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식품회사의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업체였던 대영식품(충북 보은)은 불량률을 낮추기 위한 생산ㆍ경영혁신에 성공하면서 가네보 등 일 본 식품회사의 OEM 업체로 변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제약회사에서 몸 담았던 이종록 사장이 ‘당의정’ 기술을 제과 에 접목, 초콜릿ㆍ캔디에 들어가는 아몬드나 자일리톨 껌 등을 코팅가공해 유명 식품업체에 OEM 납품하며 성장가도를 달려 왔다.
코팅기술은 고온다습한 여름에도 식품이 끈적거리거나 들러붙지 않게 하고 맛ㆍ제품형태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준다.
대영식품은 그러나 자일리톨 껌을 납품받던 국내의 한 대형 식품회사가 판 매량이 급증하자 2002년 초 OEM을 철회, 직접 생산에 나서는 바람에 위기 를 맞았다. 자체 브랜드(Mugria) 자일리톨 껌을 런칭, 영업망을 넓혀 갔지 만 결과는 참담했다. 매출액이 2002년 92억여원에서 2003년 84억여원으로 떨어진 반면 자잘한 거래처가 늘면서 매출채권이 늘어나 지난해 2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 사장은 중진공 충북지역본부 경영지도사와 협의해 일본 식품업체 OEM 시장을 공략키로 전략을 수정했다. 하지만 가네보식품에 납품한 자일리톨 껌 납품량이 늘어나면서 클레임이 제기돼 250만 엔을 보상하는 사태가 벌 어졌다. 7가지 색깔의 자일리톨 껌 한 세트와 11개 세트가 OEM 주력제품인 데 완전 자동화가 어려운 포장 과정에서 색깔 비율이 틀리거나 중량이 오 차범위를 벗어났기 때문.
납품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클레임을 줄이는 문제가 ‘발등의 불’이 됐다. 이 사장은 중진공 경영지도사에게 ‘SOS’를 쳤다. 종합진단을 받고 4월부터 불량률 최소화를 위한 생산ㆍ경영혁신 작업에 들어갔다.
이 사장은 “중진공의 자금지원을 받아 중량체크기ㆍ금속탐지기 등을 잇달 아 생산라인에 깔고 4개 포장라인마다 1명씩의 품질관리 전담요원을 배치 했다”며“ 새 코팅기술 개발을 위해 개발실을 부설연구소로 승격시키고 4명이던 연구원을 7명으로 늘렸다”고 말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100ppm(클레임 100만건당 100건) 수준이던 클레임 율이 3개월만에 30ppm으로 줄었다. 올 연말까지는 10ppm 이하로 낮출 계획 이다. 수동적으로 시키는 일만 하던 직원들의 자세도 함께 문제를 풀어가 는 참여형으로 바뀌고 있다.
대영식품은 현재 일본 가네보식품 등 6곳에 자일리톨 껌, 아몬드ㆍ땅콩ㆍ 해바라기 등이 들어간 초콜릿과 캔디 등 10여종을 납품하고 있다. 물량이 급증하고 있어 코팅기계를 8대에서 10대로 늘리고 올해 매출목표도 160억 원에서 180억원으로 늘려잡았다. 몇 달 전만 해도 부도를 걱정하던 기업이 ‘1,000만불 수출탑’을 눈 앞에 둔 것이다.
이 사장은 “거래선과 제품수를 줄여 생산성ㆍ수익성을 높이는 작업도 병 행, 관성적으로 해온 ‘NO마진’ 제품 생산을 중단, 제품종류(포장단위 기 준)를 110종에서 50종으로, 거래처를 80개에서 45개로 줄였다”며“이에 따라 올해 13억원 가량의 당기순이익을 예상하고 있다”고 환하게 웃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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