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벨트와 잠금 카라비너 사용시 주의!
저자 Neville McMillan은 UIAA 안전위원회의 영국 대표이자 기술이사이다. 그는 영국에서 산악 안전 장비의 파손을 조사하는
영국등산 이사회의 기술위원회 위원장이다. 이글은 UIAA 소식지에서 번역한 것이다.
★안전벨트의 허리벨트와 다리벨트를 연결해주는 0 자형 고리가 요즈음의 안전벨트에는 거의 대부분 달려 있습니다.
많은 등반자가 이 연결고리의 취약성을 걱정하고 의심하여 허리벨트와 다리벨트를 카라비너로 또다시 묶어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허리벨트와 다리벨트가 벌어지는 작용을 하기에 여기에 잠금 카라비너를 걸을 경우라도 개폐구에 힘이
가해져 열리거나 파손될 우려가 많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카라비너와 8자하강기가 꽈배기처럼 틀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때에 위험이 발생 합니다. 하기글을 이러한 문제점을 제기하는 글이므로 모든이들은 숙지하여 절대로 이러한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본인이 이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행하는 방법
많은 등반자들이 허리벨트와 다리벨트를 카라비너로 또다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상당히 위험한
방법이니 절대로 사용하지 마십시요.
하강 출발시에 제대로 카라비너와 8자하강가의 위치가 제대로 되어 있다 하더라도 완경사 부분이나 작은 테라스 등에서는
당겨지는 줄의 강도가 약해질수 있으므로 허리와 다리벨트에 연결된 카라비너의 위치가 비뀔수 있습니다. 이때 8자하강기의
작은 구멍(카라비너와 연결된 부분)이 틀어지면서 카라비너의 개폐구를 열려고하는 작용이 발생됩니다. 이경우 카라비너가
비록 잠금카라비너일경우에도 커다란 강도는 버티지 못합니다. 잠금카라비너이건, 그렇지않던간에 카라비너는 종으로 힘을
받을때만 믿을수 있습니다. (종의 경우, 2-3톤정도, 회의 경우, 최대로 1톤 정도.) 다시한번 말하지만 절대로 카라비너가
횡으로 힘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등반자의 0자형고리에 관한 의심
안전벨트 메이커에서는 0자형 고리에 대하여 그 충격강도에 가장많이 신경을 써서 벨트를 생산 합니다. 모든 자료에 보면
하강이나 확보시에 0자형 고리를 사용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일단 이 0자형고리의 강도를 믿어야 합니다.
아마도 추락시 0자형고리가 끊어질 정도의 추락충격이 있을 경우, 등반자는 아마도 허리에 충격을 심하게 받아 이미 사망을
했을 껍니다.
허리벨트와 다리벨트가 0자형 고리보다 넓은것은 추락시 충격을 분산하고자 하는것이지 추락강도가 큰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 두길 바랍니다.
★ 본인이 이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본인또한 0자형고리에 대한 믿음이 적은것이 사실 입니다.
따라서 본인은 아예 카라비너를 허리벨트에만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고무줄을 사용하여 카라바너를 고정시켜 언제나 이
카라비너에는 힘을 종방향으로 받을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허리벨트만을 믿지 못한다하면 카라비너를 허리벨트와 0자형
연결고리에 동시에 걸어 주십시요. 이경우에도 반드시 카라비너가 종방향으로 향하도록 고무줄 등으로 묶어 고정을 시키길
바랍니다. 아주 중요한 사항이니 꼭 실천 바랍니다.
(무슨 경우이든지 벨트와 연결된 카라비너가 자기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http://blog.daum.net/dms8850/718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