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까지 한 번 더 생각한 영양식 제품 인기
- 아시아 간편식 제품 판매급증. 국내기업에 기회
□ 시장개요
○ 가계소득 증가로 연평균 2%대 안정적 성장 지속
- 캐나다 간편식 시장규모는 C$55억 5,700만에 달하며 지난 5년간 6.0%의 안정적 성장 지속
-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가계소득 증가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 지난 5년 동안 판매량과 판매액, 모든 면에서 지속 성장
- 특히 최근 젊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소비가 급격히 늘면서 2017년 이후 연평균 성장률 2% 이상 증가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앞으로도 연평균 2% 수준의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되며 2023년까지 시장규모가 C$61억에 이를 전망
캐나다 간편식 시장현황(매출기준)
(단위: C$ 백만)
자료원: Statistics Canada
□ 시장동향
○ 캐나다인 85%, “간편식 소비 경험 有”
- 캐나다 소비자 중 85%가 지난 3개월 동안 식료품점에서 간편식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특히 밀레니얼 세대(18세~34세)의 간편식 구매비율은 92%에 달함
- 이러한 간편식 구매는 대부분(72%) 대형 식료품 매장을 통해서 이루어 지고 있으며, 상당수 소비자(24%)는 배달서비스를 활용
○ 냉동식품 간편식 시장규모 최고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의 경우 품목별로는 냉동식품(48.1%)과 샐러드제품(16.7%)이 가장 시장 규모가 큼
- 성장률에서는 식사대용 간편식(간편대용식) 제품이 지난 5년간 42%의 폭발적인 성장을 달성하며 최고 성장률 기록
캐나다 간편식 제품별 판매현황
(단위: C$백만)
품목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성장률 |
(일반)상온 간편식 | 151.6 | 149.4 | 146.6 | 142.6 | 139.2 | -8.2% |
냉장 런치키트 | 82.6 | 84.1 | 85.5 | 87 | 88.4 | 7.0% |
냉장피자 | 102.2 | 105.4 | 108.6 | 111.3 | 113.7 | 11.3% |
냉장식품 | 137.8 | 145.8 | 153.3 | 161.1 | 169.5 | 23.0% |
간편대용식 | 205.2 | 212.1 | 229.6 | 254.3 | 291.3 | 42.0% |
건조식품 | 344.7 | 351.3 | 352.3 | 349.9 | 347.1 | 0.7% |
냉동피자 | 890.2 | 876.8 | 853.2 | 827.7 | 804.6 | -9.6% |
냉동식품 | 2,589.5 | 2,601.2 | 2,597.3 | 2,627.0 | 2,673.3 | 3.2% |
샐러드 간편식 | 736.6 | 785.9 | 829.7 | 876.8 | 930.1 | 26.3% |
합계 | 5,240.3 | 5,312.0 | 5,356.1 | 5,437.7 | 5,557.3 | 6.0% |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까지 ‘한 번 더’ 생각한 간편식 제품 인기
- 캐나다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샐러드, 냉장식품 중심의 건강식 제품이 꾸준한 인기몰이 (샐러드 +26.3%, 냉장 런치키트 +7.0%, 냉장피자 +11.3%, 냉장식품 +23.0%)
- 반면 건강에 해로운 방부제 성분이 포함된 (일반)상온 간편식 제품은 판매율 급감
캐나다 간편식 시장(인기 냉장, 샐러드 제품)
제품명 | 사진 | 가격(C$) | 주요특징 |
Chicken Mashed Vegetable |
| $8.99 | [간편대용식] 7가지 야채와 으깬 감자요리 포함 채식주의자용 식단 |
C’est pret - Chicken Stuffed Sandwiches |
| $3.49 | [간편대용식] 치킨 샌드위치 소매점 조리파트에서 직접 조리 당일 배달된 식재료만 사용 |
C’est pret - Vegetarian 9 Inch Pizza |
| $5.49 | [간편대용식] 채식주의자용 피자 소매점 조리파트에서 직접 조리해서 현장 판매 |
Fontaine sante - Brushetta salad |
| $4.00 | [간편식 샐러드] 유기농 샐러드 無 방부제 $ 콜레스테롤 無 트렌스지방, 비타민 A&C 포함 |
Aux Vivres - Dragon Tempeh Bowl Salad |
| $8.89 | [간편식 샐러드] 유기농 과일 샐러드 식물성 단백질, 비타민 B, 섬유질, 함유 |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 아시아 간편식, 캐나다 시장 점유율 확대
- 국가별로는 이탈리아 간편식 제품(피자, 파스타 등)이 가장 시장점유율이 높고 다음으로 인도, 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간편식 제품이 전체 시장의 25% 이상을 점유
캐나다 간편식 시장(주요 아시아 제품)
제품명(국가) | 사진 | 가격(C$) | 주요특징 |
Le Chef et Moi - For 2 People Thai Meal |
| $17.99 | [태국 간편대용식] 똠양꿍, 그린 카레치킨, 밥으로 구성 2인용 식단 |
Asian Inspirations - General Tso Tempura Style Chicken |
| $6.99 | [일본 냉동식품] 냉동 에피타이저용 식품으로 다양한 소스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 닭가슴 살에 매운 BBQ 소스 첨가 |
Wong Wing - Sweet & Sour pork |
| $6.49 | [중국 냉동제품] 돼지고기를 원료로 한 냉동식품 달콤하면서 신 맛을 내는 아시안 소스가 첨가 |
Luvo - Green Curry Thai Style Chicken |
| $7.49 | [태국 냉장식품] 닭고기를 원료로 하며 다양한 곡물과 야채가 포함 외국인 입맛에 거부감을 줄인 중간 맵기 소스첨가 |
Asian Home Gourmet Vietnam Pho Beef Noodle Soup |
| $2.89 | [베트남 간편식] 천연재료를 원료로 조리된 베트남 전통 소고기 스프 無 MSG & 無 방부제 |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 특히 태국 간편식(똠양꿍, 남프릭, 기타 소스류 등) 제품은 최근 5년간 판매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시장 점유율이 5.9%나 상승
캐나다 간편식 시장 국가별 시장점유율 현황(%)
국가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성장률 |
중국 | 7.1 | 7.1 | 7.1 | 7.1 | 7.1 | 0.0% |
프랑스 | 2.8 | 2.8 | 2.8 | 2.8 | 2.7 | -3.6% |
인도 | 7.4 | 7.4 | 7.4 | 7.4 | 7.4 | 0.0% |
이탈리아 | 49 | 48.5 | 48.1 | 48.0 | 47.9 | -2.2% |
일본 | 4.3 | 4.3 | 4.2 | 4.2 | 4.2 | -2.3% |
태국 | 6.8 | 6.9 | 7.1 | 7.1 | 7.2 | 5.9% |
기타 | 22.7 | 23.1 | 23.3 | 23.4 | 23.4 | 3.1% |
합계 | 100 | 100 | 100 | 100 | 100 | - |
자료원: Euromonitor
○ 한끼 식사분량 간편식 배달산업, Meal Kit 시장 창업 바람
- 간편식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최근 토론토 지역을 중심으로 Chefs Plate, One Kitchen 등 신규 Meal Kit 업체 창업 활발
- 아직까지 가정용 Meal Kit 보급률은 여전히 낮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향후 5~10 년 동안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
○ 냉동/냉장 간편식 신제품 개발 활발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특히 지난 2년 동안(2017-2018년) 다양한 종류의 냉장피자 및 냉장간편식 신제품 개발이 활발히 진행
- 대표적인 신제품으로 Mann Packaging의 Nourish Bowls 그리고 Summer Fresh의 Snack'n Go가 있음
캐나다 간편식 신제품 사례
자료원: 제조사별 홈페이지
○ 밀레니엄 싱글족, 냉동 간편식 선호
- 까다로운 입맛의 밀레니엄 세대들에게도 냉동야채와 냉동식사제품이 인기. 이유는 일반 테이크아웃 식품보다 저렴하고 조리가 간편하기 때문
- 캐나다 밀레니엄 세대의 상당수가 싱글족 직장인으로 간편하면서 음식조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냉동식품을 선호
- 대표적인 인기음식은 Banquet frozen dinners, Eggo waffles and Stouffer’s entrees,. Old El Paso, Minute, Uncle Ben`s 등
캐나다 간편식 시장(밀레니엄 세대 인기 냉동제품)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 경쟁현황
○ 네슬레(Nestle), 캐나다 간편식 시장 독주
- 네슬레(Nestlé Canada)는 캐나다 간편식 시장의 선두주자로 17%의 점유율로 시장에서 유일하게 두 자릿수의 점유율을 기록 중
- Loblaw, Dr Oetker, Bellisio Foods, Kraft Heinz가 각각 7.4%, 6.9%, 6.6%, 5.1%의 점유율을 보이며 2위~5위에 랭크
- 네슬레(Nestlé Canada)의 주력 간편식 제품은 냉동피자 및 냉동 간편식 제품으로 특히 밀레니얼 고객층 공략을 위해 우버이츠(UberEats)와 제휴하여 2017년부터 델리시오(Delissio) 피자 배달서비스를 개시
캐나다 간편식 시장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기업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Nestlé | 17.8 | 17.5 | 17.2 | 17.3 | 17.0 |
Loblaw Cos Ltd | 7.3 | 7.3 | 7.4 | 7.4 | 7.4 |
Dr Oetker | 3.9 | 7.8 | 7.5 | 7.2 | 6.9 |
Bellisio Foods | 6.6 | 6.6 | 6.7 | 6.7 | 6.6 |
Kraft Heinz | - | 4.9 | 4.8 | 4.7 | 5.1 |
General Mills | 3.8 | 3.9 | 3.9 | 3.9 | 3.8 |
ConAgra Foods | 3.1 | 3.1 | 3.1 | 3.0 | 3.0 |
Pinnacle Foods | 2.9 | 2.8 | 2.8 | 2.7 | 2.7 |
Dole Packaged Foods | 2.1 | 2.2 | 2.2 | 2.3 | 2.3 |
Fresh Express | 2.0 | 2.0 | 2.1 | 2.2 | 2.2 |
자료원: Euromonitor
○ 신규업체 시장진입, 신제품 출시 활발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풍부해 크고 작은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과 신제품 출시가 활발하며 과거에 비해 경쟁도 한층 치열해 짐
- 대표적인 예로, Kraft Heinz가 2018년 Crave 브랜드의 신제품을 출시하였으며, Sobeys는 2017년부터 간편식을 앱에서 구매하고 매장에서 픽업하는 EASY MEALS 서비스를 시작
- 또한 캐나다 Meal Kit 시장은 Blue Apron, HelloFresh 등 외국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이 크게 증가
주요 3개 브랜드(Nestle, Loblaw, Dr Oetker) 인기제품
제품명 | 사진 | 가격(C$) | 주요특징 |
DELISSIO Pizzeria Vintage Canadian |
| $4.97 | [냉동피자] 바삭바삭하고 가벼운 크러스트 인공색소나 조미료를 첨가하지 않음 소비자 추가 조리가 간편 |
Loblaw - From Our Chefs Meat Cannelloni |
| $12.00 | [간편대용식] 매장 식품코너에서 당일 직접 조리 비타민 A&, 칼슘, 철분 등 주요 영양소 풍부 소비자 추가 조리가 간편 |
Loblaw - Caeser Salad |
| $6.25 | [간편대용식] 매장 식품코너에서 당일 직접 조리 5가지 드레싱 중 선택 가능(시저, 랜치, 그릭, 라스베리, 발사믹) 비타민 A&, 칼슘, 철분 등 주요 영양소 풍부 |
Kraft Heinz (Devour) - White Cheddar Mac & Cheese with Bacon |
| $3.99 | [냉동식품] Kraft Heinz의 Devour브랜드에서 새롭게 출시한 냉동 식품 체다치즈가 가미된 파스타(점심, 저녁 식사 대용) |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 시장전망
○ 소득증가, 싱글족 확산 등에 힘입어 향후 5년간 꾸준한 성장 기대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가계소득 증가에 힘입어 당분간 꾸준한 성장(7.8%)이 예상되며 2023년에 시장규모가 C$61억까지 확대될 전망
- 이는 이전 5년간(2014년~2018년)의 시장성장률(6.0%)을 상회하는 것으로 소득증가, 싱글족 확산, 고령화사회 진입 등 트렌드에 맞춰 시장성장이 더욱 가속화됨을 의미
○ 방부제 걱정 없는 건강식이 꾸준한 인기몰이
-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며 샐러드나 냉장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
- 반면 (일반)상온 간편식 제품은 소비자의 건강유해성분에 대한 우려로 판매 감소가 불가피. 그 결과 시장규모가 전체 간편식 카테고리 중 최저수준으로 까지 축소될 전망
- 식사대용 간편식 시장은 시간이 가면서 판매가 더욱 늘 것으로 기대되며 2019년 이후 5년간 57.2%의 고공 성장이 예상됨
캐나다 간편식 제품별 판매전망
(단위: C$백만)
품목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성장률 |
(일반)상온 간편식 | 133.6 | 128.5 | 123.6 | 119.1 | 114.8 | -14.1% |
냉장 런치키트 | 90.5 | 92.9 | 95.5 | 98.4 | 101.5 | 12.2% |
냉장피자 | 116.4 | 119 | 121.4 | 123.6 | 125.6 | 7.9% |
냉장식품 | 176.7 | 184.0 | 191.0 | 198.0 | 204.7 | 15.8% |
(저녁)식사 간편식 | 332.3 | 375.3 | 422.7 | 471.1 | 522.4 | 57.2% |
건조식품 | 338.8 | 331.0 | 323.8 | 317.0 | 310.8 | -8.3% |
냉동피자 | 774.3 | 747.3 | 723.6 | 702.9 | 684.7 | -11.6% |
냉동식품 | 2,718.8 | 2,759.7 | 2,795.6 | 2,827.4 | 2,852.5 | 4.9% |
샐러드 간편식 | 979.9 | 1,030.2 | 1,081.2 | 1,132.5 | 1,183.9 | 20.8% |
합계 | 5,661.4 | 5,767.9 | 5,878.4 | 5,990.0 | 6,100.8 | 7.8% |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 ‘취향저격’ 트렌드 선도 제품으로 시장선점 가능
-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소득증가, 1인가구 확대, 노령화 사회진입 등과 맞물려 지난 5년 동안 현지시장에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해 왔으며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간편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
- 현지 판매동향 분석에 따르면, 미래 캐나다 간편식 시장은 간편대용식, 건강식 제품을 중심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되며 시장선점을 위한 업체간 경쟁 또한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현지 간편식 시장 진출을 노리는 우리기업에게는 지금이, 빠르게 변화는 소비자 취향에 맞춰 현지시장 트렌드를 선도할 콘텐츠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적기임
○ “영양만점 간편대용식 수요 커질 것”, “한국식품 중 ‘면’ 제품 인기” : 캐나다 아시아 식품 전문 유통점 M사 CEO H. Chen
- 캐나다 소비자의 건강인식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변화가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소비자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확신
- 간편식 시장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제품의 편리함에 더해, 이점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필요
- 또한 최근 간편대용식 제품의 시장 성장률이 매우 가팔라진 것을 볼 때 이 카테고리가 틈새시장으로 유망할 것으로 판단. 간편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건강식 제품이라면 시장진출 기회 충분
- 최근 태국, 인도 등 아시아 간편식 제품에 대한 현지 시장의 인기가 점점 높아가고 있어 한국 간편식 제품에게 시장기회 될 것
- 특히 한국산 면 요리는 현지인들에게도 매우 익숙한 식품으로 다른 간편식 제품에 비해 초기 시장진출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
- 한 가지, 신선한 냉장면 제품은 대형마트 뿐만이 아니라 현지 면 전문 식당에서도 수요가 있으니 시장진출전략 수립 시 참고
자료원: Mintel, Statistics Canada, Euromonitor, Bloomberg, Food in Canada, 각 사 홈페이지,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