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왕산(1561m)
정선군과 평창군에 걸쳐 있는 정선의 진산인 가리왕산은 산이 높고 웅장하다. 능선이 끝없이 펼쳐진 초원지대로 육중하고 당당하며 자작나무와 주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5월 하순께에는 산기슭 곳곳에 취나물, 두릅 등 수십 종의 산나물이 돋아나 산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가리왕산은 전형적인 육산이다. 산 능선에는 고산식물인 주목, 잣나무, 단풍나무등 각종 수목이 울창하다. 가리왕산은 벨패재(일명 벽파령), 성마령, 마전령등 수많은 고개로 이루어져 있고, 갈왕산이라고도 불리우며 유명한 정선아리랑의 고장이기도 하다.
가리왕산에는 8개의 명승이 있다. 맑은 날 동해가 보인다는 가리왕산 상봉의 망운대, 백발암, 장자탄, 용굴계곡, 비룡종유굴 등이 그것이다.이 중 제1경인 망운대가 으뜸이다. 상봉 망운대에 서면 오대산, 두타산, 태백산, 소백산, 치악산 등의 명산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정상부근에는 주목나무와 천연 활엽수가 숲을 이루고 있다.
숙암 방면 입구는 약 4㎞ 구간에 철쭉이 밀집 자생하고 있고, 북쪽 기슭으로 흐르는 장전계곡과 남쪽으로 굽이치는 회동계곡이 있다. 깎아지른 암벽과 기암괴석, 울창한 수풀, 맑고 시원할 계류가 어우러진 회동계곡 입구에 가리왕산 자연 휴양림이 조성되어 있다. 가리왕산 자연 휴양림 계곡이 절경이고 골짜기를 가로질러 놓인 3개의 구름다리가 운치가 있다.
동강(東江)에 흘러 드는 오대천과 조양강의 발원지이며 석회암 절리동굴인 얼음동굴이 유명하다. 산의 이름은 그 모습이 큰 가리(벼나 나무를 쌓은 더미)같다고 하여 유래되었다.
중왕산(1376m)
높이 1,376m. 일명 주왕산이라고도 한다.
태백산맥의 중앙산맥에 속하는 산으로 북쪽에 백석산(白石山, 1,365m), 서쪽에 중대갈봉(1,013m), 남쪽에 청옥산(靑玉山, 1,256m), 동쪽에 가리왕산(加里旺山, 1,561m)·중봉(中峰, 1,433m) 및 하봉(下峰, 1,380m) 등이 솟아 있다.
동북쪽으로 흐르는 계류들은 오대천(五臺川)으로 흘러가고, 남쪽으로 흐르는 물은 회동리를 거쳐 용탄에서 남한강의 본류로 흘러든다.
산 북쪽의 진부면 장전리는 일찍이 화전취락으로 조사, 연구된 지역이며, 서쪽의 대화면 하안미리는 부근에 서울과 강릉을 잇는 국도가 지나고 있으며 일찍부터 농업지역으로 개발된 곳이다.
중왕산·가리왕산·청옥산 등의 기슭에 발달한 정선읍 회동리는 정선탄전의 일부로 무연탄이 채굴되고 있으며, 회동리 일대에 분포하는 소위 회동리석회암에서는 실루리안코노돈트(Silurian conodont)가 발견되어서 우리나라 고생대연구에 중요한 지역이다.
시골 벼베러가야되요. ㆍ이번산햄 내릴께요 죄송
네.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회사 출근 때문에 산행 취소 합니다. 즐겁고 안전한 산행 하세요. 다음 산행에서 뵙겠습니다.
네.알겠습니다
이번 산행은 23인승 승합버스로 운행하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 널리 양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래도 감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산행 내립니다
네.알겠습니다
김상열님외 1명신청합니다.
관악역 탑승
전번;010-4811-2820
감사합니다
김수식, 010-37309582.
범계역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승차위치
3번 멍멍님 하이마트
7번 총무님 파리바게트
8번 백일홍님 메가트리아
15번 포스트99님 신협
으로 수정 바랍니다
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