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이 피었다 진 자리에 여름꽃이 피어났다. 오면 가는 자연의 섭리 아름답지 않은가? 당연한 일이고, 자연스런 현상을 보며 이런저런 생각에 잠긴다.
“선공 손석孫奭이 태자소보를 끝으로 벼슬에서 물러나 운鄆 땅에 거처하고 있었다. 어느 날 어시청에서 연회를 베풀었다. 어시청은 인종이 상으로 내린 시를 어시청의 벽에 새겨 놓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공이 손님들에게, “백거이의 시에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많은 고관들이 옛집 문 굳게 닫혔는데., 집 주인은 늙도록 돌아오지를 않는구나.”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으니 기쁘기 그지 없습니다.“ 했다. 다시 석개石介를 돌아보며 <주역> 이괘離卦 구삼九三의 효사爻辭를 외면서 ”근심 잊고 즐거워 하니 소인小人의 뜻에 만족하고, 노래하며 북치니 대질大耋이 탄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고 했다. 공은 순후한 덕과 학문으로 궁궐에서 20년 동안 어전에서 강의하다가 늦은 나이에 과감하게 벼슬길에서 물러나, 향리에서 노닐며 지냈다. 덕을 끝까지 온전히 지킨 사람으로 공에 견줄만한 사람이 근세에는 적다.“ <명신언행록>에 실린 글이다.
자기가 맡은 일을 하다가 소임을 끝내고 물러나면 다시 새로운 일이 기다리고 있는데, 사람들은 오로지 그 일에만 집착하다가 다른 일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정치가 그렇다. 국회의원은 말할 것도 없고, 도의원이나 시의원을 하게 되면 다른 직업을 꿈도 안 꾸고 오로지 그 일에만 매진하다가 폐인이 되는 수가 많다. 말 그대로 아편이 따로 없다. 그렇게 중독되게 만드는 것 중에 정치가 제일이다. 선거에 패한 사람도 이번 선거에 당선된 사람도 다음에 나오는 노자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가득 차 있는 상태를 무리해서 계속 유지하려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다. 두들겨 날카롭게 만든 칼은 오래 가지 못한다. 금은보화를 집안이 가득하도록 쌓아 둔다고 해서 그것을 지니고 나갈 수는 없다. 출세出世를 해서 잘난 체 하는 것은 화를 입은 장본藏本이다. 일을 다 해서 치웠으면 얼른 물러나는 것이 천지자연의 이치다.“
<노자> 제 9장에 실린 글이다.
세상을 다 얻은 것처럼 여기는 벼슬도 잠시 내가 가지고 놀다가 버리고 가야하는 장난감에 불과 한 것이다. 집착하지 말고, 과시하지 말고, 겸손하게 살면서 조금이라도 세상을 위해 봉사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인다면 얼마나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