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황실무용교사협회(ISTD)모던, 라틴 최고득점교사
- 무용단 활동 및 안무, 기획활동 다수
- 댄스이벤트 연출, 각종 방송매체 출연, 안무 및 공연 다수
- 영국 블랙풀대회 출전/미스 대구.경북 안무및연출, 트레이닝
- 댄스 온라인 강사 및 KIDN 수석강사, 문화센터 강의
- 한국댄스스포츠진흥원 교재출판위원
- 댄스스포츠비디오 출간 등
* 회비의 일부는 결식아동돕기에 쓰입니다.
다른 댄동회비보다 훨~~~ 씬 저렴하오니 많이 신청하시고, 등록은 1층 사무실에서 해 주세요!
- 준비물: 댄스화, 편한 복장(댄스화 신청은 오셔서 보시고 주문하시거나,
살리다방 용품신청방에서 주문하시면 바로 다음 수업 때 신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화요일 주간반은 주부층이 대다수이며, 저녁반(작품반)은 매기수별 회원이 평균 30~40여명이
배출되는 매우 활발히 움직이는 댄동 모임으로 연령층은 20~50대로 골고루 분포되여 있으며
남여 성비는 항상 비슷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 마포복지관 오시는 방법 *****************
1. 지하철2호선 홍대앞 6번출입구로 나오셔서 앞으로 10미터 정도 직진하시면 피자헛이 보입니다.
피자헛쪽으로 건너지 마시고 바로 그 앞에 19번버스 정류장이 있으니까 타시면 됩니다.
망원유수지 종점하차, 빨간벽돌건물 마포아동복지관 지하강당 입니다(구. 망원청소년독서실)
2. 지하철2호선 합정역 1번 출입구앞에서 8번 마을버스를 타시고, 망원유수지앞 또는
19번 마을버스종점앞에서 내리세요.
미국 동남부 지역 흑인들의 dance 로 부터 유래되었다. 1880년대에 미국 남부지역 흑인들 사이에 dance 시합을 해 왔는데, 상으로는 cake를 주었다. 그래서 이것은 Cake Walk 로 불리우기도 했다. 편을 두 편으로 갈라서 교대로 나가서 시합을 했고, 음악은 Ragtime 을 사용했다. 이 음악과 dance 는 Chicago 와 New York 의 흑인 사회로 급속히 퍼져 나갔다.
흑인들의 춤은 백인 사회의 고상한 dance 와는 대조를 이루었는데, 에너지가 충만한 활동적이고 간단한 형태의 dance 는 백인 사회에서도 유행하게 되었는데, 예를 들면 Yankee Tangle, Texas Rag, Fanny Bump, Funky Butt, Squat, Itch, Grind, Mooche 등의 여러 가지 dance 가 백인사회에 생겨났다. 그런데 이 모든 dance 들은 beat 2와 beat 4를 강조하고 syncopated rhythm 을 갖는 Ragtime music 에 맞추어서 춤을 추었다.
1920년대에 Ragtime 음악이 Swing 으로 진화해 나갔다. 1920 년대에 Foxtrot, Charleston(Quickstep 의 원조), Black Bottom, 그 외에 동물의 동작 모든 것이 혼합되어 Lindy Hop 이라는 것이 1927년에 만들어지게 되었다. (비고: Lindy Hop 이라는 이름은 최초로 non-stop 대서양 횡단 비행한 Charles Lindbergh 이름을 딴 것.)
1934년 "Savoy in Harlem"에서 이런 dance 가 유행했는데, 이를 묘사 하기를 "like the frenzy of jittering bugs" (즉 날뛰는 딱정벌레의 광란과도 같다.) 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서, 이름이 Jitterbug 라고 붙여졌다. 1927년경 이 dance 는 "젊음"과 동일시되었다. 그러나, 무도장에서는 이 dance 를 금지하려고 노력을 했었다. 나이든 층에서도 이 춤을 싫어했다. 왜냐하면, 다른 dance 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면서 흘러 가는데, Jive 는 그 흐름을 방해했기 때문이었다.
Jive 의 오늘날 형태는 fast syncopated chasse (side, close, side)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임과 약간 느린 break back (rock step) 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스텝을 toe로 디디고, 무게 중심은 앞쪽으로 쏠리고, chasse 의 leading foot 는 높이 들어 ball 로 디디고, trailing foot 는 낮게 끌어 오는 식이다.
자이브란 재즈(Jazz) 음악에 마추어 추는 격렬한 춤을 말한다. 이 자이브는 1945년까지는 재즈 또는 스윙(Swing) 혹은 지루바등으로 호칭되었으나 그 뜻은 넌센스(Noncence: 무의미함. 허튼소리), 엉터리, 야유함 등의 뜻이라고 한다. 북미의 미시시피(Mississippi)강 하구에 가까운 루이지아나(Louisiana)주의 뉴우 올리언즈(New Orleans)에서 1910년대에 발생한 재즈음악이 1930년 무렵에는 부기 우기(Boogie Woogie: 재즈 피아노의 일종) 연주법이 사용되어 이러한 음악에 맞춰 추기 시작한 새로운 댄스가 린디 홉(Lindy Hop)이란 춤이였으며, 이 린디 홉에다 북미의 흑인들이 도약적인 동작과 익살맞은 제스처를 곁들여준 새로운 춤이바로 지터박,일명 지루바(Jitter Bug: 일명 스윙 댄스)이다. 이 지루바는 처음 상당히 어크로배틱(Acrobatic: 재주넘기 같은 것)하고 격렬한 춤으로서세계2차대전까지 전미국에 대유행을 하였다.이 지루바가 전세계적으로 파급되어 유행한 것은 세계2차대전중에 영국의 GI들이 주둔지에서 많이 추어 그 지역의 사람들이 따라 추었기 때문이다. 이 지루바를 영국의 댄스강사들이 지루박의 원 스탭(One Step: 일명 싱글 스탭 &qu! ot;Single Step"이라 함)을 샤세(Chasse: 일명 투 스탭 "Two Step" 또는 트리플 스탭 "Triple Step"이라 함)로 개량발전시킨 것이며, 이 호칭에 관한 공식명칭을 사용한 것은 1950년에 영국의 8개 무도강사협회협의 기구인 오피셜 보드 오브 볼룸 댄싱(약칭은 U.B.B.D)에서 승인하고 부터이다.
1) 자이브(Jive)의 개요
※박자기호(Time Signature)
타임(Time) 기호는 4/4박자이며, 현저한 강박의 액센트는 음악의 각 소절의 두 번째와 네 번째 박자에 있다.
※템포(Tempo)
1분간에 42~44소절이다.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Balues)
자이브 샤세의 타임은 Q a Q 이나, 때로는 3 a 4 로 카운트를 한다. 이 춤에서 사용하는 샤세들은 보통 트리플(Triple)로 구성되어 있다. 자이브는 두가지의 서로 다른 구조로 사용하고 있다. 첫째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원리는 음악의 1½소절에서 「Q Q」타임의 2보를 하고 다음에 「Q a Q, Q a Q」타임으로 두 번의 자이브 샤세를 하는 것으로 양립되어 있다. 두 번째의 구조가 되는 기초는 음악의 1소절에서 「Q Q」 타임의 2보를 하고 다음에 「Q a Q」타임으로 한 번의 자이브 샤세를 하는 것이다.
※자이브의 샤세(Jive chasse)
자이브 샤세는 쓰리 스탭(Three Step)의 그룹(Group)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번째 스탭은 움직이지 않는 발쪽으로 반쯤 발을 움직이면서 모은다. 자이브의 샤세는 모든 방향으로 할 수 있으며, 회전있게 또는 회전없게 할 수 있다. 자이브의 체중은 전체에 걸쳐 대부분 양발의 볼(Balls) 위에 느끼도록 해야 한다. 비록 자이브 샤세의 1, 2보의 푸트워크(Footwork)는 볼일지라도, 이 스탭의 힐(Heel)이다.
각 구조에 관련된 타이밍과 박자가치는:
※1½소절의 구조
스텝
스텝
샤세
샤세
타이밍
Q
Q
Q a Q
Q a Q
박자가치
1
1
3/4 1/4 1
3/4 1/4
자이브의 피겨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소개하자면 그것들은 음악의 1½소절로 규정되는 것으로서, 말하자면 1½소절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춤에서 율동적(Rhythmic)인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설명하자면:
1. Q a Q의 자이브 샤세를 제자리에서 싱글 스탭(Single Step: 단 1보만 밟는 스탭)으로 밟을 수 있다. 타임은 「S」.
2. Q a Q의 자이브 샤세를 제자리에서 탭 스탭(Tap Step:볼로 마루바닥에 찍고 난 다음에 찍은 바로 다시 스탭하는 동작)으로 운동할 수 있다. 타임은 「Q Q」.
3. 1½소절의 구성된 피겨를 게속하여 식스 퀵 (Six Quick: Q타임으로 여섯 번을 동작하는 것)의 방법으로 할 수 있다.
[남자] :
(1) 왼발을 후퇴* [Q]
(2) 오른발을 제자리에서 스탭 [Q]
(3) 왼발을 오른발에 모음 [Q]
(4) 오른발로 킥(Kick: 차는 동작) [Q]
(5) 오른발을 왼발에 모음 [Q]
(6) 왼발을 킥 [Q]
* 왼발을 제자리에서 할 수 있음. 여자는 반대로 한다. 이 동작은 자이브의 록 앤 롤(Rock and Roll)변형이다. 록 앤 록에서 각 소절의 첫째와 두 번째 박자에서의 "킥"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남자] :
(1) 왼발을 후퇴* [Q]
(2) 오른발을 제자리에서 [Q]
(3) 왼발을 킥 [Q]
(4) 왼발을 오른발에 모음 [Q]
(5) 오른발로 킥 [Q]
(6) 오른발을 왼발에 모음 [Q]
여자는 반대로 한다. 바운스 액션(Bounce Action)은 처음부터 끝까지 자이브의 록 앤 롤 변형인 바운스 액션을 사용한다. 이상의 구성은 춤의 기본적인 원형에서 변화된 것의 소개와 특별한 운동의 실행을 사용하는데 가장 좋은 도움이 될 것이다.<br>
<embed src="http://www.dance114.com/home/jive_cf.asx"width="720" height="480"></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