 진영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 김세영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명예교수 김영구
잘못된 치아관리가 내 몸을 망친다
초판인쇄 2013년12월1일
초판발행 2013년12월5일
지은이 윤종일
펴낸이 김광열
펴낸곳 (주)스타리치북스
등록 2013년6월12일 제2013-000172호
값 2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