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ktx제는 왠지 실행가능성은 없어보이지만 한번 이렇게 하면 괸찮을것 같아서 한번 글을 올려봅니다. 글을 잘 못써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것은 저의 생각일 뿐입니다.
저의 방안은 일본 jr큐슈에서는 신간선 쯔바메와 연결하기 위해 릴레이 쯔바메제를 도입해서 동일홈 승차를 하게 만들었는데요 그걸 따라하자는 것입니다. 진짜 목적은 2가지가 있습니다.
1.영등포 정차문제를 해결하자
요즘 영등포 정차문제 때문에 지역 주민들 간에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한 제 방안은 전동차를 이용해서 영등포에 몇개의 릴레이열차가 정차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전동차는 기관차 형식보다 가감속이 뛰어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가감속을 이용해서 남는 시간에 영등포역에 도착하자는 얘기입니다.
2.광명역을 활성화 하자
광명역이 지금 적자를 보고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광명역을 활성화 시켜보자는 것입니다. 릴레이열차를 모든 ktx와 연계시킬려고 하지 말고 몇개의 ktx만 연계를 시키지 연계시키게 해서 연계되지 않는 ktx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연계가 되지 않는 열차가 대기하고 있는 홈으로 가게 해서 기다리게 하는동안 매점을 이용하게 하자는 것입니다. (그럴려면 연계가 안되는 승강장을 만들고 그 승강장에 매점이 있어야함) 그러면 매점이 활성화 될듯 싶습니다.
만약 이렇게 되면 릴레이열차로쓸 차량이 필요할것 입니다. 이것을 수도권 전동차로 해결하면 어떨까합니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그러면 편안한 승차를 원할것입니다. 그래서 정차했을때 ktx특실과 마주보는 차량은 30~40%크로스 시트화 하는것도 괸찮을것 같습니다. 어짜피 불연재 개조를 하는동안에 의자를 개조하면 손해는 없지 않을까요?
그리고 또 비지니스맨들은 서울 도심에서 목적지에 빨리가는것을 원할것입니다. 그 비지니스맨들을 위해 주요역만 정차하는 열차를 만들면 괸찮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열차는 광명역을 통과하게 만들어서 광명역 통과선이 심심하게 방치되는것을 막자는 것입니다. 이열차를 일본 신칸선의 노조미급 열차로 지정해놓고 명칭을 땡땡호로 바꿔서 요금을 비싸게 받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연계되는 열차는 전역정차나 선택정차를 해서 명칭을 동그라미호?라고 해서 열차요금을 현행보다 싸게 해서 이용객을 모아 이익을 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또 만약 전동차가 역에 정차하려 할때 승강장과의 높이가 안맞을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승강장을 중저상홈인가?로 바꾼다음 cdc열차처럼 전동차 문 옆에 한칸짜리 계단을 만들면 해결될것 같습니다. 돈은 많이 들겠지만..
그래도 제 생각은 한계가 있으니 이것보다 더 좋은방안은 있겠죠? 그리고 제가 글을 못쓰는것 이해해 주시고 마음껏 충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원 출처 : ① 한국철도 (영업,노선) 번호 : 13862 글쓴이 : 관광열차 [생각/] 릴레이ktx방안(중복가능성 있음)
산요신칸센 신오사카-하카다 구간만 운행하는 히카리 레일스타가 생각납니다. 정차역도 기존 히카리 보다 적은데다가 운행되는 차량인 700계 7000번대 에는 비지니스 맨들을 위한 노트북을 쓸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일단 현재 광명역에 전철1호선 들어가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텐데, 이거 과연 하긴 하는건지 어째 조용하네요.
어째서 난 이해가 도무지 가질 않는 걸까?ㅡㅡ;;
한마디로 전동차를 서울역~광명역에 투입하되 KTX와 연계되는 시간표를 짜서 넣자....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좋은 생각이긴 한데, 이런거 기획하는 사람들이 복잡하게 머리 굴리려 할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이렇게 시행한다고 하면 언론들은 철도공사가 운행과 요금체계를 복잡하게 만들어서 국민들 고생시키고 주머니 부담도 가중시킨다고 나쁜쪽으로 보도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