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서면, 농촌여성농산물가공창업활동지원 포도가공사업장 개소
2015년 농촌여성농산물가공창업활동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올 8월 가공사업장을 준공한 모서면 도안리 한가로이 포도가공 사업장(대표 이은미)에서 마을주민과 관계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0월 5일(수) 창업 개소식이 열렸다.
한가로이 포도가공사업장 대표 이은미씨는 포도농사를 지으며, 경상북도농업기술원과 상주시농업기술센터의 많은 가공관련 교육을 받으며 가공창업을 준비한 소규모 창업농가로 가공실, 위생전실, 사무실 등 30평 정도의 사업장을 신축하고 버블세척기 등 13종의 가공장비를 갖추었다.
올해 수확한 포도를 즙과 식초로 가공하여 판매할 계획으로 농가 부가가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
포도즙은 예약 주문을 통한 판매를 실시하며, 올해 담은 포도식초는 내년에 판매될 예정이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주관 있는 가공 아이템과 소신있는 경영을 부탁하며, 고품질의 포도가공품생산과 더불어 각 종 행사 참여로 홍보 및 판매에도 주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상주농기센타, 상주이야기 축제 기간 '제15회 상주시 국화전시회' 개최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2016년 상주이야기축제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제15회 상주시 국화전시회가 10월 7일부터 9일까지 북천시민공원에서 개최된다.
농업기술센터는 매년 가을마다 시민들에게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게 하고 향긋한 국화향기를 전파하고자 봄부터 가을까지 국화 가꾸기에 매진하였다.
1년 동안 정성껏 가꾸어온 입국, 달마·복조국, 다륜 및 탑작, 현애 모형작, 분재국, 소국 등 5,000점을 전시하여 찾아오는 관광객들과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국화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자아냈다.
올해로 15번째 개최되는 국화전시회 주제는 빨간자전거와 함께하는 가을이야기로 국화를 이용하여 빨간자전거와 이야기가 가득한 가을을 표현하였다.
또한 사슴, 소, 용, 호랑이와 곶감 등 국화 모형작으로 구성하여 전시장 곳곳마다 국화의 수려함과 가치를 최상으로 뽐낼 수 있도록 연출하였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매년 개최되는 국화전시회를 시민의 정서함양과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트트럭 산대바람” 9일 상주시 이야기축제에서 신나는 예술여행.
오는 10월 7일부터 진행 되는 상주시 이야기축제에 “아트트럭 산대바람”이 상주시 북천시민공원에서 10월9일 상주시민들과 함께한다.
10월9일 진행되는 “아트트럭 산대바람”은 트럭을 무대로 꾸며 동서양의 고전이 어우러지는 공연이 진행된다.
공연의 구성은 전통연희를 기반으로 사물놀이, 탈춤, 버나, 사자춤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고전과 클래식, 영화, 뮤지컬 등의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하는 현악기 공연 및 팝페라, 뮤지컬 등 성악으로 구성된 서양고전이 함께 어우러져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공연이 상주시 이야기축제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공연과 동시에 진행 되는 전시와 체험은 사진관 아트프로젝트를 주제로 한 전시와 체험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관람객이 직접 사진관을 방문한 듯 사진을 찍어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신나는 예술여행’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최,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후원하며, 금수문화예술마을이 주관하는 순수예술관람 경험이 없거나 적은 분들에게 문화예술 향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국민 모두가 문화가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 인프라 시설이 부족한 농산어촌 주민, 군부대, 교정시설, 장애인, 노령층, 저소득층 등 문화적 소외를 겪고 있는 분들을 직접 찾아가 연간 2,000여회의 양질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는 금수문화예술마을 신나는 예술여행팀 054-931-5346으로 하면 된다.
제10회 전국 상주 ‘명주’ 패션디자인 페스티벌
'2016 제10회 전국 상주 ‘명주’ 패션디자인 페스티벌'이 10월 6일 오후 5시 상주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한국 전통의 멋과 맵시가 어우러진 명주옷을 소재로 열려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상주시가 주최하고 경북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가 주관한 이번 페스티벌은 경북대학교를 비롯한 전국 대학생 및 일반인이 출품한 120점의 작품 중 1차 심사를 거쳐 117점을 선정하였고,
1차 심사 통과자가 상주 함창 전통명주에 스토리를 담아 명주를 재해석하고 명주의 포근함과 부드러움을 표현한 의상으로 패션쇼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정백 상주시장은 명주를 소재로 한 의상과 스카프 등의 상품들이 현대인들의 감각에 맞게 많이 개발되고 생산․보급되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고, 이번 행사에서도 명주를 소재로 한 아름답고 실용적인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어 우리시 명주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라며,
앞으로 우리시에서는 대한민국 한복진흥원 건립지와 슬로시티라는 위상에 걸맞게 상주 명주를 비롯한 다양한 전통문화 요소를 재조명하고 발전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특히 본 페스티벌을 통해서 명주가 가진 문화적․경제적 가치를 더욱 높여 오랜 역사와 전통의 맥을 이어온 상주 명주를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 육성․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3일 상주아카데미, 손주은 메가스터디(주) 대표 초청 강연
‘인생성공을 위한 공부법’ 이라는 주제로 강연
메가스터디의 손주은 대표
상주시는 10월 13일 오후 5시 상주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제224회 상주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이날 강연은 유명 교육콘텐츠 기업인 메가스터디의 손주은 대표이사 회장을 초청하여 인생성공을 위한 공부법에 대해서 약 90분간 실시할 예정이다.
손주은 회장은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졸업 후 다년간 입시 전문 전과목을 강의하였으며 저서로는 고3혁명 외 사회탐구영역 참고서 다수가 있다.
이후 i-TV, Dasom, 솔빛 위성방송 등에 출연하였고, 강남 메가스터디, 서초 메가스터디, 강남정일, 강동정일, 참배움터, 분당 메가스터디, 분당 정일학원 등에서 출강을 하며 대한민국에서 최대 수강생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강사’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상주아카데미는 시민들의 교양증진을 위해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다음 강좌는 11월 17일 오후5시에 개최한다.
<초청강사 프로필>
강사 프로필
서울대 서양사학과 졸업
다년간 입시 전문 전과목 강의, 현재 통합사회 강의
I-TV, Dasom, 솔빛 위성방송 등 출연
수능 만점자 3년 연속 배출
최대 수강생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강사’
現 강남 메가스터디, 서초 메가스터디, 강남정일, 강동정일,
참배움터, 분당 메가스터디, 분당정일학원 등 출강
00~現 메가스터디(주) 대표이사 겸 대표강사
07 이코노미스트 선정, ‘CEO가 뽑은 올해의 CEO 벤처기업부분’ 1위
[著] 고3혁명 外 사회탐구영역 참고서 다수 집필
상주 공검초, 다목적강당 ‘공갈못체육관’ 개관
상주 공검초등학교(교장 최정애)에서는 10월5일 상주교육지원청 권오균 교육장을 비롯한 각 기관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목적 강당 ‘공갈못체육관’ 개강식을 가졌다.
공갈못체육관은 2016년 2월 착공하여 2016년 9월에 상주시 보조금 2억9천만원, 국민체육진흥공단 4억4천만원, 경상북도교육청 교육비특별회계 13억원등 총 공사비 20억 4천만원을 들여 연면적 715.68㎡의 규모로 지어졌다.
또한 실내경기를 할 수 있는 체육 시설을 비롯해 각종 공연, 행사를 치를 수 있다.
최정애 교장은 “공갈못체육관이 학생과 주민들의 생활체육, 문화예술의 중심으로서 학생들이 힘차게 날아오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하고 체육관 개관을 위해 힘써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장에 박경문씨 임명
상주시 이정백 시장은 2016년 10월 6일(목) 상주시청 시민의방에서 박경문(58세, 상주시 청리면 수상리)씨에게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장 임명장을 전달했다.
이번에 공개모집을 통하여 선임된 박경문씨는 2002년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가 세워진 해부터 꾸준히 지역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자원봉사센터중앙회의 이사로도 활동했으며 2014년부터 2년간 상주시자원봉사센터장으로 활동하며 경상북도 및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에서 공모한 자원봉사우수프로그램에 수차례 응모하여 당선, 자원봉사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 등 여러 성과를 이루어내며 상주시민들의 자원봉사 참여율 향상과 자원봉사자들의 위상을 높이는 데에 힘써온 자원봉사 전문가이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자원봉사의 본래 의미에 맞게 우리지역의 자원봉사자들이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봉사활동에 충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다 많은 시민들이 쉽게 자원봉사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홍보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 저작권자ⓒ 상주로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첫댓글 상주 소식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주말 잘보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