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례
<9월 20일 대축일 미사를 주일로 옮겨 드릴 수 있다.>
우리나라는 18세기 말 이벽을 중심으로 한 몇몇 실학자들의 학문적 연구로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였다. 이들 가운데 이승훈이 1784년 북경에서 ‘베드로’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돌아와 신앙 공동체를 이룸으로써 마침내 한국 천주교회가 탄생하였다. 선교사의 선교로 시작된 외국 교회에 견주면 매우 특이한 일이다. 그러나 당시의 조선은 충효를 중시하던 유교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어, 그리스도교와 크게 충돌하였다. 그 결과 조상 제사에 대한 교회의 반대 등으로 천주교는 박해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신해 박해(1791년)를 시작으로 병인박해(1866년)에 이르기까지 일 만여 명이 순교하였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한국 천주교회 200주년’의 해인 1984년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이 순교자들 가운데 한국인 최초의 사제 김대건 안드레아와 평신도 정하상 바오로를 비롯한 103위를 시성하였다. 이에 따라 그동안 9월 26일에 지냈던 ‘한국 순교 복자 대축일’을 9월 20일로 옮겨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 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로 지내고 있다. 현재 한국 교회는 ‘주교회의 시복시성주교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순교자들의 시복 시성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기도
인류를 창조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느님,
이 땅에서 하느님의 백성을 선택하시어
오묘한 방법으로 복음을 받아들이게 하시고
성 김대건 안드레아와 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의 영광스러운 신앙 고백으로
하느님의 백성을 자라게 하셨으니
저희도 죽기까지 복음을 따라 살게 하소서.
제1독서
<하느님께서는 번제물처럼 그들을 받아들이셨다.>
▥ 지혜서의 말씀입니다.3,1-9
1 의인들의 영혼은 하느님의 손안에 있어 어떠한 고통도 겪지 않을 것이다.
2 어리석은 자들의 눈에는 의인들이 죽은 것처럼 보이고
그들의 말로가 고난으로 생각되며
3 우리에게서 떠나는 것이 파멸로 여겨지지만 그들은 평화를 누리고 있다.
4 사람들이 보기에 의인들이 벌을 받는 것 같지만
그들은 불사의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5 그들은 단련을 조금 받은 뒤 은혜를 크게 얻을 것이다.
하느님께서 그들을 시험하시고
그들이 당신께 맞갖은 이들임을 아셨기 때문이다.
6 그분께서는 용광로 속의 금처럼 그들을 시험하시고
번제물처럼 그들을 받아들이셨다.
7 그분께서 그들을 찾아오실 때에 그들은 빛을 내고
그루터기들만 남은 밭의 불꽃처럼 퍼져 나갈 것이다.
8 그들은 민족들을 통치하고 백성들을 지배할 것이며
주님께서는 그들을 영원히 다스리실 것이다.
9 주님을 신뢰하는 이들은 진리를 깨닫고
그분을 믿는 이들은 그분과 함께 사랑 속에 살 것이다.
은총과 자비가 주님의 거룩한 이들에게 주어지고
그분께서는 선택하신 이들을 돌보시기 때문이다.
제2독서
<죽음도, 삶도 하느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떼어 놓을 수 없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8,31ㄴ-39
형제 여러분,
31 하느님께서 우리 편이신데 누가 우리를 대적하겠습니까?
32 당신의 친아드님마저 아끼지 않으시고 우리 모두를 위하여 내어 주신 분께서,
어찌 그 아드님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베풀어 주지 않으시겠습니까?
33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을 누가 고발할 수 있겠습니까?
그들을 의롭게 해 주시는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34 누가 그들을 단죄할 수 있겠습니까?
돌아가셨다가 참으로 되살아나신 분,
또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신 분,
그리고 우리를 위하여 간구해 주시는 분이 바로 그리스도 예수님이십니다.
35 무엇이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갈라놓을 수 있겠습니까?
환난입니까? 역경입니까? 박해입니까?
굶주림입니까? 헐벗음입니까? 위험입니까? 칼입니까?
36 이는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저희는 온종일 당신 때문에 살해되며 도살될 양처럼 여겨집니다.”
37 그러나 우리는 우리를 사랑해 주신 분의 도움에 힘입어
이 모든 것을 이겨 내고도 남습니다.
38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도, 삶도, 천사도, 권세도, 현재의 것도, 미래의 것도, 권능도,
39 저 높은 곳도, 저 깊은 곳도, 그 밖의 어떠한 피조물도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에게서 드러난 하느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떼어 놓을 수 없습니다.
복음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그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9,23-26
그때에 23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24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그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25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자기 자신을 잃거나 해치게 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26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럽게 여기면,
사람의 아들도 자기의 영광과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에 싸여 올 때에
그를 부끄럽게 여길 것이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순교는 일상에서의 끊임없는 부활 체험의 결과
오늘은 한국 순교 성인들을 기리는 날입니다. 순교는 순종의 피로써 누군가에게 믿음을 주는 신앙 행위입니다. 따라서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신앙인이 살아내야 할 십자가의 길입니다.
오늘 복음에서도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따르려거든 우리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아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순교의 정신을 함양 할 수 있을까요? 바로 더 확고한 ‘부활 신앙’을 통해서 입니다.
예수님은 당신 때문에 목숨을 잃는 사람은 반드시 그 목숨을 구할 것이라고 하십니다. 오늘 독서에서도 “사람들이 보기에 의인들이 벌을 받는 것 같지만 그들은 불사의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지혜 3,4)라고 말합니다. 부활의 희망 없는 순교는 불가능합니다. 예수님도 당신 죽음을 말씀하실 때 반드시 부활도 함께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순교의 열매를 위해 이 세상에서부터 부활의 확신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투수 겸 타자로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있습니다. 그 선수는 땅에 버려진 쓰레기가 남이 버린 운이라고 생각하여 경기 중에도 잠깐씩 쓰레기를 줍습니다.
‘나’는 더 가지려 하고 더 평하려 하고 더 높아지려 합니다. 그런데 쓰레기를 줍는 일은 그러한 소유욕-육욕-지배욕과 반대의 행위입니다. 그러니 그가 쓰레기를 줍는 일을 하는 것은 하나의 작은 순교입니다. 이렇게 작은 순교를 하는 것은 그가 반드시 그렇게 해서 운이 온다는 부활을 체험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일은 너무나 큰 모험이기 때문에 우리 자신이 우리를 그런 모험을 하도록 허락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내가 자아의 종살이 할 존재가 아니라는 ‘자존감’입니다. 그랜트 카돈은 마약 중독자였다가 억만장자가 되었고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책을 쓰고 강연도 합니다. 그가 이러한 사람이 된 계기는 누군가로부터 무시 당한 일 때문입니다.
그는 어렸을 때 부유하게 자라다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다시 가난하게 살아야 했습니다. 그 공허함을 마약으로 채우려 하였고 점점 정신과 몸이 피폐해졌습니다. 아무리 마약을 끊으려 해도 끊어지지 않았습니다. 죽을 고비도 몇 번을 넘기고 재활 센터에 들어가 한 달을 있었습니다. 그는 마약을 하지 않고도 한 달을 버틸 수 있다는 것에 자신도 놀랐습니다. 더 놀란 것은 마지막 날 그에게 “당신은 절대로 마약을 끊을 수 없을 것입니다”라는 인격적인 모욕을 들은 것이었습니다.
카돈은 집에 돌아와 자신이 그런 사람이 아님을 증명해보겠다며 앞으로 가족을 돈 걱정 시키지 않게 하겠고 세상에 좋은 영향을 주는 누구나 다 아는 인물이 되겠다고 결심합니다. 그 결심이 집착이 되었고 그 집착이 그를 이전의 삶으로부터 구해 주었습니다. 부활의 영광에 대한 집착이 결국 이전의 자신을 죽이는 힘이 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이러한 집착을 하도록 살과 피로 들어오십니다. 우리가 자아의 종살이 할 존재가 아님을 깨닫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자존감으로 이 세상에서 이미 부활, 곧 천국을 체험해야 하고 그 체험들이 쌓여 나중에는 목숨까지 기꺼이 내어 놓을 수 있는 존재가 됩니다.
복자 황일광 시몬은 당시 가장 낮은 계급인 백정 출신입니다. 그러던 그가 당대 위대한 가문의 사람들과 한자리에 앉아 식사하게 되니 천국이 따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나에게는 두 개의 하늘이 있다. 하나는 이미 이 세상에 또 하나는 후세에, 이렇게 해서 두 개다”라고 기뻐하였습니다. 작은 순교를 통해 천국의 부활을 체험하였던 것입니다. 그 믿음이 그를 모진 고문을 이겨내게 하였고 순교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그는 모진 고문에 “만 번 더 괴로움을 당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님을 배반하지 않겠으니 저를 마음대로 해 주십시오” 하면서 의연했습니다.
주문모 신부님은 박해를 피해 도망치다가 신자들을 버릴 수 없어 되돌아왔습니다. 이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 때문에 자신이 사제로 부활하게 되었는데 자신도 신자들을 부활의 믿음을 심어줄 필요를 느꼈던 것입니다.
김대건 신부님도 돌아가시기 전에 삼구(三仇)와 끝까지 싸우라는 당부를 하셨습니다. 이는 두 분 다 자신을 죽이는 것이 곧 부활로 이어짐을 이 세상에서부터 체험한 분이시라는 뜻입니다. 주님 말씀으로 나를 죽일 줄 아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부터 천국의 기쁨을 맛봅니다. 이것들이 쌓여 결국 기쁨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고 싶은 신앙인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