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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스마트폰 케이스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9-01-29 | 작성자 | 문진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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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미국 | |||||||||||||||||||||||||||||||||||||||||||||||||||||||||||||||||||||||||||||||||||||||||||||||||||||||||||||||||||||||||||||||||||||||||||||||||||||||||||||||||||||||||||||||||
무역관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HSCODE | 85177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ABI Resarch 조사에 따르면 2012년 미국의 전체 휴대전화(스마트 폰, 피쳐폰 등) 액세서리 시장 규모는 360억 달러 수준이며 이 중 스마트폰 용 액세서리 시장규모는 20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됨. - 같은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제외한 일반 휴대전화 사용자들은 액세서리 구입을 위해 1년에 평균 28.17달러를 소비하지만, 스마트 폰 사용자는 56.18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됨. * 참고로 스마트폰 케이스만을 대상으로 하는 세부적인 통계는 없는 상황임.
최근 5년간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추세와 성장률 전망 (단위: 백만 명, %)
자료원: www.marketer.com
□ 시장전망
○ 스마트 폰 관련제품에서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스마트 폰의 보급 확대로 기업의 경영전략도 인터넷 광고, 홈페이지 디자인, e-commerce 형태로 변화되는 추세임.
○ 2017년까지 스마트폰을 제외한 일반 휴대전화 액세서리 시장은 120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스마트 폰 액세서리 시장은 38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됨.
2012년 vs 2017년 미국 휴대전화 시장 액세서리 시장 변화 전망 자료원: ABI Research
○ 스마트 폰 기기의 시장 증가로 모바일 헤드셋, 액세서리 등은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으로 전환되어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 스마트폰 케이스는 이런 액세서리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이고,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기기 보호와 외형을 차별화하는 수단으로 스마트폰 케이스는 앞으로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됨.
○ 전체적으로 스마트폰 케이스는 시장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로 품질 만족도가 높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바이어의 수요 및 문의도 증가하고 있음.
○ 다만 수요증가와 함께 가격을 앞세운 저가 제품이 범람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장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차별화 될 수 있는 방안은 필수적임.
□ 무역관 전망
○ 스마트 폰의 보급률에 따라 케이스는 사람들의 필수 품목이 됨에 따라서, 하나의 패션 아이콘이 되어 다양한 디자인의 주변 액세서리가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는 가방, 의상 등과 어울리는 스마트폰 케이스에 관심이 많고, 한개뿐만 아니라 여러개의 케이스를 번갈아 이용하기도 함. - 상황에 맞는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아마존(Amazon)과 같은 미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사이트에서 smartphone case로 검색을 통해 현지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형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
○ 스마트 폰 케이스는 다양한 제품이 이미 시장에 출시되어 있으나 고가의 스마트 폰에 적합한 고품질의케이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특히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기 때문에 시장진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스마트 폰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거의 모든 계층이 소비자 군에 속함 - 고가로 판매되는 애플, 삼성 제품 사용자 -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기타 스마트폰 사용자
○ 소비자 구매동기 - 자신만의 독특한 스마트 폰을 가지고 싶어 하는 욕구 - 고가인 스마트 폰 기기 보호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 World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13년 11월까지 스마트폰 케이스 수입액은 약 57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하였음. - 이는 2011년, 2012년 13.4%, 6.6% 각각 감소한 것에 비하면 시장상황이 양호해진 것으로 파악이 가능하며 2014년에도 증가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다만 스마트폰 케이스는 재질에 따라 HS Code 분류형태가 달라질 수 있는데, 예로 플라스틱, 가죽 등 원재료에 따라서 휴대전화 부분품(851770) 이외의 코드도 적용이 가능한 상황임.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 2013년 1~11월 기준 수입량이 가장 큰 국가는 중국으로 전체의 41.4%에 달하며,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약 3억8000만 달러로 전체의 6.7% 수준임.
미국 스마트폰케이스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5177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필수 인증 현황
○ 모바일 주변기기(케이스)를 취급하는 바이어는 기본적인 공산품 인증을 확인하기 때문에 UL(Underwriters Laboratories Inc) 마크와 같은 기본 인증 획득 필요
□ 관세율 및 제반 세금
○ 조세율: 관세율(0%), 물품세(0~10% 수준) - 모바일기기(케이스 포함)는 대부분의 국가로부터의 수입관세가 0%이기 때문에 한미 FTA에 따른 추가 관세 인하 효과는 없는 상황 - 물품세(Sales Tax)는 판매세라고도 불리는데 Montana, Oregon 등 일부 주는 0%이지만 일반적으로 6~10% 수준(캘리포니아 8~10%, 뉴욕 7~8.875% 등)
□ 통관 시 유의사항
○ 최근 미국세관은 테러방지 등을 위해 통관심사를 까다롭게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서류 등을 철저하게 준비 필요 - 또한 미국 세관은 지재권 관련하여 모조품 심사도 까다롭게 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 필요
□ 주요 유통채널
○ 유통채널 - 대부분의 모바일기기(케이스)는 주로 미국 내 통신 업체 대리점 Verizon, AT&T, T-Mobile, Sprint, Apple Store, Microsoft Store에서 판매되고 있음. - 반면, 메이저 통신사와 제조업체를 통하지 않는 기업들은 인터넷 마켓과 미국 쇼핑몰 내 노점, 대형 유통망(베스트 바이, 월마트, 타겟 등) 또는 의류 업체들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또한 지역의 학교마다 학교의 로고에 대한 트레이드 마크 라이선스를 통해 지역의 기업으로부터 납품받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졸업생 기업에게 특혜를 주는 경우가 많음.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미국 유통채널 활용 방안으로는 직접 진출하거나 현지 주요 유통회사를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 가능 - 직접 진출은 현지 투자를 통해 유통망을 설립하는 것으로 직접 관리를 통해 브랜드 관리 등이 가능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중소기업 단독으로 진행하기는 어려운 상황 - 기존 미국의 메이저 통신사인 Verizon, AT&T, 대형 마트인 베스트 바이, 타겟 등은 직접 진출보다는 수월한 면이 있지만 제품 등록 절차가 까다롭고 판매되지 않은 제품의 반품이라는 리스크가 존재 - 모바일 기기 특히 케이스의 경우 부피와 배송비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최근 성장세가 높은 아마존, 이베이 등 온라인 전문 업체 벤더 등록을 통한 진출이 좀 더 적합할 것으로 기대
미국 스마트폰 주변기기의 온, 오프라인 매장 모습 자료원: Apple Store, 아마존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 닐슨에 따르면 미국 스마트 폰시장에서는 애플, 블랫베리, HTC 등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상황이며 이에 따라 스마트 폰 케이스도 제조사 비중과 어느정도 일치하는 것으로 추정됨.
○ 이러한 스마트폰 케이스시장에서는 다양한 나라 기업들도 아이디어, 기능, 디자인 등이 우수한 제품으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상황 - 흔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모바일 주변기기는 이어폰, 스크린 프로텍터, 충전 케이블, 헤드셋 등인데 최근에는 스마트폰 케이스에 대한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달러)
자료원: Hoovers, About.com
최근 미국에서 주목받은 모바일 주변기기
자료원: androidcentral.com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최근 국내 대기업의 인지도 상승으로 전반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좋은 상황, 동시에 가격대비 품질 경쟁력이 우수하다고 평가 - 특히 스마트폰 케이스 등은 한국산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지난 1월 CES 전시회에서는 다른 국가 제품에 비해 한국산 케이스가 월등히 우수하다고 전시장에서 샘플을 전량 구매하는 경우도 발생. - 또한 중기중앙회에서 LA 지역에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 매장에서도 한국 기업의 스마트폰 케이스가50~80달러 가격에도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음. - 다만, 최근 중국산 등 경쟁국 제품이 범람하고 있고, 제품의 품질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차별화될 수 있는 방안도 동시에 요구됨.
○ 선호 브랜드 - 미국 스마트폰의 경우 삼성, 애플 등 제품 관련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으로 이 제품들에 사용되는 스마트폰 케이스가 수요가 가장 큰 상황. - HTC, 모토로라 등 점유율이 낮은 회사를 타깃으로 하는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기업들도 있는 상황 - 한국 제품 중에서 자기 브랜드로 출시된 제품은 머큐리가 대표적으로 현지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음. - 전체적으로 우리중소기업들의 경우 우수한 품질과 아이디어 등이 접목된 제품들에 대한 인기가 많은 상황이며 특히 품질에 대해선 만족하는 바이어가 많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컴퓨터 및 주변기기만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 전시회보다는 일반 가전, IT 등과 연계하여 진행되는 전시회가 다수 있는 상황
자료원: http://www.supermobilityweek.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스마트 폰 케이스는 상대적으로 제조가 쉽고 중국산 제품이 저가로 공세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지만 고가인 기기를 감안하여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제품에 대한 수요도 적지 않은 상황
○ 따라서 인케이스(Incase)와 같이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진출해야 현지 바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실제로 지난 1월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 전시회에서는 저가제품에 만족하지 못한 한 바이어가 한국산 제품에는 만족을 표시하고 샘플을 모두 구매해간 사례도 발생하였음
○ 또한 저가 스마트 폰의 시장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사용자수도 많기 때문에 초기에는 저가 브랜드 위주로 공략해 브랜드 이미지를 쌓은 후에 메이저 회사의 제품과 경쟁하는 방안도 가능할 것임.
○ 스마트 케이스는 휴대전화 제조사들의 신모델 출시에 따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잘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에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빠른 대응이 필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이원화) - 시장 점유율이 높은 아이폰, 갤럭시 시리즈 등 인기 있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 - HTC, 노키아, 모토로라 등 상대적으로 점유율이 낮은 스마트 폰 사용자
○ 타깃 사유 - 아이폰과 갤럭시 시리즈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 - 모바일 액세서리 특히 케이스의 경우 패션의 아이콘으로 성장 - 디자인, 유행 등에 민감하면서 모바일 주변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고 점유율이 낮은 회사의 모바일에 대한 상품이 다양하지 않음
○ 무엇보다 관련된 미국 등 제 3국의 전시회 등에 꾸준히 참가하면서 관련 바이어에게 회사와 제품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면서 시장진출을 도모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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