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누와 카약, 래프트의 다른 점
요약
카누는 캐나디언카누와 영국산 카누로 나뉩니다. 카누는 상판에 덮개가 없이 오픈된
종류를 뜻하며, 외날패들(한쪽 노)를 사용합니다. 반면에 카약은 상판이 덮혀있어서
몸을 안으로 집어놓고 양날패들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카누와 카약의 구분은 쉽지 않으며, 상판의 덮개 여부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패들이 외패들(브레이드가 한 개)이냐, 양패들(브레이드가 양쪽에 있는 것)이냐고
구분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왼편 큰 보트를 래프트라고하고, 오른편 작은 보트를 카누(인터레터블카누, 더키, 펀약등으로도 부름)입니다.
카누
카누라고하면 보통 캐나디언 카누를 일컫습니다. 캐나다 원주민들이 호수가 강이
많은 지역의 특성상 카누를 많이 이용하게 되었는데, 당시는 양날패들보다는 외날패드를
대부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카누라고하면 일반적으로 한쪽날을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카누는 무개차량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내린천 등 우리나라 급류에서 사용하는 카누는 경기용 카누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2인승이나
3인승입니다. 가이드가 뒤에 한 명 타고 두 명의 승선자가 탑니다. 가이드는 양패들을 사용하며,
승선자들은 외패들을 사용합니다.
카약
내린천에서 사용하는 카약은 주로 1인승입니다. 간혹 2인승도 있지만, 급류에서 전복되는
것이 다반사이므로, 그랬을 때, 호흡이 만지 않으면 원복이 되지 않아서 익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1인승을 사용합니다. 카약사고로 사망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양패들을 사용하며, 보트의 상판을 덮어서 물이 배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복이되었다면 롤링을 하면서 원복을 시켜야합니다. 원복이 안 되면, 재빨리 카약에서
빠져나와야하는데, 그것이 쉽지 않으므로, 수량이 아주 많을 때는 카약을 타지 않는 것이
사고를 막는 지름길입니다. 물이 적당할 때, 급류가 짧게 형성될 때만 카약을 탑니다.
카약도 경기용과 레저용이 전혀 다르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캐나디언 카누처럼 보트의 덮개가
없으며, 150킬로의 짐까지 실을 수 있도록 제작되고 있습니다.
카약경기에 나가는 카약은 평수용과 급류용으로 나뉘는데, 주로 평수용을 뜻합니다.
급류용은 주로 회전이 잘 되고,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을 사용하며, 평수용카약(정수용카약)은
오로지 스피드에 촛점을 만들어서 제작되고 있습니다. 평수용은 균형을 잡는 것이 쉽지 않으며,
대개 진진성을 높혀서 회전력이 좋지는 않습니다.
래프트
래프팅에 사용하는 큰 보트를 래프트라고하며, 바위와 같은 곳에 스치는 일이
많기때문에, 웬만해서는 찢어지지 않는 강력한 합성재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보통 6명~16명이 승선하며, 래프팅가이드가 뒷쪽에서 래프트의 조종을 맡게됩니다.
여러 명이 양쪽에 나뉘어서 탑니다. 전복이 잘 되지 않으며, 여러 사람들이 호흡을 맞춰서
급류를 내려가는 레저스포츠이므로,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 단체로 갈 때 선택하면
좋습니다.
래프팅가이드와 승선자들은 모두 외패들(단패들)을 사용합니다. 래프팅가이드의
패들이 샤프트가 더 길고, 브레이드도 더 큽니다. 그 이유는 큰 보트, 래프트를 조종하기
위한 것입니다.
근래 경기용으로 제작되는 카약이나 카누의 재질들은 주로 합성섬유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충격에도 쉽게 훼손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내린천 래프팅 코스를 타는 급류카누는 보통 2~3명이 타고 즐길 수 있도록 고안이 되었으며,
급류용 카약은 보통 1인용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아래 카누사진들
아래 카약사진들
아래 사진 상-카약패들, 하 카누패들
첫댓글 저희 회원님이신 바람의전설님이 작정하신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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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레터블카누는 카누형태의 합성수지(래프트와 동일한 재료)를 사용하여 공지를 주입하여
운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