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구매력 증가에 따른 가전제품 판매실적 꾸준히 증가 -
- 2016년 한국 수입 시장 점유율 5위 기록 -
가전제품 종류 이미지

자료원: Linda Site
□ 주요 상품명 및 HS code 및 관세율(8자리 기준)
번호
| 품목명
| HS Code
| 해당 수입 법규*(하기 주석 각 해당 연번)
| 수입관세율 |
AKFTA (한-아세안 FTA) | Non-AKFTA (기본 관세) |
1
| 용량이 230L를 초과하지 않는 냉장고·냉동고(분리된 외부 문을 갖춘 것으로 한정한다)
|
8418.10.11
|
2, 5, 6
|
0
|
15
|
2
| 냉장고·냉동고 합체형(가정용)으로 분리된 외부문을 갖춘 기타
| 8418.10.19
| 2, 6
| 5
| 15
|
3
| 용량이 350L를 초과하지 않는 냉장고·냉동고 합체형(가정용)으로 분리된 외부문을 갖춘 기타
|
8418.10.20
|
6, 7
|
5
|
15
|
4 | 가정용 냉장고 기타
| 8418.10.90
| 6, 7 | 5
| 15 |
5
| 냉수용 정수기
| 8418.69.30
| 7
| 0 | 15
|
6 | 가정용 식기 세척기 | 8422.11.00
| 8
| 0 | 10
|
7
| 각 시트 건조 용량이 6kg를 초과하지 않는 건조기능 포함 완전자동 세탁기 | 8450.11.10
| 2, 5
| 5
| 15
|
8 | 각 시트 건조 용량이 10kg를 초과하지 않는 건조기능 포함 완전자동 세탁기
| 8450.11.90 | 2, 5 | 0
| 15
|
9
| 각 시트 건조 용량이 6kg를 초과하지 않는 건조 기능 포함 완전 자동 세탁기(원심탈수기를 내장한 것으로 한정한다)
|
8450.12.10
|
2, 5
|
5
|
15
|
10
| 세탁 및 건조기능을 포함하는 그 밖의 세탁기
| 8450.12.90
| 2, 5
| 0
| 15
|
11
| 각 시트 건조 용량이 6kg를 초과하지 않는 세탁 및 건조가 가능한 세탁기(전동식) |
8450.19.11
|
2, 5
|
5
|
15
|
12
| 각 시트 건조 용량이 6kg를 초과하지 않는 세탁 및 건조가 가능한 그 밖의 세탁기(전동식)
|
8450.19.19
|
2, 5
|
0
|
15
|
13
| 각 시트 건조 용량이 6kg를 초과하지 않는 세탁 및 건조가 가능한 세탁기
|
8450.19.91
|
규제 없음
|
5
|
15
|
14
| 각 시트 건조 용량이 6kg를 초과하지 않는 세탁 및 건조가 가능한 그 밖의 세탁기
|
8450.19.99
|
규제 없음
|
0
|
15
|
15
| 각 시트 건조 용량이 10kg를 초과하지 않는 세탁 및 건조가 가능한 세탁기
|
8450.20.00
|
규제 없음
|
0
|
5
|
16
| HS Code 8450.20.00 에 들어가는 부속품 |
8450.90.10
|
규제 없음
|
0
|
0
|
17
| HS Code 8450.11, 8450.12 또는8450.19 제품군에 들어가는 부분품
|
8450.90.20
|
규제 없음
|
0
|
0
|
18
| 전기식의 즉시식·저장식 물가열기와 투입식 가열기(가정용)
| 8516.10.11
| 5
| 0
| 15
|
19
| 헤어드라이기
| 8516.31.00
| 5
| 0 | 10
|
20
| 전자레인지
| 8516.50.00 | 5
| 0
| 10
|
21
| 밥솥
| 8516.60.10
| 5
| 5
| 15 |
22 | 커피(차) 메이커
| 8516.71.00
| 규제 없음
| 0
| 15
|
23
| 토스트기
| 8516.72.00
| 5 | 0
| 15
|
24
| 전기다리미
| 8516.40.90
| 3, 5
| 0 | 15
|
25 | 조리용 온열기구(가정용) 및 그 부분품
| 7418.10.30
| 규제 없음
| 0 | 12.5
|
26
| 26.38kW를 초과하지 않으며 창문, 벽,천장 또는 바닥에 고정되도록 설계된 에어컨(일체형이나 분리형으로 한정한다)
|
8415.10.10
|
1, 2, 7
|
0
|
15
|
27
| 창문, 벽, 천장 또는 바닥에 고정되도록 설계된 에어컨(기타)
|
8415.10.90
|
7
|
0
|
10
|
28
|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ㆍ채소즙 추출기(전자제품)
|
8509.40.00
|
5
|
0
|
15
|
29
| 전동식 바닥광택기(가정용 청소기기)
| 8509.80.10
| 규제 없음
| 0
| 10
|
30
| 전동식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정용)
| 8509.80.20
| 규제 없음
| 0
| 10
|
31
| 가정용 전동식 진공청소기
| 8508.19.10
| 규제 없음
| 0
| 10
|
32
| 제8471호의 자동자료처리기계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직접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 프로젝터, 통합되지 않은 텔레비전 수신 장치
|
8528.42.00
|
규제 없음
|
0
|
0
|
32
| 모니터, 프로젝터, 통합되지 않은 텔레비전 수신 장치(음극선관 모니터) 통합(컬러)
|
8528.49.10
|
규제 없음
|
5
|
10
|
33
| 모니터, 프로젝터, 통합되지 않은 텔레비전 수신 장치(음극선관 모니터) 통합(흑백)
|
8528.49.20
|
규제 없음
|
0
|
10
|
34
| 제8471호의 자동자료처리기계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직접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 프로젝터, 통합되지 않은 텔레비전 수신 장치
|
8528.52.00
|
4, 5
|
0
|
0
|
35
| 모니터, 프로젝터, 통합되지 않은 텔레비전 수신 장치(음극선관 모니터) 통합(컬러, 기타)
|
8528.59.10
|
8
|
5
|
10
|
36
| 모니터, 프로젝터, 통합되지 않은 텔레비전 수신 장치(음극선관 모니터) 통합(흑백, 기타)
|
8528.59.10
|
8
|
0
|
10
|
주*: 해당 수입법규
자료원: 재무부, 세무청, 에너지광물자원부
연번 | 법령 | 내용 |
1 | MEMR No.07/2015
| - 검증기관으로부터의 에너지 효율 인증 획득 필수 |
2 | MOI 34/M-IND/PER/7/2013
| - 인도네시아 표준 규격 인증(SNI) |
3 | MOI/84/M-IND/PER/8/2010
| - 수입업자 고유 번호(API) |
4 | MOT 127/M-DAG/PER/12/2015
| - 중고 제품에 대한 수입 인증(PI) |
5 | MOT 87/M-DAG/PER/10/2015
| - 검증기관의 제품 검사, 수입업자 고유 번호(API) |
6 | MOT Decree No 0111/MPP/Kep/1/1998 Jo 411/MPP/Kep/9/1998 Jo 789/MPP/Kep/12/2002
| - 염화불화탄소(CFC를 뜻함. 특히 CFC-11, CFC-12, CFC-113, CFC-114, CFC-115)를 사용하는 냉장고 수입 금지 |
7 | MOT No 84/M-DAG/PER/10/2015 jo. No 40/M-DAG/PER/5/2016 | - 수소염화불화탄소[(HCFC)-22]를 사용하는 냉장고 수입 금지 - 수입은 Cikarang Dry Port, Belawan(Medan), Tanjung Priok(Jakarta), Merak(Cilegon), Tanjung Emas(Semarang), Tanjung Perak(Surabaya), Soekarno Hatta(Makassar), Batu Ampar(Batam), Bitung 항에서만 가능 - 검증기관의 제품 검사 |
자료원: 인도네시아 산업부, 무역부, 에너지광물자원부
□ 인도네시아 가전 제품 시장 진출 기회
ㅇ 인도네시아의 가전제품 국내시장은 침체된 세계 경제 상황에도 최근 5년 새로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절대적으로 구매력을 갖춘 중상층 이상의 소비 계층의 증가로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임.
ㅇ 인도네시아 전자제품협회[Gabungan Pengusaha Elektronik (Gabel)]에 의하면, 2009년부터 현재까지 가전제품의 가격이 매년 10%에서 15% 상승함에도 소비자들의 구매 실적은 증가하고 있음.
ㅇ 또한 가전제품을 살 때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의 종류가 늘어나고 신용카드 결제의 보급률이 올라가면서, 소비자들의 가전제품 구매가 수월해지고 있음.
ㅇ 요즘은 가전 및 전자제품이 중산층 이상 인도네시아인 사이에서 더 이상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으로 인식이 바뀌었으며, 이전보다 좀 더 편안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가계 수입의 일정부분 이상을 가전기기를 포함한 전자제품을 구입하는데 사용하고 있음.
ㅇ 부동산시장 또한 붐이 일면서 가전제품을 포함한 전자제품의 구매가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인도네시아 전자제품 시장은 진출 가치가 있는 시장임.
가전제품에 대한 인도네시아 수요 증가 요인 한눈에 보기

ㅇ 2013년에서 2015년까지 3개년동안의 산업 성장률에 근거해 성장률이 가장 높은 순으로 나열했을 때, 가전제품을 포함한 전자제품 분야는 인도네시아 10대 유망 산업 중 3위 산업으로 포함되고 있음 지정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10대 유망 산업 성장율
(단위: %)
분야 | 2013 | 2014 | 2015 |
팜 원유 | 20.66 | 23.71 | 20.75 |
철강, 기계, 자동차 | 14.68 | 15.81 | 14.44 |
섬유 | 12.66 | 12.72 | 12.26 |
전자제품 | 8.52 | 8.06 | 6.9 |
고무 | 9.72 | 7.49 | 6.17 |
화학 | 5.08 | 5.7 | 4.15 |
식음료 | 5.38 | 5.55 | 5.59 |
종이, 펄프 | 5.64 | 5.49 | 5.33 |
목재 | 4.73 | 5.2 | 5.18 |
금속 | 4.84 | 4.89 | 3.62 |
자료원: 인도네시아 산업부
ㅇ 전자제품 판매량의 증가로 해당 산업이 발전했으며, 최근 산업부 발표에 의하면 인도네시아에는 총 254개의 전자제품 및 부품 생산업체를 보유하고 있음.
ㅇ 고급 전자제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업체의 제품이 지배하고 있음. 해당 업체에는 Toshiba, LG 전자, Sony, Panasonic, 삼성 등의 가전제품 부문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유력한 유통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음.
ㅇ 우리 가전제품의 인지도가 높으며, 이에 한국제품에 대한 바이어들의 인식도 매우 긍정적임. 대기업 진출과 관계없이 실제로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이 가전제품 및 관련 부품으로 인도네시아에 수출을 많이 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의 전반적인 구매력평가지수가 달러화 기준 2016년을 기준으로 10년 전에 비해 약 84% 증가함에 비해 달러 대 루피아 환율의 상승은 55%로 인도네시아 내에서의 제품에 대한 구매가격 수준이 상대적으로 증가했음. 이는 가전제품 시장의 지속적 성장에 긍정적인 요인이 됐을 것으로 보임.
인도네시아 구매력 평가 지수(기준: 천 달러 당)

자료원: The OECD
□ 인도네시아 가전제품 시장 규모 및 동향
인도네시아인들의 필수품 가전제품, 더이상 사치품 아니야 -전체-kotra 해외시장뉴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