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이란?
자아정체감(ego- identity)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느낌과 믿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경험하지만, 과거 현재 미래 속에서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는 자기 자신에 대해 인식,
개인의 느낌을 자아정체감이라 합니다.
자아정체감이 잘 형성된다는 것은, 스스로 자기가 누구인지에 대한 이해가 잘 이루어졌으며,
그것이 일관성과 동일성을 가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은 청소년 시기의 아주 중요한 발달적 과제입니다. 심리학자 에릭슨(E. H. Erikson)에 의하면 개인이 일생 동안 경험하게 되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나갈 때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자아정체감을 건강하게 확립한 경우, 삶의 목표를 뚜렷하게 세우고,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잘 이해하고 수행하는 힘을 갖게 됩니다. 그러기에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으로 삶을 이끌어나갈 준비를 하게 됩니다.
반면 자아정체감이 잘 형성되지 않은 경우, 자신의 삶에 대한 혼동을 경험하며 자신의 역할과 삶의 방향에 혼란을 겪게 되는데, 이는 청소년의 정신건강, 사회적 적응, 대인관계 등에 영향을 줍니다. 자아정체감이 안정적으로 확립되지 않은 경우 정서적 불안, 정신적, 갈등을 겪게 될 수 있으며, 청소년기의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이때 형성된 자아정체감은 성인이 되고 난 후 삶 전체에 걸쳐 더욱 단단히 확립해 나가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 및 확립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아정체감은 유아기 이후 가정에서 부모와 형제 친구 등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그 토대를 형성합니다.
그러기에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얼마나 건강하게 잘 이루어지느냐는 개인의 안정적인 자아정체성 확립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족은 한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 일차적으로 소속되는 환경으로, 가족원들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은 개인의 건강한 성장과 자아정체성 확립을 가능하게 합니다. 부모의 지나치게 통제적이거나, 방임적인 양육태도는 아이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줍니다. 반면 수용적이고 애정적이며,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양육태도는 안정적인 자아정체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자녀의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가족 내에서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돌아보고 부모의 양육태도를 먼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해법수학 칼럼 '부주의하고 산만한 우리아이 어떻게 키울까?'
[상담후기] >> 불안 청소년 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참고문헌
허정철. (2008). 가족기능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0(3), 123-147.
채경선, 신예순. (2020).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한 IFS(내면가족체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 관심군 중심으로. 한국상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63-63.
Trudi Griffin, LPC, MS, How to Resolve an Identity Crisis, retrieved December 9, 2022, from https://www.wikihow.com/Resolve-an-Identity-Crisis
남현아, 조은영 (2016). 여고생의 자아정ㅇ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