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속도 늦출 수 있는 '저속노화 식단' 통곡물·채소 중심 식단이 핵심 기대 수명 길어진 것과도 연관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저속노화 식단'이 유행하고 있다. 이는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는 밥상을 뜻한다. 단순당과 정제 곡물이 아닌 통곡물과 채소 중심으로 구성된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는 게 핵심이다. 한때 젊은층을 중심으로 얼큰한 마라탕이나 달콤한 탕후루 같은 자극적인 음식이 인기를 끌었으나, 최근 들어 다소 심심한 식단이 주목받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현상은 '웰 에이징(Well aging)', '슬로우 에이징(Slow aging)' 등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나이듦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건강하게 나이 들고 싶다…'저속노화 식단' 인기
건강한 노화를 지향하는 '저속노화 식단'은 정희원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가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지속해 관련 글을 올리며 화제 됐다. 그는 지난해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새해에는 남들보다 뇌 늙는 속도를 4분의 1로 만드는 식사를 해보자"라는 글을 올린 바 있다. 이후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을 비롯한 많은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저속노화 식단을 알려왔다.
그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올바른 아침은 혈당 스파이크(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것)가 없어야 한다는 거다. 아침에 혈당 스파이크를 만들어 놓으면 점심의 식욕도 바꿔놓고 저녁까지 나빠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침 식사에 단순당과 정제 곡물이 적게 포함돼야 한다"며 "(이미 많은 사람이) 아침 식사로 선택하는 시리얼, 식빵과 잼은 혈당 스파이크를 만들어 몸을 좋지 않게 한다"고 말했다.
첫댓글 저속식단 뭔지 모르는데 요근래 당뇨 안 생기려고 챙겨묵는 것들이 목록에 많네 ㅋㅋㅋㅋㅋ
좋은 트랜드야
저속인지 먼지 복잡시려워서 걍 집밥..한식스트로 챙겨먹음..
그냥 가공식품 안먹으면되는듯 ㅜ.ㅜ
난 집에서 먹는 밥은 무조건 백미1파로1보리1렌틸1
어제 마라탕 먹었는데..
콩밥먹기 프로젝트
아 미친 나 지금 어제 먹다남은 마라탕 먹으면서 보고있다구요 ㅠㅠ
나 이렇게 먹은지 8년 됐거든? 좀 오래됨 근데 소용없긴해ㅜㅜ 사실 다 유전임……ㅠㅠ….그래도 이런식단 안하는거보단 나아서 유지중임…..
저속노화 선생님 뿌듯해하겠다ㅋㅋㅋㅋㅋㅋㅋㅋ
마라탕이랑 저속노화식단을 같이 먹는 사람은 없나요
마라탕어제시켜먹었는데…
이런거유행해서좋다
6일 저속노화 식단 + 하루 마라탕으로 평균속도를 맞추어가도 됧가요.
마라탕에 두부 들가서 괜찮아
메모 마라탕에 건두부 푸주 개넣어먹기
어제 순두부찌개 해먹고 야식으로 그릭요거트 ㅎㅎㅎㅎㅎㅎ
근데 마라탕 국물 안먹고 면종류 자제하면 야채 많이 먹을수있고 나름 건강하지않어..?
그 소스가 몸에 안 좋은데 야채랑 다 스며 들어서 안 좋은거 아냐? 푸주같은것도 공장보니까 개더러워서 안 좋을거같고
마라소스 자체가 기름덩어리라 먹으려면 그냥 샤브샤브가 낫지...?
20대는 살겟다이거지? 30대는 다 주것는데... ㅋ_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