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교회가
빠르게 성장할 때, 교회마다 더 급성장을 추구하였습니다.
건물이 필요하기도 했지만, 외적 부흥의 도약을 위해, 하드웨어를 무리하게 건축하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어느 정도 교세가 되면, 교회 수를 드러내고자 하였습니다.
이런 모습을 하나님은 어떻게 보실까요?
오늘 본문에 다윗은 인구 조사를 한 번 했는데요. 하나님은 격노하셨습니다. 인구 조사를 마친 다윗도 뭔가 문제가 있음을 직시하였습니다.
단순히 인구를 파악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교회에 참석자를 파악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의도가 들어가면, 하나님께도, 그리고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도 인상을 찌푸리게 할 수 있습니다.
#사무엘하 24장 1~10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인구 조사> (대상 21:1-27)
1. 여호와께서 다시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하사 그들을 치시려고 다윗을 격동시키사 가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인구를 조사하라 하신지라
2. 이에 왕이 그 곁에 있는 군사령관 요압에게 이르되 너는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로 다니며 이제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인구를 조사하여 백성의 수를 내게 보고하라 하니
3. 요압이 왕께 아뢰되 이 백성이 얼마든지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백 배나 더하게 하사 내 주 왕의 눈으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그런데 내 주 왕은 어찌하여 이런 일을 기뻐하시나이까 하되
1) 다윗은 인구 조사를 하게 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다윗을 그렇게 격동하신 것일까요? 아니면, 다윗의 교만함을 그냥 방치하사 심판 받게 그냥 두신 것일까요? (1절)
- 여호와께서 우선적으로 범죄한 이스라엘을 징계하시고자 다윗으로 하여금 교만한 마음을 방치하시고, 그릇된 행위를 하도록 부추기셨습니다.
- 즉, 다윗이 사단의 유혹에 빠지는 것을 방임하셨습니다(대상 21:1).
This chapter serves as the counterpart to 21:1–14 within the chiastic structure of the Samuel aside. In both sections David is portrayed as the person responsible for halting disasters brought about by the foolish actions of Israelite kings.
In both cases it is David’s pursuit of the Lord’s will—David acting as the man after the Lord’s heart—that saves the nation. By this the author demonstrates the necessity of having leaders obedient and sensitive to the Lord.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474).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2) 1절에 ‘다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 사무엘하 21장 1~14절 이후,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격노하게 한 것을 말합니다.
- 어떤 실수를 범했는지,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 그러나 구약 토라, 율법을 범한 죄에서 기인한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Again” (v. 1), that is, sometime after the events of 21:1–14, “the anger of the Lord burned against Israel.” The reason for the Lord’s wrath is not stated, but as on previous occasions, it must have stemmed from Israel’s violation of some aspect of the Torah.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474).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다윗은 곁에 있는 군사령관 요압에게 무엇을 말했나요? (2절)
-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로 다니며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인구를 조사하여 보고하라고 하였습니다.
4) 단에서부터 브엘세바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2절)
- 단(Dan)은 이스라엘 북쪽 경계 성읍이며, 브엘세바(Beersheba)는 유다 남쪽 경계 성읍이었습니다.
- 따라서 이 구절은 이스라엘 온 땅을 통칭하는 표현이었습니다(삿20:1;삼상3:20;대상21:2;대하30:5).
5) 요압은 왕에게 어떤 충언을 하였나요? (3절)
- 이스라엘 백성이 얼마든지 다윗 왕의 하나님께서 100배나 더 하게 하시고, 더 다윗 왕의 눈으로 보게 하기를 원하다고 하였습니다.
- 그런데 어찌 다윗 왕은 이런 일을 기뻐하는지 되물었습니다.
6) 요압이 충언을 할 때, 다윗의 마음은 어떠했을 것 같은가요?
7) 다윗에게 요압은 눈에 거슬리는 존재였습니다. 그렇지만 늘 부정적이고, 안 좋은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나에게 요압과 같은 존재가 주위에 있었나요? 그 사람을 통해 나 자신은 어떻게 깎였나요?
4. 왕의 명령이 요압과 군대 사령관들을 재촉한지라 요압과 사령관들이 이스라엘 인구를 조사하려고 왕 앞에서 물러나
5. 요단을 건너 갓 골짜기 가운데 성읍 아로엘 오른쪽 곧 야셀 맞은쪽에 이르러 장막을 치고
6. 길르앗에 이르고 닷딤홋시 땅에 이르고 또 다냐안에 이르러서는 시돈으로 돌아
7. 두로 견고한 성에 이르고 히위 사람과 가나안 사람의 모든 성읍에 이르고 유다 남쪽으로 나와 브엘세바에 이르니라
1) 요압과 사령관들이 결국 인구 조사를 한 원인은 무엇이었나요? (4절)
- 다윗이 요압과 군대 사령관들을 재촉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2) 요압은 어느 지역을 다니면 인구 조사를 하였나요? (5~7절)
- 요단을 건너
- 갓 골짜기 가운데 성읍 아로엘 오른쪽 곧 야셀 맞은쪽에 이르러 장막을 쳤습니다(5절).
- 길르앗에 이르고, 닷딤홋시 땅에 이르렀습니다.
- 또 다냐안에 이르러서는 시돈으로 돌아(6절),
- 두로 견고한 성에 이르렀습니다. 히위 사람과 가나안 사람의 모든 성읍에 이르고, 유다 남쪽으로 나와 브엘세바에 이르렀습니다(7절).
3) 요압은 아주 충실히 곳곳을 다녔습니다. 나 자신이 요압이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8. 그들 무리가 국내를 두루 돌아 아홉 달 스무 날 만에 예루살렘에 이르러
9. 요압이 백성의 수를 왕께 보고하니 곧 이스라엘에서 칼을 빼는 담대한 자가 팔십만 명이요 유다 사람이 오십만 명이었더라
10. 다윗이 백성을 조사한 후에 그의 마음에 자책하고 다윗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하니라
1) 요압과 군사령관들은 국내를 두루 돌았는데요. 그 기간이 얼마나 되었나요? (8절)
- 9개월 20만에 예루살렘에 이르렀습니다.
2) 요압은 긴 기간 동안 인구 조사를 한다고 하였는데요. 사실, 요압은 어떻게 인구 조사를 했었나요?
- 이 기간 동안에 펼친 요압의 인구 조사는 온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 병행 구절인 대상 21:6에 보면, 요압이 '왕의 명령을 밉게 여겨', 레위 지파와 베냐민 지파는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 역대상 27:24에 의하면, 인구 조사를 채 끝내지 못했을 때 하나님의 진노가 이스라엘 임했었습니다.
- 기록된 인구 조사 기간은 매우 긴 기간이었지만, 요압은 다윗의 명령을 못마땅하게 여긴 나머지 최선을 다하지 않고 소홀하게 했었습니다.
3) 요압이 다윗에게 보고한 인구 숫자는 어떻게 되었나요? (9절)
- 이스라엘에 칼을 빼는 담대한 자가 80만 명이고, 유다 사람들이 50만 명이었습니다.
4) 이스라엘과 유다 중 전쟁에 나갈 인구를 130만 명으로 잡았는데요.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 학자들 중 일부는 히브리어 엘렙 ‘천’을 정확하지 않은 수의 군대 유닛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그러면 1,300 군대 유닛이 되는데요.
- 이런 관점은 출애굽 때 603,550명이었던 이스라엘 인구가, 가나안에서 확 줄었다고 보게 합니다. 그렇기에, 이런 주장은 만족할만한 주장은 아닙니다.
Apart from the tensions that exist between the census figures in Samuel and those in Chronicles, modern biblical commentators almost universally reject the validity of the numbers on the grounds that they are too large.
The usual means of adjusting the number downward is to interpret the Hebrew term ʾelep, normally rendered “thousand,” as a clan-based “military unit” of uncertain number—thus Israel had a total of thirteen hundred military units. While intellectually appealing to minds influenced by modern Western cultural thought, this explanation is unsatisfying since it requires the reader to conclude that Israel’s population had shrunk significantly since the days of Moses, when the clearly literal census figure for Israelite fighters was 603,550 (cf. Exod 38:26; Num 2:32).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477).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5) 다윗이 인구 조사 보고를 받은 후 마음에 자책하고, 회개하였는데요. 왜 그랬을까요? (10절)
6)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