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아침식사로 핫 시리얼 인기 -
- RTE 시리얼은 아침식사가 아닌 일과 중 간식으로 소비되는 경향 -
□ 미국 아침식사용 시리얼 시장에서 핫 시리얼, 그레놀라 품목 대폭 성장
ㅇ 미국의 아침식사용 시리얼 시장 규모는 2013-2018년 5년간 연평균 1.4% 감소를 나타내며 위축을 보였으나 핫 시리얼과 그레놀라 등 일부 품목의 경우 각각 연평균 1.7%, 4.0%의 눈에 띄는 성장세 시현
ㅇ 미국의 아침식사용 시리얼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04억9,29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중 우유와 함께 먹는 '조리완료형(RTE) 시리얼'의 매출이 86%에 해당하는 90억280만 달러를 기록함.
ㅇ 간단한 조리가 필요한 '핫 시리얼'의 경우 시장규모가 14억9000만 달러로 전체 시장 중 14%만을 담당하고 있으나 2013~2018 5년간 연평균 1.7%의 성장을 지속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4.2%의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품목
ㅇ 건강한 식생활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뮤즐리(Muesli)와 그레놀라(Granola)가 미국 아침식사용 시리얼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는 추세
- 뮤즐리는 스위스식 시리얼로 통곡물을 사용해 식이성분과 영양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음.
- 글레놀라는 오트밀, 보리, 현미 등의 곡물을 꿀, 견과류 등과 함께 오븐에 구운 아침식사용 시리얼
- 미국 뮤즐리와 그레놀라 시장 규모는 지난 5년간 연평균 4%의 성장을 지속해 2018년 5억650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향후에도 연평균 5.9%의 고성장이 예상됨.
미국 아침식사용 시리얼 분야별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분야 | 시장규모('18 기준) | 2013-18 연평균 성장률 | 2018-23 연평균 성장률 전망 |
핫 시리얼 | 1,490.2 | 1.7 | 4.2 |
RTE 시리얼 | 9,002.8 | -1.9 | -0.7 |
아침식사용 시리얼 | 10,492.9 | -1.4 | 0.1 |
자료원: Euromonitor
□ 미국 소비자들, 아침식사로 핫 시리얼, 간식으로 RTE 시리얼을 선택
ㅇ 시리얼 제품을 아침식사 시간 이외에 간식으로 섭취하는 경향 증가
- 최근 일반적인 시리얼 형태인 RTE 시리얼 시장이 위축을 지속함에 따라 미국 시리얼 제조업체들은 이를 극복하려는 다양한 전략을 시도
- 제조업체들은 더 많은 단백질 함량, 당 함유량 축소, GMO 프리 성분 등 건강하고 질 좋은 이미지를 내세운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나 시리얼 시장의 위축은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가 가장 큰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미국 소비자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아침용 시리얼을 아침식사로만 보지 않으며 일과 중 섭취하는 간식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
- 시리얼의 건강함을 강조하던 미국 제조업체들의 소비자의 취향 변화에서 기회를 찾고 입맛을 돋구는 간식으로서 마케팅 방향을 전환하는 추세
ㅇ 미국의 주요 시리얼 제조업체들은 과거의 향수를 자극하는 제품을 재출시하거나 건강한 제품으로 반등을 시도
- 간식으로 시리얼을 섭취하는 밀레니얼 소비자들을 겨냥해 과거에 출시되었으나 단종되었던 시리얼 제품들을 재출시 하기 시작
- 시리얼 제조업체 포스트는 1997년 런칭되었으나 최근까지 단종되었던 Oreos O's를 2017년 재출시했고, 켈로그도 10여년만에 Froot Loops 제품을 재출시
- 제너럴 밀즈는 제품의 맛과 질감을 향상시키고 '시리얼은 설탕이다'라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칼로리를 줄인 상품을 출시
- 예로, 제너럴 밀즈의 Oat Crunch Cheerios는 기존 제품에서 식감과 고소한 맛을 개선하기 위해 귀리(Oat) 성분을 추가
ㅇ 건강함, 포만감, 편리함을 모두 충족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은 RTE 시리얼 대신 핫 시리얼을 선택
- RTE 시리얼 시장이 위축되는 대신 핫 시리얼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며 미국 아침식사용 시리얼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향후 전망도 밝은 분야
- RTE 시리얼은 스낵과 같은 느낌이 있는 반면, 핫 시리얼은 실제 따듯한 식사와 유사해 소비자들이 아침식사로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음.
- 오트밀로 대표되는 핫 시리얼은 유기농 제품으로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1인용 컵에 준비된 제품에 우유만 첨가해 전자렌지에 조리 후 섭취 할 수 있는 간편한 형태의 제품이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주요 제품 동향
ㅇ Quaker Instant Oatmeal
- 1966년 The Quaker Oats Co사에서 처음 런칭 이후 꾸준히 인기를 끌어온 식사대용식 오트밀 제품
- 1인분씩 한팩으로 소분되어 포장되어 있어 조리와 휴대가 편리한 점이 장점
- 가격: $2.50/한팩
Quaker Instant Oats
자료원: quakeroats.com
ㅇ MUSH Overnight Oats
- 2018년 Overnight Oats사에서 처음 출시한 오트밀로 우유, 과일과 섞은 오트밀을 바로 먹을 수 있게 준비된 상태로 1인분씩 낱개 포장해 가정으로 배달
- 가열 멸균 처리, 방부제 사용, 인공 향신료 사용 없이 압력을 사용한 기술로 식품이 상하지 않도록 멸균 처리
- 유제품이 들어있지 않으며 아몬드나 코코넛 밀크와 음식 등을 섞어 판매
- 현재 6개의 맛을 판매 중 (바닐라빈, 애플크리스프, 와일드 블루베리, 코코넛 콜드브루, 다크 카카오, 스니커두들)
- 가격: $5.49/한팩
MUSH의 오트밀
자료원: eatmush.com
ㅇKIND healthy grains® clusters
- KIND LLC.사는 2010년에 맛을 첨가한 그래놀라를 출시했으며 현재 6개의 맛을 판매중 (피넛버터, 시나몬오트, 바닐라블루베리, 오트&허니, 다크초콜렛, 아몬드버터)
- KIND 그래놀라는 글루텐이 없고, 전 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 나트륨이 적을 뿐만 아니라 NON-GMO 프로젝트에 의해 인증된 제품들임
- 가격: $4.80/한팩
KIND healthy grains® clusters
자료원: kindsnacks.com
□ 유통구조
ㅇ 아침식사용 시리얼의 경우 97%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그 중 그로서리 소매점이 80.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 슈퍼마켓을 통한 유통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를 의미하는 하이퍼마켓(Hypermarkets)을 통한 유통도 증가하는 추세
ㅇ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2018년 기준 3%에 불과하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확대 등의 영향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미국의 아침용 시리얼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미국 시리얼 시장은 전반적인 위축을 보이고 있으나, 핫 시리얼, 그래놀라 등 일부 품목의 경유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틈새 시장 공략을 통한 미국 시장 진출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됨
- 핫 시리얼은 한국의 죽과 유사한 식감이 있어 인스턴트 죽 등은 미국 시장에서 아침식사 대용 식품으로 마케팅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됨.
ㅇ 미국 식품업체 A社 관계자에 따르면,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기 원하면서 전통적인 식습관을 대체하는 건강한 식사는 미국 식품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언급
- 미국인들에게 생소한 한국 식품도 건강한 이미지를 강조한 마케팅과 함께 미국 시장을 공략한다면 미국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평가
- 다만, 심플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패키징과 클린 레이블의 성분 표기가 중요하다고 강조
ㅇ 미국 식품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FDA 규제 준수가 요구되며 식품의 경우 까다로운 요건을 충족해야해 미리 FDA 컨설팅 기관과 상담을 통해 생산시설을 정비하고 기록보관이 필요
- 미국 시장 접근성 향상과 식품 산업에서 중요한 효율적 유통망 구축을 위해 미국 생산기업과 협력 또는 생산시설 투자 진출도 고려해 볼 필요성 존재
자료원: Euromonitor, quakeroats.com, eatmush.com, kindsnack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