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미국 모바일 페이먼트 규모 1200억 달러 이를 것으로 전망 -
- 편리함·안전성에 각종 프로모션 혜택으로 사용자 증가 -
□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바일 결제 시장
ㅇ 모바일을 통한 결제 금액은 지난 수년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 2018년 미국 내 모바일 페이먼트 규모는 1,192억4,900만 달러(예상치) 규모로 2014년 기록한 85억1,700만 달러에 비해1300% 급증
- 2018년 모바일 페이먼트 가운데 리모트 페이먼트 금액은 813억4,900만 달러로 전체의 68%를 차지하고 있음
- 매장에 사람이 직접 방문해 모바일을 통해 결제한 액수는 234억7,200만 달러, 모바일 P2P 송금은144억2,800만 달러 규모임
- 모바일 결제는 오는 2019년 1,416만7,300만 달러 규모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14~2019년 미국 모바일 결제 규모

자료원 : Statista
ㅇ 2007년도에 테크 기업들을 중심으로 ‘모바일 월렛’의 역사가 시작되었으며, 최근에는 카드사, 은행, 모바일 제조업체, 상점 등이 모바일 페이 경쟁 중
- 2007년 Braintree, Klarna, Ayden 등 핀테크 기업들이 앱과 모바일 커머스 페이먼트를 론칭
- 2011~2012년 LevelUp, Starbucks, Dunkin 등 머천트들이 고객 편의와 로열티 제고를 위한 모바일 페이먼트 시스템을 구축했음
- 이후 2014년 애플이 ‘애플페이’로 모바일 페이먼트 서비스 시작을 알린 것은 미국 모바일 페이 시장에 큰 모멘텀이 됨
- 이미 2011년 구글 월렛 등 애플페이와 같은 모바일 페이먼트 시스템이 존재했으나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아왔던 것이 현실
- 이후 삼성페이, 체이스페이, 시티페이 등 다양한 모바일 페이가 등장하면서 월렛 시장 경쟁도 뜨거워짐
미 모바일 월렛의 역사
자료원: US Payments Forum
□ 모바일 월렛의 종류 및 특징
ㅇ 현재 미국에는 다양한 형태의 월렛 타입이 존재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자신의 편의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페이먼트를 한 개 혹은 그 이상으로 사용하고 있음
- 모바일 페이는 단말기, 은행, 상점 등이 고객 유치 및 유지를 위해 주도적으로 론칭하고 있음
- 모바일 페이는 사용하는 모바일 단말기나 앱에 신용카드 혹은 데빗카드를 입력하거나, 유통업체 앱에 희망하는 금액을 충전하는 방식 등이 있음
- 또 P2P 송금 형식으로 은행계좌나 은행데빗카드와 연동하여 지인 혹은 가족과 금전거래를 자유롭게 할 수 있음
월렛 타입 | 예 | 특징 및 부가가치 서비스 |
기기 중심 | 애플페이 
| - 터치 ID나 페이스 ID를 이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 가능 - 앱, 사파리 브라우저, 근거리 무선통신(NFC)를 지원하는 POS에서 사용 가능 - 토큰화, 생체인증, SE를 통한 보안 - 소매점 및 식당이 제공하는 로열티 카드 관리가 가능 -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통해서만 이용 가능한 단점 |
안드로이드페이  | - 앱, 온라인, NFC 지원 POS에서 사용 가능 - HCS, 토큰화, 비밀번호, 생체인증을 통한 보안 - 신용카드, 데빗카드 뿐 아니라 기프트 카드, 로열티 카드까지 등록하여 사용 가능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워치에서만 사용 가능 - 안드로이드페이 사용자를 위한 상점들의 인센티브 프로그램 존재 - 한 기기에 안드로이드페이와 삼성페이를 함께 사용할 수 있음 |
삼성페이  | - NFC와 마드네틱보안전송(MST) POS에서 사용 가능해 애플·안드로이드페이보다 사용 가능한 곳이 많은 장점 - 락 스크린을 밀어 올리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결제 - HCE, 토큰화, 비밀번호, 생체인증을 통한 보안 - 삼성페이 유저들에게 사용빈도에 따라 리워드 제공 |
은행 중심 | 씨티페이  | - 씨티은행이 고객들을 위해 제공하는 모바일 페이 서비스 - 호스트 카드 에뮬레이션(HCE)을 지원하는 POS에서 사용 가능 -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사용에 제약이 있음 - 별도 가입 절차 필요 없이 사용 가능 - 마스터패스(Masterpass)와 통합, 앱과 온라인 채널에서 사용 가능 |
체이스페이  | - 웹브라우저, 앱, POS에서 사용 가능 - POS 결제시 다양한 결제 방법 지원(QR코드 등) - 체이스카드 사용자만 체이스페이 사용 가능 - 체이스페이 사용자를 위한 상점들의 인센티브 프로그램 존재 - 신규카드 발급시 자동으로 카드정보 업데이트 |
네트워크 중심 | 마스터패스 
| - 브라우저, 앱, POS 결제시 옴니 채널 솔루션 제공 - 주요 신용카드 및 데빗카드 사용이 가능하나, 안드로이드 앱 이용한 특정 상점에서는 사용 제약이 있을 수 있음 - API를 통해 사용자의 은행 월렛과 연동하여 사용이 가능 - 향후 안드로이드페이, 삼성페이, 마이크로소프트 월릿 등과 연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 |
비자 체크아웃 
| - 온라인 및 브라우저에서만 가용 가능 - 주요 크레딧 혹은 데빗카드 사용 가능 - D2C(Direct to consumer) 방식 - 안드로이드페이, 삼성페이와 통합 |
상점 중심 | 스타벅스 
| - 로열티 프로그램과 연계 - 스마트폰 QR코드 사용 - 필요한 만큼 금액을 충전하는 방식의 모델 |
레벨업 
| - 화이트레이블(White label) 방식으로 패스트푸드 식당이 주 타켓 - 로열티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 가능 - 모바일을 통해 메뉴 검색 및 주문까지 가능 - 스마트폰 QR코드 사용 |
월마트페이 
| - 월마트 모바일 앱으로 사용 가능 - 계산시 POS 화면에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 지문인식이나 비밀번호 입력으로 결제 - 전자 영수증이 발급되어, 종이 영수증 인쇄를 기다릴 필요가 없음 - 월마트의 창고형 매장인 샘스클럽에서는 ‘스캔&고’ 방식의 체크아웃도 가능 |
P2P | 벤모  | - 사용자가 은행이나 데빗카드와 연동하여 벤모 가입자인 지인에게 빠르고 간단하게 송금할 수 있음 - 사용자는 또 다른 벤모 사용자에게 선물을 보낼 수 있음 - 소셜미디어 특징과 P2P 송금 방식을 결합한 것이 특징(사용자는 돈을 주고 받을 때 서로에게 코멘트 할 수 있음 |
젤  | - 파트너를 맺은 특정 은행 계좌 사용자끼리 데빗카드를 이용해 돈을 주고 받을 수 있음 - 뱅크오브아메리카가 모바일 앱과 통합해서 운영 중 |
페이스북 메신저  | - 페이스북 메신저 사용자들끼리 송금 요청 및 송금 할 수 있음 - 마스터카드 혹은 비자 데빗카드와 연동 |
자료원: US Payments Forum
□ 모바일 월렛 소비자 사용 실태 및 성공사례
ㅇ 모바일 페이먼트 사용은 미국 시장에서 안정기를 맞은 것으로 분석
- 딜로이트 조사 결과, 2018년 미국인의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은 85%로 전년대비 3%포인트 증가
- 모바일 페이먼트 이용률은 31%로 2017년 29%보다 증가하면서 스마트폰 결제가 소비자의 새로운 습관이 되었다고 분석
- Payment Provider인 TSYS가 발표한 ‘2017 미 소비자 페이먼트 스터디’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의 68%가 이미 모바일 월렛에 신용카드 혹은 데빗카드 등록을 마치거나 향후 그럴 계획을 가지고 있음 - 또한 50%이상이 근 2년래 매장에서 디지털 월렛을 사용할 계획이 있음
- TSYS의 시니어 제품 마케팅 디렉터인 Gavin Rosenberg는 “실제로 사용하는 것과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차이”라며 “소비자의 모바일 월렛 사용 경험이 실제 사용자 수 증가 여부에 결정적 요인이 될 것”이라고 분석함
ㅇ (성공사례1) 스타벅스
- 스타벅스 앱은 로열티 프로그램과 페이먼트 시스템의 성공적인 결합으로 평가되고 있음
- 2017년 모바일 월렛을 통한 주문은 스타벅스 매출의 30%를 차지 - 앱을 통해 각종 할인 혜택과 리워드를 제공하고, 메뉴 주문 및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편리함을 증대
ㅇ (성공사례2) 월마트페이
- 월마트 고객 편의 증대를 위해 월마트가 제공하는 월마트페이는 론칭 12개월만에 모바일 기기 중심의 모바일 페이 소비자 채택률을 따라잡음
- 계산대에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 외에도 쿠폰, 프로모션, 기프트카드 이용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온라인 쇼핑 기능과도 연계되어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편의를 극대화
- 2017년 월마트 쇼핑객의 절반에 가까운 47.2%가 월마트 페이를 사용하고 있음
ㅇ (성공사례3) 레벨업
- 미국 내 10만 여개 레스토랑이 레벨업을 통해 고객에게 모바일 페이먼트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레벨업 앱으로 결제하는 소비자는 약 100만 명에 이름
- 모바일 주문과 결제가 가능해 긴 줄을 기다릴 필요 없이 주문한 메뉴 픽업이 가능
- 소비자 로열티 프로그램도 앱으로 관리가 가능함
□ 시사점
ㅇ 모바일 페이먼트는 간편함과 편리함, 안전성 등의 장점으로 향후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음
- 단말기 제조업체, 금융기관, 일반 상점들이 경쟁적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론칭하고 있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음
- 이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소비자 경험과 깊은 연관성이 있음. 간편하고 안전한 모바일 페이먼트가 쇼핑의 만족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임
ㅇ 모바일 페이먼트 시장이 뜨거워지면서 관련 스타트업의 등장 및 투자 유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음
- 소매업계와 금융업계의 모바일 페이먼트 수요 확대로 모바일 페이먼트 관련 기업의 M&A도 활발해짐
- 경쟁력을 갖춘 한국 핀테크 기업의 미국 진출도 발빠르게 이루어져야 할 때임
ㅇ 소매업계에 모바일 페이먼트 옵션 제공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음
- 미국 소비자들은 소매업체로부터 최적화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받기 요구하고 있음
- 업체 측은 모바일 페이먼트와 함께 프로모션, 메뉴 정보, 신제품 마케팅 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미국에 진출하는 우리기업은 이를 고려해 진출 전략을 세울 수 있음
- 하지만 모바일 페이먼트 서비스 제공에 앞서 ▷제품의 특징 ▷고객 데이터 관리 ▷제품의 특징 및 로드맵 ▷비용 및 ROI ▷기술채택 등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고려가 필요함
자료원 : US Payments Forum, pymnts, Boston voyager, TSYS, Business Insider, 및 뉴욕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