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례
고르넬리오 성인은 251년에 로마의 주교로 서품되었다. 그는 박해 시기에 배교한 그리스도인들을 다시 공동체에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로마의 사제 노바티아누스 이단에 맞섰고, 카르타고의 주교 치프리아노의 도움으로 자신의 권위를 강화하였다. 갈루스 황제가 252년 6월 다시 그리스도교를 박해하면서 그에게 유배형을 내렸고, 253년 6월 치비타베키아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시신은 로마로 옮겨져 갈리스토 묘지에 묻혔다.
치프리아노 성인은 210년 무렵 카르타고의 이민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246년 무렵 체칠리아노 사제의 영향으로 세례를 받고, 자신의 재산을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세례 받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제품을 받고, 249년 카르타고의 주교가 되어 어렵고 힘든 시대에 모범적인 덕행과 저술로써 교회를 훌륭히 다스렸다.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박해 때 유배당하고, 신임 총독 갈레리우스 막시무스에게 재판받다가, 258년 9월 14일 카르타고 근교에서 참수되어 순교하였다.
본기도
하느님,
헌신적인 목자 복된 고르넬리오와 치프리아노를
불굴의 순교자가 되게 하셨으니
그들의 전구로 한결같은 믿음을 길러 주시어
저희가 교회의 일치를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게 하소서.
제1독서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다.>
▥ 사도 바오로의 티모테오 1서 말씀입니다.1,15-17
사랑하는 그대여, 15 이 말은 확실하여
그대로 받아들일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다는 것입니다.
나는 그 가운데에서 첫째가는 죄인입니다.
16 그러나 바로 그 때문에 하느님께서 나에게 자비를 베푸셨습니다.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먼저 나를 당신의 한없는 인내로 대해 주시어,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고 당신을 믿게 될 사람들에게
본보기로 삼고자 하신 것입니다.
17 영원한 임금이시며 불사불멸하시고
눈에 보이지 않으시며 한 분뿐이신 하느님께
영예와 영광이 영원무궁하기를 빕니다. 아멘.
복음
<너희는 어찌하여 나를“주님, 주님!”하고 부르면서 내가 말하는 것은 실행하지 않느냐?>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6,43-49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43 “좋은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지 않는다.
또 나쁜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다.
44 나무는 모두 그 열매를 보면 안다.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따지 못하고
가시덤불에서 포도를 거두어들이지 못한다.
45 선한 사람은 마음의 선한 곳간에서 선한 것을 내놓고,
악한 자는 악한 곳간에서 악한 것을 내놓는다.
마음에서 넘치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법이다.
46 너희는 어찌하여 나를 ‘주님, 주님!’ 하고 부르면서,
내가 말하는 것은 실행하지 않느냐?
47 나에게 와서 내 말을 듣고 그것을 실행하는 이가
어떤 사람과 같은지 너희에게 보여 주겠다.
48 그는 땅을 깊이 파서 반석 위에 기초를 놓고 집을 짓는 사람과 같다.
홍수가 나서 강물이 집에 들이닥쳐도,
그 집은 잘 지어졌기 때문에 전혀 흔들리지 않는다.
49 그러나 내 말을 듣고도 실행하지 않는 자는,
기초도 없이 맨땅에 집을 지은 사람과 같다.
강물이 들이닥치자 그 집은 곧 무너져 버렸다.
그 집은 완전히 허물어져 버렸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나는 왜 결과만 보는가?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좋은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지 않는다. 또 나쁜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다”라고 하십니다. 과정보다는 지극히 ‘결과’만 보려는 마음이십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말과 행동’입니다.
예수님은 “선한 사람은 마음의 선한 곳간에서 선한 것을 내놓고, 악한 자는 악한 곳간에서 악한 것을 내놓는다. 마음에서 넘치는 것을 입으로 말하는 법이다”라고 하시고, 또 “너희는 어찌하여 나를 ‘주님, 주님!’ 하고 부르면서, 내가 말하는 것은 실행하지 않느냐?”라고도 하십니다.
얼마 전에 청년들과 이야기하다가 한 청년이 이러한 질문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신부님, 만약 누군가 신부님 설거지를 도와주려고 하다가 접시 열 장을 깬 사람이 있고 또 누군가 몰래 신부님 접시를 하나 훔치려다 한 장을 깨 먹은 사람이 있다면 신부님 생각에 누가 더 잘못한 거예요?”
이 질문은 MBTI 성격유형 검사에서 목적과 결과를 중시하는 사람인지, 상황과 과정에 중점을 두는 사람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저는 가차 없이 “열 장 깬 놈이 더 잘 못한 거지!”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랬더니 확실히 ‘TJ’라는 것입니다. 성격유형이라는 것이 어떤 성격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은 아니라지만, 저는 어쨌거나 저의 성격을 고수할 생각입니다. 아무리 그 감정이 어떠했던지, 그 과정이 어떠했던지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빌 게이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태어날 때 가난한 것은 너의 잘못이 아니다. 하지만 죽을 때도 가난한 것은 너의 잘못이다.”
정말 짜증 나는 말이지만, 그렇다고 반박하기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예외는 분명히 있을 수 있겠지만, 평생 열심히 일했다면 죽을 때 가난하기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욕을 먹더라도 결과에 중시해야 합니다. 그래야 핑계나 변명이 들어올 자리가 없습니다. 핑계나 변명이 들어오면 발전이 없습니다. 저는 억지로라도 결과만을 중시하려 합니다. 성당의 직원들과 봉사자들에게 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결과만 봅니다.”
만약 자연재해가 발생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그것도 인간 행위의 결과일까요? 저는 그렇게 봅니다. 지금 시리아에 홍수가 나서 수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생겼습니다. 여기에 과연 인간의 잘못이 없을까요? 인간의 무분별한 탐욕에 더불어 시리아가 무정부 상태로 두 세력이 싸움만 하며 민생은 신경 쓰지 않는 상황이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요? 성경에도 성적인 타락으로 인해 “그 땅도 부정하게 되었다. 나는 그 죄 때문에 그 땅을 벌하였고, 그 땅은 주민들을 토해 내었다”(레위 18,25)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땅이 인간을 버리는 것 같지만, 성경도 그 원인이 인간의 죄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안 좋은 결과가 일어나면 반드시 안 좋은 결과가 생기게 되는 원인이 존재합니다. 그 원인을 밝히기 어렵다고 결과의 중요성을 간과한다면 끝까지 그 원인을 찾아낼 수 없습니다. 그러면 변화될 수 없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는 주님께 핑계를 대었습니다. 결과는 죄를 지은 것입니다. 하느님도 결과만 보십니다. 거기에는 핑계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냥 잘못했다고 하면 무엇을 고쳐야 할지 알게 됩니다. 핑계는 고치지 않겠다는 뜻도 됩니다.
영화 ‘어 퓨 굿 맨’은 1992년에 개봉한 법정 드라마입니다. 영화는 미국 해병대 기지에서 일어난 한 병사의 죽음을 조사하는 과정을 따릅니다. 병사 죽음의 경우는 두 명의 해병이 다른 한 명의 해병을 괴롭히는 ‘코드 레드’라는 불명예스러운 훈련 방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두 해병은 살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며, 미군 상사인 네이던 제서프 대령이 지시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렇더라도 그것을 증명해 낼 방법이 없습니다. 대니얼 카피, 조앤 갤로웨이, 그리고 샘 와인버그로 이루어진 변호사팀이 이 사건의 변호를 맡게 됩니다.
굳이 사건이 커지는 것을 원치 않던 카피는 처음의 적정선에서 검사 측과 합의하고 마치려 합니다. 그러나 갤로웨이의 격려와 진실을 찾으려는 의지로 인해 점차 사건에 몰입하게 됩니다. 카피와 그의 팀은 군사 재판을 통해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목숨을 걸고 노력합니다.
재판 과정에서, 카피는 다소 독특하고 위험한 전략을 세우며, 재판의 마지막 부분에서 제서프 중사를 증인으로 부르게 됩니다. 그리고 대면을 통해 그가 ‘코드 레드’를 지시한 사실을 밝혀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제서프 대령은 유명한 “당신은 진실을 감당하지 못할 것이다!”라는 문장을 외치며 자기 행동이 당연하고 필요했다고 주장합니다. 그 변명이 당연히 받아들여질 것이라 믿습니다. 군 기강이 바로 서야 나라가 지켜질 수 있고 자신은 나라를 위해 그렇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살인은 살인입니다. 무엇으로도 살인이 정당화될 수는 없습니다. 카피는 그의 거짓말과 책임 회피를 폭로함으로써 두 젊은 병사의 무죄를 입증하는 데 성공하게 됩니다.
음란한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의 속이 건전할 수 있을까요? 눈에 보이는 결과에 집중하지 못하면 그 결과를 합리화하는 수많은 핑계와 거짓말에 속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발전도 없고 계속 자존심만 세우게 됩니다. 속에 있는 것이 말로 드러나고 행동으로 나오는 법입니다. 그 결과를 뒤집을 아무런 핑계도 없습니다. 인정하고 받아들입시다. 그래야 고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말과 행동에서 이상한 면이 드러난다면 그것은 마치 바퀴벌레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들이 안에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발전을 위해 먼저 자기 열매를 보고 지금 자신이 어떤 나무인지를 받아들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어제도 잠깐 이야기했지만, 8월 말에 휴가를 갔습니다. 우선 아버지 기일을 형제들과 함께 지내고, 오랜만에 대전교구 동창 신부들도 만나고, 그다음 혼자만의 여행으로 경상도 지역으로 향했습니다.
특별히 ‘사유원’이라는 수목원을 방문했던 것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이번 혼자만의 여행 중에서 가장 기대했던 곳이기도 했습니다. 기대한 만큼 정문을 들어서면서부터 감탄사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수목원의 이름처럼, 혼자 걸으면서 많이 생각하고 또 벤치에 앉아 쉬면서도 생각하고 또 식사하고 물 마시면서도 생각하면서 이 안에서 오랫동안 시간을 보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다짐은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제 생각은 딱 한 가지였습니다.
‘너무 덥다.’
그때 기온이 36도였습니다. 따갑게 느껴지는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걷는 것도 너무 힘들었습니다. 계속 쏟아지는 땀방울도 저를 힘들게 했지만, 무엇보다 제 곁을 떠나지 않는 날파리 때문에 신경이 쓰여서 어떤 생각도 하기 힘들었습니다.
자그마한 날파리 때문에, 항상 겪는 여름 날씨인데도 덥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생각의 자유를 제대로 누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면서 문득 우리가 겪는 모든 분심이라는 것도 특별하지 않았음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이 별것 아닌 것이 우리 생활 자체를 방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나약하고 부족한 인간임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우리는 모두 주님 없이 살 수 없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포도나무이고 우리는 그 가지라고 하셨습니다. 즉, 주님에게서 떠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복음에서도 “좋은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지 않는다. 또 나쁜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다.”(루카 6,43)라고 하십니다. 좋은 나무인 주님이시기에 주님에 붙어 있는 우리는 어떤 열매를 맺어야 할까요? 당연히 좋은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만약 나쁜 열매를 맺고 있다면, 주님께 붙어 있지 않고 다른 곳에 붙어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주님께 붙어 있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세상의 온갖 유혹도 주님을 통해 이겨낼 수 있으며, 고통과 시련 안에서 주님이라는 희망 안에서 큰 기쁨과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주님께 붙어 있기 위해서 주님의 말을 듣고 실행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이렇게 주님의 뜻을 실천하는 가운데 우리는 주님께 더 단단하게 붙어 있게 됩니다. 강물이 들이닥치는 어떤 고통과 시련 안에서도 꿋꿋하게 서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의 명언: 언제나 현재에 집중하기만 한다면 틀림없이 행복할 것이다(파울로 코엘료).
사진설명: 성 고르넬리오 교황과 성 치프리아노 주교 순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