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눈팅으로 다른 분들 글만 보다가..이제 저도 글을 올려야 할 순간이 된거 같습니다.
저는 아직 연체 등이 없지만 이제 신불자가 되야 할거 같습니다.
작년 초까지만 해도 제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었는데 작년 4월경쯤, 제 상태가 심각하다는 걸 알게 되었고, 한 일년여간 신불자만은 모면해 보려고 이리뛰고 저리뛰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게 됐습니다.
다들 겪으셨던 고통이실텐데, 당해보기 이전엔 역시 그 고통을 제대로 알기 힘들군요.
사태가 심각하다는 걸 알았을 때, 여러 사람에게 의논도 해보고 했으면 좋았을 것을 하는 후회는 남는 군요.
제 나이가 이제 32인데, 많이 부끄럽습니다.
그저 남에게 알려질까 두려워서 작년에 카드대납을 했었는데, 결국 이게 치명타로 작용을 하더군요. 좀 많이 알아보고 행동했으면 좋았을 것을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게 되었네요.
그래서 이번엔 신불자가 되기 이전에 여러분들께 몇 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서요.
1. 신불자가 되면 가족과 직장 사람들까지 무조건 알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제가 직장에 다니고 있는데 아직까지 직장에서 문제는 없었거든요. 그리고 제가 뭐 다른 재주가 있는 것도 아니고 직장을 잘 다녀야만 부채를 해결할 수 있을텐데, 아무래도 직장에 알려지게 되면 그로 인해서 받을 피해가 제일 두렵군요. 혹시 해고라도 당하게 되면, 그리고 올해엔 진급도 걸려 있는데..
2. 저는 다중채무자 입니다. 이걸 몰아서 한군데서 갚으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3. 개인워크아웃 신청을 많이 하시던데, 개인 신용회복 지원을 위한 다른 방법은 없는가요.
4. 카드사 대환대출을 신청해야 할 거 같은데, 연체가 어느 기간 이상 되어야 신청할 수 있다는 거 같은데..대환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나을지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것이 나을지 좀 알려 주십시요.
5. 연체 되기 이전에 제 상태를 알리고 카드사 및 은행과 협의하여 상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6. 혹 그 외에 저와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이 알고 있어야 할 정보에 대해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장님 말씀대로 이것저것 자세히 찾아보고, 중복되는 질문이 없도록 해야 하겠지만, 제가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사태가 어떻게 진행 되는지 도저히 감이 안 와서 이렇게 황당한 질문을 올렸습니다.
채무액이 어느정도 되시는지 모르기에 뭐라 대답하기가 뭐하지만.. 연체되기전이나 초기에는 미리 신사적으로-_- 채권기관에 연락해서 상의를 해도 방법이 없습니다. 계속 돌리지 마시고 일단 터트리세요. 그리고 대환할경우의 이자율과 상환금액을 꼼꼼히 따져보신후, 대환을 할지 워크를 할지 결정하셔야 할듯합니다..
첫댓글 1. 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숨길라면 숨길수있죠. 2. 저도 그걸 찾으려고 대납까지 했던건데 없더군요. 3. 국가 제도적으로는 아직 없는듯합니다 4. 보통 두달쯤 넘어가면 제의하는데 채권기관마다 다릅니다. 다중채무시고 고액이라면 대환은 위험합니다. 게다가 워크 생각도 하신다면 대환은 절대 노! 5.없더군요
말머리 빨랑 다세요...
채무액이 어느정도 되시는지 모르기에 뭐라 대답하기가 뭐하지만.. 연체되기전이나 초기에는 미리 신사적으로-_- 채권기관에 연락해서 상의를 해도 방법이 없습니다. 계속 돌리지 마시고 일단 터트리세요. 그리고 대환할경우의 이자율과 상환금액을 꼼꼼히 따져보신후, 대환을 할지 워크를 할지 결정하셔야 할듯합니다..
아쿵~~~말머리다세요~~쥔장님보면 강퇴혀영~~그리고힘내시고요^^
앗...이제 알았습니다...감사합니다
제 채무액은 3000만원 정도 입니다..미혼이고 월세 삽니다.
대환은 보통 이자율이 25~28%정도 될텐데.. 3천이면 대환했을경우 이자 내기도 힘들지않나요?(월급이 얼마신지는 모르지만..생활도 해야하시니..) 그나마 내는것도 원금은 얼마 갚지도 못하고 이자만 죽어라 내는 것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여자분이시면 채권팀에서 남자분보단 약간은 세게 나오는경우도 잇어영!!!
저또한 그랫답니다..제가 서울 도봉구 방학동에 거주햇엇는뎅 그때 당시 채권팀서 남자들이 그렇더군여..저도 월세를 살앗엇고 미혼이엿엇구여....몇년동안 니자도 사실 월세살면서 갚는다는게 사실 불가능하드라구영 저는!!!
지금은 몇년지나 다행히 그런부분은 없겟지만...일단은 이걸 생각해보세여!!!
나이가20대후반정도 되시는 여자라면...몇년동안 빚을 갚아나갈수 잇을지여...사실 여자들은 결혼문제와 출산문제도 잇어서
남자친구 사귀는것도 포기하게 되드라구여...전 36살인데 얼마전에 결혼을햇답니다..그정도로 힘들더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