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차로의 전환에 따른 경량 소재 도입 경쟁 치열 -
- 2018년 미국 플라스틱 시장 규모 569억 달러, 2023년 연간 1.4% 성장률 전망 -
□ 미국 플라스틱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IBIS World에 따르면 2018년 미국 플라스틱 제조 산업의 총 규모는 569억 달러로 집계됨. 또한, 산업 용품, 제조 제품의 증가와 함께 2023년까지 연간 1.4%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ㅇ 플라스틱 원자재 (Plastics Raw Material) 시장이 전체 플라스틱 시장의 33.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폴리스티렌 및 폴리우레탄 (Polystyrene and Polyurethane Foam)이 19.5%로 뒤를 이음
- 이 외, 기타 플라스틱 (Other Plastics) 18.9%, 기타 플라스틱 필름 (Other Plastics Film, Sheet and Foam) 17.0%, 기타 플라스틱 자재 (Other Plastics Materials and Basic Shapes) 10.8% 순임
플라스틱 산업 구성표
자료원 : IBIS World
ㅇ (제조기업 분포) 위스콘신, 인디애나, 미시간, 오하이오 주가 위치한 오대호 (Great Lakes)지역이 캐나다와 인접하여 수출이 용이하고 자동차 산업이 발달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어 미국 전체의 플라스틱 제조업의 약 19.6%가 위치해 있음
플라스틱 제품 제조기업 분포도
자료원 : IBIS World
ㅇ (주요 제조사) IBIS World에 따르면 H. Muehlstein & Co. Inc, Nexeo Solutions Holdings LLC, PolyOne Corporation 등이 각 2% 내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 (H. Muehlstein & Co. Inc) 1911년 설립된 H. Muehlstein & Co. Inc는 미국 최대 규모의 플라스틱 원재료 생산 기업임.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Plastic Rubber, elastomeric, Polyethylene, Polypropylene, Polystyrene, Styrene Polymer, Polyolefin 등이 있음. IBIS World에 따르면 2018년 영업이익 약 8억 3,730만 달러가 전망됨
- (Nexeo Solutions Holdings LLC) 2011년 미국 텍사스 주에 설립된 Nexeo Solutions Holdings LLC는2018년 기준 전체 영업이익의 약 52.9%가 플라스틱 사업부로부터 발생된 것으로 집계됨. 주요 고객사로는 SABIC Innovative Plastics, BASF, LyondellBasell Industries, ExxonMobil Chemical Co, Borealis 등이 있음
- (PolyOne Corporation) 미국 오하이오 주에 설립된 PolyOne Corporation의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ThermoplasticCompounds, Thermoplastic Resin, Polyvinylchloride (PVC) 등이 있으며, 2018년 영업이익은 약 6억 9,990만 달러임
□ 美 자동차 시장, 친환경차 도입에 따라 플라스틱 부품 수요 증가
ㅇ 친환경 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상승과 더불어 미국 캘리포니아 주를 중심으로 2025년까지 판매되는 차량의 15%를 무공해로 전환토록 규정하고 있어, 미래 전기차 수요가 증가할 전망
- 이에, 주요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북미 내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5.1%(88만대) 까지 늘어나면서 전기차 부품시장 또한 확대되고 있음
ㅇ 전기차의 주요 부품은 리튬이온 배터리임. 기존 내연기관의 엔진보다 배터리 팩이 최소 3배 무거운 만큼 완성차 및 글로벌 부품사를 중심으로 증가한 배터리 팩의 무게만큼 서브시스템의 무게를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음
- Frost & Sullivan Research의 Shree Vidhyaa Karunanidhi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경량화 소재 사용으로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
ㅇ 경량화의 일환으로 기존 부품에 플라스틱과 같은 경량 소재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함
ㅇ A.T. Kearney Analysis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평균 차체 무게는 2010년 대비 약 300kg이 감소한 1,100kg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결과는 금속 부품 사용량 감소와 플라스틱 부품 수 증가에 있는 것으로 분석됨
- 2010년 61%에 달했던 금속 부품 사용량은 2020년까지 6% 감소하며, 플라스틱 사용량은 약 2% 증가한 18%가 될 것으로 예상
플라스틱 부품 사용 증가에 따른 차체 무게 차이
자료원 : A.T. Kearney Analysis
ㅇ grandview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자동차 플라스틱 부품 중 인테리어 관련 부품이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발표됨
- 인테리어 부품 외 플라스틱 사용이 가능함 부품으로는 파워트레인, 외관, 전장부품, 새시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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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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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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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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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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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shie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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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장의 얇은 유리 사이에 플라스틱 층을 추가함으로써 더욱 강력하고, 가벼운 유리창 개발에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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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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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rument Pan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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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형에서 플라스틱으로 소재를 교체한 결과 원가절감과, 14% 무게 감소에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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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r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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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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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스틱 후드 사용으로 약 20~30% 무게 감소에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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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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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ne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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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속 대비 플라스틱 소켓의 경우 열 안정성과 경량에 강점을 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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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 the H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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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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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룸의 고온환경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열성이 높은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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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s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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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s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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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전체 중량에서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새시 제품에 플라스틱을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경량화에 큰 도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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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automotiveplastics.com
□ 폴리아세탈 미국 수입 동향
ㅇ 플라스틱 제품의 주요 원재료로 사용되는 HS Code 390710 폴리아세탈 (Polyacetals) 기준, 2017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8,763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7% 증가함. 2017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액 최대 국가는 한국으로 약 3,349만 달러를 수출하며 전체의 38.2% 차지
ㅇ 2016년 대비 약 27% 증가하며 한국산 폴리아세탈의 미국 내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 확대 가능성을 재확인
HS 390710 기준: 미국 시장 내 수입 현황: 연간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비중 | | 비중 | | 비중 |
| 총 수입액 | 66,087 | 100 | 76,391 | 100 | 87,637 | 100 |
1 | 한국 | 23,732 | 35.9 | 26,217 | 34.3 | 33,495 | 38.2 |
2 | 독일 | 14,079 | 21.3 | 19,173 | 25.1 | 21,321 | 24.3 |
3 | 태국 | 6,910 | 10.5 | 8,786 | 11.5 | 10,846 | 12.4 |
4 | 일본 | 11,754 | 17.8 | 9,615 | 12.6 | 9,896 | 11.3 |
5 | 말레이시아 | 3,716 | 5.6 | 4,287 | 5.6 | 4,709 | 5.4 |
6 | 멕시코 | 1,609 | 2.4 | 2,958 | 3.9 | 3,026 | 3.5 |
7 | 중국 | 2,518 | 3.8 | 2,295 | 3.0 | 1,658 | 1.9 |
8 | 벨기에 | 552 | 0.8 | 831 | 1.1 | 637 | 0.7 |
9 | 대만 | 557 | 0.8 | 992 | 1.3 | 498 | 0.6 |
10 | 네덜란드 | 445 | 0.7 | 576 | 0.8 | 449 | 0.5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미국 관세 현황
품목명 | Polyacetals |
HS Code | 390710 |
적용 관세 | Free (미국 수입 시 무관세) |
Unit | Kg |
자료원 : USITC
□ 시사점
ㅇ 완성차 및 부품사를 중심으로 플라스틱을 기존 생산 부품에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함. 이에, 국내업체가 플라스틱 부품 시장을 초기 선점하기 위해서는 플라스틱 제조 기술과 생산 라인 재구성을 위한 전략이 계획되어야 함
- 엔진룸과 같이 고온 환경에도 강한 플라스틱 소재 개발, 이미 플라스틱화가 실현된 제품의 경우 더욱 얇게 만들 수 있는 경량화 기술 개발, 복잡한 형상을 플라스틱으로 구현하는 기술 개발, 사출 표면의 품질 향상 등이 풀어야할 과제임
자료원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종합 자료, IBIS World, USITC, Global Trade Atlas, automotiveplastics.com, A.T. Kearney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