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익숙한 말씀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단순한 말씀은 아닙니다. 입으로 시인하고 마음으로 믿어야‘구원’을 받고, 입으로 시인하지 않으면‘구원’에 이를 수 없다는 말씀일까요?
9절에서는‘입으로 시인하며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고 했고, 10절에서는‘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라고 했습니다. ‘마음으로 믿는 것’과‘입으로 시인 하는 것’의 순서가 9절과 10절에서 바뀌어져 있습니다. 입으로 시인하는 것과 마음으로 믿는 것은 따로따로의 다른 사건이 아니라 한 영혼이 참 신앙인이 될 때 동시에 이뤄지는 그 본질이 하나인 일입니다.
십자가와 부활에 대한 진정한 신앙고백이 있는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덧입어 존귀와 영광과 생명의 구원을 얻습니다. 거룩하다고 인정함을 받고 하늘의 복을 덧입는 구원 받은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본문은 구원받는 참 믿음을‘입으로 시인하고 마음으로 믿는 믿음’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예수를 주로‘시인하는 것’은 헬라어‘호몰로게오’어떤 사실을 충분히 인식하고 체험해 인정한다는 말이고,‘마음’의 헬라어는‘카르디아’,‘인격의 중심인 심장’입니다. 마음으로 믿는 믿음은 바로 예수를 주로 심장부터 믿고 인정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성령의 감동으로 진정한 신앙인이 될 때, 이렇게 예수를 주로 고백하고 선포하게 됩니다. 모든 청지기들에게 이런 진정한 믿음을 갖게 되는 역사가 있기를 소원합니다. 그래서 천국가는 그날까지 하나님의 거룩한 의로 충만히 채워지고 모든 상태에서의 구원을 날마다 체험하는 은혜를 누리며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
첫댓글 (관찰) 오늘 본문에서‘마음’과‘입’이 등장하는 말씀들을 찾아봅시다.
5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7 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해석) 바울이 인용한 신명기 30장 6절, 11절~14절의 내용은 무엇인가요?
11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이 명령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12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올라가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이 아니요 13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바다를 건너가서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도 아니라 14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도
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적용) 얼마남지 않은 사순절 기간 하나님께서 우리(나)에게 원하시는 새롭게 결단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누구를 언제 얼마나 어떻게 구원하실지 모르는 우리가 마음의 감동과 입의 감격(감탄,탄성)으로의 진정한 믿음으로 더많은 영혼들을 향해 십자가와 부활의 사랑과 감격을 전하는 청지기들이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